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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탕단조 경량합금 개발(I)
Development of Squeeze Cast Light Alloys( I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이호인
참여연구자 오규환 , 한요섭 , 이정일 , 김기배 , 최진기 , 양성철 , 이창호 , 홍태희 , 조종효 , 김성수 , 삼기기공 , 홍준표 , 김성민 , 조인성 , 김진수 , 안재영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3-11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0200007878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용탕단조.경량합금.브레이크 겔리퍼.고력합금.응고 유동해석.Squeeze Casting.Light Alloy.Brake Caliper.High Tensile Strength.Solidification and Fluid Flow Analysis.

초록

=== 연구 개발의 목표 및 내용 ===
용탕단조기술은 자동차 산업의 시급한 과제인 연비 향상의 주요방안인 경량화 개발의 중요한 제조공정으로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대한 핵심기술로서 용탕단조법에 적당한 고력경량합금 개발과 자동차 부품에의 실용화 기술 개발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그에 따른 연구 내용은
(1) 가압 응고시 경량합금 성분에 따른 특성을 검토하여 최적의 용탕단조 경량합금 설계(Alloy Design)을 마련하고 1차년도에 인장강도 40kg/mm/sub 2/ 정도의 경량합금을 개발한다.
(2) 실용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 ... 17
  • 제 2 장 용탕단조법에 의한 알루미늄 brake caliper 시제 ... 20
  • 제 1 절 개발 배경 ... 20
  • 제 2 절 실험방법 ... 22
  • 1. 용탕단조 전용주조기 ... 23
  • 2. 시제용 brake caliper 용탕단조 금형제작 ... 25
  • 3. brake caliper 용탕단조 시제공정 ... 26
  • 4. 시제품의 특성분석 방법 ... 29
  • 제 3 절 실험결과 및 고찰 ... 30
  • 1. 주조 조직 관찰 ... 30
  • 2. 인장시험 결과 ... 40
  • 3. 경도시험 결과 ... 47
  • 4. 앞으로 시제 개선방안 ... 47
  • 제 4 절 결론 ... 48
  • 제 3 장 용탕단조 경량합금 개발 ... 50
  • 제 1 절 배경 ... 50
  • 제 2 절 실험방법 및 절차 ... 51
  • 1. 재료 ... 51
  • 2. 용탕단조와 특성분석 방법 ... 51
  • 제 3 절 실험결과 및 고찰 ... 55
  • 1. 조직관찰 ... 55
  • 2. 기계적 성질 ... 69
  • 3. 마모시험 ... 75
  • 제 4 절 결론 ... 79
  • 제 4 장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의한 용탕단조공정의 열, 유동 해석 ... 81
  • 제 1 절 서론 ... 81
  • 제 2 절 열, 유동해석 방법 ... 82
  • 제 3 절 컴퓨터 시뮬레이션 결과와 고찰 ... 88
  • 1. 해석대상 ... 88
  • 2. 3차원 응고해석 ... 90
  • 3. 2차원 탕류해석 ... 92
  • 제 4 절 결론 ... 95
  • 제 5 장 종합결론 ... 96
  • 참고문헌 ... 9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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