$\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인공지능컴퓨터 기획조사 보고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컴퓨터연구조합
연구책임자 김건중
참여연구자 김성우 , 유웅현 , 이철수 , 이재인 , 강진구 , 김건중 , 김용서 , 김용현 , 양룡 , 김기용 , 최두환 , 이명기 , 조규복 , 박봉균 , 박종대 , 유영준 , 김종상 , 신동필 , 박한규 , 최명렬 , 박찬모 , 전길남 , 박치항 , 강신욱 , 김광수 , 김유덕 , 김호성 , 박영만 , 왕보현 , 이정준 , 이헌주 , 최환수 , 이숭구 , 이한진 , 김충영 , 이헌표 , 임춘봉 , 최진호 , 임필옥 , 김기환 , 이선영 , 황문기 , 김형순 , 이만재 , 이종일 , 한상기 , 신민구 , 이강석 , 이방원 , 최봉락 , 남일현 , 신동훈 , 이홍렬 , 이덕형 , 김선기 , 박현규 , 안병덕 , 이종남 , 최영준 , 김형모 , 박상복 , 엄태평 , 김일근 , 이평수 , 신요식 , 권재철 , 김영환 , 김재욱 , 옥창석 , 이근용 , 이종락 , 임용배 , 전대일 , 한일송 , 한평희 , 박노삼 , 박용범 , 이동현 , 송종환 , 이규찬 , 이동현 , 박석규 , 정호선 , 진성일 , 최홍문 , 하영호 , 이수연 , 심영석 , 백은옥 , 이석호 , 신현식 , 전주식 , 조유근 , 최양희 , 최형일 , 이영란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2-04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컴퓨터연구조합
등록번호 TRKO200200005205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인공지능컴퓨터 개발.인텔리전트 컴퓨터.국내화.정보표현.HAN-AIC.INTELLIGENT COMPUTER.LOCALIZATION.DATA REPRESENTATION.

초록

본 과제는 차세대를 주도할 인공지능 컴퓨터 개발을 위한 사전 기획 과제로 시장/기술의 동향 및 전산, 본 과제결과에 따른 목표제품의 개요 및 선정배경, 목표제품의 개발 전략, 기대효과등과 부록으로 본 연구 수행과정 및 결과에서 발생된 자료들을 수록 하였다.

목차 Contents

  • 제1장 서 론...37
  • 제1절 배경...39
  • 제2절 필요성...40
  • 제3절 목표...41
  • 제4절 추진전략...42
  • 제5절 보고서 구성체계...43
  • 제2장 시장 및 기술동향 분석...45
  • 제1절 시장동향 분석...47
  • 제2절 기술동향 분석...50
  • 제3절 시장 및 기술전망...61
  • 제3장 개발목표...63
  • 제1절 개발 Roadmap...65
  • 제2절 최종제품 개발목표...66
  • 제3절 단계별 목표...69
  • 제4절 최종목표 이후의 방향...76
  • 제4장 개발추진 계획...77
  • 제1절 기술 체계도...79
  • 제2절 기술개발 일정 및 단계별 목표...86
  • 제3절 세부과제 기술내역...94
  • 제4절 세부과제별 추진 우선순위...135
  • 제5장 시장 전략 및 상품화 계획...141
  • 제1절 상품의 위치 설정...143
  • 제2절 경쟁사 분석...149
  • 제3절 마케팅 전략...151
  • 제4절 판매예측 및 전략...155
  • 제5절 국내 시장 창출 전략...161
  • 제6절 표준화...169
  • 제6장 본과제 추진계획...175
  • 제1절 연구개발 및 사업조직...177
  • 제2절 예산 및 인력...182
  • 제3절 사업성과 배분방안...187
  • 제4절 기존 관련 연구과제와의 연계방안...189
  • 제5절 평가방법...194
  • 제7장 관련 분야...197
  • 제1절 개요...197
  • 제3절 응용분야 및 활용방안...200
  • 제8장 인텔리젼트 컴퓨터의 사회적 파급효과...201
  • 제1절 정보화사회와 인텔리젼트 컴퓨터...203
  • 제2절 인텔리젼트 컴퓨터의 기대효과...205
  • 제3절 차후의 과제...207
  • 부록...209
  • 1.참여 연구원 명단...211
  • 2.참고 자료 목록...215
  • 3.중간 도출 자료 목록...221
  • 4.회의 목록...236
  • 5.전시 및 설명회 목록...242
  • 6.해외 기관과의 접촉결과...243
  • 7.관련 연구 기관 조사표...276
  • 8.기업의견...278
  • 9.연구소 및 대학의견...287
  • 10.파생제품...293
  • 11.관련과제 목록...304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