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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용 Scientific Visualization 소프트웨어 개발
Development of a Scientific Visualization Software for Industrial Us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감시제어시스템개발연구조합
연구책임자 라용춘
참여연구자 강태봉 , 김철상 , 이철수 , 최종섭 , 윤석은 , 조청래 , 전경모 , 이희춘 , 안동준 , 김석현 , 최춘수 , 이형재 , 이종호 , 전북대학교 , 조봉곤 , 이영희 , 최진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2-12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감시제어시스템개발연구조합
등록번호 TRKO200200006880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과학시각화.Scientific visualization.Computer Graphics.Data Analysis.Postprocessing.

초록

이연구는 광범위한 적용성을 가지면서 단말 사용자가 별도의 프로그램을 하지 않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Scientific visualization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현재 이 분야의 연구 개발 동향과 국제적으로 널리 보급되고 있는 동종 소프트웨어의 현황 분석을 바창으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는 소프트웨를 개발하고자 시도하였다.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관련된 기본 기술을 검토하고, 이들을 응용하여 시각화를 위한 여러 방법을 고안하고 프로그램으로 이행하였다. 소프트웨어의 주대상 컴퓨터 기종은 미국 Apple사의 Ma

목차 Contents

  • 제1장 서론...23
  • 1.1 연구개발의 중요성...25
  • 1.2 연구개발 배경...26
  • 1.3 연구 개발 내용...28
  • 1.4 연구 개발 결과의 활용...30
  • 제2장 시각화를 위한 기본 기술의 검토...31
  • 2.1 그래픽 모델링...33
  • 2.1.1 입체 모델링의 기본개념...33
  • 2.1.2 입체 모델링의 방법...35
  • 2.2 그래픽 렌더링...40
  • 2.2.1 레이캐스팅...41
  • 2.2.2 레이 캐스팅의 실제...44
  • 2.2.3 레이 트레이싱...47
  • 2.2.4 래디오시티...51
  • 2.3 그래픽 애니메이션...52
  • 2.3.1 그래픽 영상을 실시간으로 생성하는 방법...52
  • 2.3.2 Bit-plane masking을 이용하는 방법...52
  • 2.3.3 저장된 화상의 실시간 환원에 의하는 방법...52
  • 2.3.4 비디오 녹화에 의하는 방법...53
  • 제3장 시각화를 위한 세부 기술의 검토...54
  • 3.1 시각화 기법...55
  • 3.1.1 형상 표현...55
  • 3.1.2 화소 채색...56
  • 3.1.3 등고선 표시(contouring)...58
  • 3.1.4 벡타 표시...60
  • 3.1.5 수치 곡면 표시...63
  • 3.1.6 등가곡면(iso-surface)표시...64
  • 3.1.7 입자(particle)표시...67
  • 3.1.8 애니메이션(animation)...68
  • 3.2 시각화를 위한 보조 수단...70
  • 3.2.1 절단면 설정...70
  • 3.2.2 데이타 공간의 절단(sectioning)...72
  • 3.2.3 캐핑(capping)...82
  • 3.2.4 매핑(mapping)...83
  • 3.2.5 샘플링(sampling)...84
  • 3.2.6 오버레이(overlay)...84
  • 제4장 시각화를 위한 소프트웨어의 개발...85
  • 4.1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87
  • 4.1.1 하드웨어적인 환경...87
  • 4.1.2 소프트웨어적 환경...89
  • 4.2 소프트웨어의 기본구성...91
  • 4.2.1 Macintosh OS...91
  • 4.2.2 Macintosh User Interface Toolbox...92
  • 4.2.3 기본 라이브러리 함수...92
  • 4.2.4 Resource...94
  • 4.2.5 실행루틴...94
  • 제5장 스프트웨어의 기능...95
  • 5.1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97
  • 5.1.1 이벤트 관리(Event Management)기능...97
  • 5.1.2 메뉴선택 기능...98
  • 5.1.3 다이알로그 기능...100
  • 5.1.4 윈도우 기능...100
  • 5.1.5 콘트롤 기능...100
  • 5.2 데이타 공간의 조작 기능...101
  • 5.2.1 데이타 공간의 선택...101
  • 5.2.2 선택된 공간의 숨김, 제거 및 복구...101
  • 5.2.3 절단면의 설정...102
  • 5.2.4 절단면상의 데이타 표현...103
  • 5.2.5 공간의 절단, 분리...103
  • 5.2.6 공간의 이동, 확대, 축소, 회전...103
  • 5.3 시계 변환(Viewing Transformation)기능...104
  • 5.3.1 회전...104
  • 5.3.2 이동...105
  • 5.3.3 확대, 축소...106
  • 5.3.4 투영방법의 전환...106
  • 5.3.5 입체시...107
  • 5.4 렌더링 기능...107
  • 5.4.1 망표현...107
  • 5.4.2 온선제거 망표시...107
  • 5.4.3 음영표현...108
  • 5.4.4 투명시(Transparancy)...108
  • 5.4.5 원근표현(Depth Cueing)...109
  • 5.4.6 광원(Light Source)의 설정...109
  • 5.4.7 렌더링 이미지의 저장 및 환원...109
  • 5.5 데이타 시각화 기능...109
  • 5.5.1 단순 shading에 의한 데이타 시각화 기능...110
  • 5.5.2 화소채색에 의한 데이타 시각화 기능...110
  • 5.5.3 등고선에 의한 데이타 시각화 기능...110
  • 5.5.4 벡타표시에 의한 데이타 시각화 기능...110
  • 5.5.5 수치곡면에 의한 데이타 시각화 기능...111
  • 5.5.6 등가곡면에 의한 데이타 시각화 기능...112
  • 5.5.7 애니메이션에 의한 데이타 시각화 기능...112
  • 5.5.8 칼라 매칭(Color Matching)기능...113
  • 5.5.9 칼라 샘플링(Color Sampling)기능...113
  • 5.5.10 시각화 이미지의 저장 및 환원...113
  • 5.5.11 시각화 이미지의 Overlay...114
  • 제6장 프로그램 사용법...115
  • 6.1 프로그램의 실행 및 데이타 화일...117
  • 6.1.1 프로그램의 시작...117
  • 6.1.2 새로운 화일의 생성...118
  • 6.1.3 데이타 화일의 열음...118
  • 6.1.4 데이타 화일의 닫음...119
  • 6.1.5 데이타 화일의 저장...120
  • 6.1.6 데이타 화일에 대한 정보 입수...121
  • 6.1.7 페이지 설정...121
  • 6.1.8 프린트...121
  • 6.1.9 플로트 설정...121
  • 6.1.10 플로트...121
  • 6.1.11 프로그램의 종료...121
  • 6.2 시계의 변환...122
  • 6.2.1 도형의 회전...122
  • 6.2.2 도형의 이동...128
  • 6.2.3 도형의 축척 변환...131
  • 6.2.4 바로 이전의 좌표 변환 상태의 환원...133
  • 6.2.5 최초의 변환상태로 환원...133
  • 6.2.6 투영방법의 전환...133
  • 6.2.7 Depth cueing에 의한 원근감 부여...134
  • 6.2.8 입체시...135
  • 6.2.9 좌표측 표시...135
  • 6.2.10 Offscreen 메모리를 이용한 도화...135
  • 6.2.11 메뉴의 숨김...135
  • 6.3 데이타 공간의 조작...136
  • 6.3.1 데이타 공간의 부분적인 선택...136
  • 6.3.2 선택된 부분의 이동...138
  • 6.3.3 선택된 부분의 회전...139
  • 6.3.4 선택된 부분의 확대...139
  • 6.3.5 선택된 부분을 일시적으로 보이지 않게함...140
  • 6.3.6 보이는 부분과 숨겨진 부분을 반전시킴...141
  • 6.3.7 숨겨진 부분을 다시 보이게함...141
  • 6.3.8 데이타 공간의 제거...141
  • 6.3.9 제거된 부분의 복구...141
  • 6.3.10 절단면의 설정...142
  • 6.3.11 입체의 절단...145
  • 6.3.12 절단된 부분의 분리...145
  • 6.3.13 절단면의 데이타 표시 옵션...146
  • 6.4 이미지의 저장 및 처리...148
  • 6.4.1 이미지 화일의 열음...148
  • 6.4.2 이미지 화일의 저장...148
  • 6.4.3 이미지 화일의 열기 및 저장 옵션...149
  • 6.5 데이타 스케일의 표시...152
  • 6.5.1 스케일 표시 윈도우...152
  • 6.5.2 스케일 대조 기능...153
  • 6.5.3 스케일 옵션...153
  • 6.6 데이타 공간의 입체적인 표현...156
  • 6.6.1 Wireframe표현...156
  • 6.6.2 온선이 제거된 Wireframe표현...156
  • 6.6.3 음영표현...157
  • 6.6.4 음영표현 옵션설정...157
  • 6.6.5 투명시(transparancy)...161
  • 6.6.6 투명시 옵션의 설정...161
  • 6.6.7 광원의 설정...163
  • 6.7 데이타의 등고선 표시...166
  • 6.7.1 등고선 표시를 위한 데이타의 입력...166
  • 6.7.2 등고선 표시의 대상 설정...167
  • 6.7.3 등고선 표시를 위한 옵션 설정...169
  • 6.8 데이타의 벡타 표시...173
  • 6.8.1 벡타 표시를 위한 데이타의 입력...173
  • 6.8.2 벡타 표시 공간...174
  • 6.8.3 벡타표시를 위한 옵션 설정...174
  • 6.9 데이타의 등가곡면 표시...178
  • 6.9.1 등가곡면 표시를 위한 데이타의 입력...178
  • 6.9.2 등가곡면 표시 공간...179
  • 6.9.3 등가곡면의 연속성...180
  • 6.9.4 등가곡면 표시 스케일...180
  • 6.9.5 등가곡면 옵션 설정...180
  • 6.10 데이타의 수치곡면 표시...182
  • 6.10.1 수치곡면 표시를 위한 데이타의 입력...182
  • 6.10.2 수치곡면 데이타 공간의 대응...183
  • 6.10.3 수치곡면 표시를 위한 시계변환...184
  • 6.10.4 수치곡면 옵션의 설정...184
  • 6.11 데이타의 애니메이션...187
  • 6.11.1 애니메이션 화일의 생성...187
  • 6.11.2 애니매이션의 재현...189
  • 6.11.3 애니매이션의 일시적인 정지...189
  • 6.11.4 애니메이션의 종료...190
  • 6.11.5 애니메이션의 디스플레이 속도...190
  • 6.11.6 애니메이션 옵션 설정...190
  • 6.12 단축기(Short Key)...193
  • 제7장 결론...195
  • 참고문헌...19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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