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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력계수 불확정성 분석 및 강인비행제어 설계기법 개발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analysis of the uncertainties of the aerodynamic coefficients and the development of the design method for robust controller of flight vehicl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박승오
참여연구자 탁민제 , 이부일 , 강인준 , 정은환 , 선병찬 , 김영호 , 박봉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2-07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0200006222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공력계수·불확정성.강인비행제어.PRLQG 기법.H-무한대 최적화기법.Aerodynamic Uncertainties.Robust Flight Control.PRLQG Method.H-Infivity Optimization.

초록

이 연구에서는 항공기의 종운동에 관련된 공력계수 불확정성 분석과 강인제어기 설계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종운동 정안정 및 동안정 계수의 불확정성 정도와 그 구조를 조사, 분석하고 공력계수 불확정성 구조를 직접적으로 고려하는 강인비행제어기법을 연구하였다. 공력계수 불확정성 구조를 비행제어기 설계에 이용할 수 있는 강인비행제어기법으로는 PROLQG 기법과 H/sub ∞/ 최적화기법이 있다.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각 기법으로 설계된 제어기의 성능을 기존의 LQG/LTR 기법에 의한 제어기의 성능과 비교, 분석하였고 각 강인제어기법의 타

목차 Contents

  • 1. 서론...15
  • 2. 본론...17
  • 2.1 비행체의 종운동 방정식...17
  • 2.2 6 자유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BLKSIM)...24
  • 2.3 공력계수 불확정성...29
  • 2.4 LQG/LTR 기법을 이용한 강인제어설계...45
  • 2.5 PRLQG 기법을 이용한 강인제어설계...53
  • 2.6 $H_\infty$ 최적화기법을 이용한 강인제어설계...58
  • 2.7 시뮬레이션 결과...71
  • 3. 결론...73
  • 참고문헌...75
  • 표...78
  • 그림...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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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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