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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 배기가스내 NOx, SOx, Soot 동시 정화용 Pulse Plasma 기술개발
A Study of the Simultaneous Elimination of NOx, SOx, Soot in Diesel Engine Exhaust Gas by Pulse Plasm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인하대학교
InHa University
연구책임자 채재우
참여연구자 Batenin , 정영식 , 이상만 , 박재근 , Y.N.Desyaterik , 서진 , 김법근 , 정패성 , 권근배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6-10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인하대학교
InHa University
등록번호 TRKO200200008696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기초 기술인 nano-second pulse Generator의 경우 rising time이 20ns, pulse 길이가 500ns 로 나타나 당해년도 반응기 설계의 목표를 충분히 만족시켰으며, 고전압 측정시스템을 위한 1종 접지를 하여 보다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엔진의 설치에 있어서 직접분사식 단기통 디젤엔진을 설치하였으며 기타 엔진의 성능을 조절할 수 있는 조정 장치 및 측정기를 부착하였다. 플라즈마 반응기의 경우 반응기의 입구에 가열기를 설치하여 가스의 온도를 조절 가능하

목차 Contents

  • 제1장 서 론...13
  • 1-1 연구목적...13
  • 1-2 연구필요성 및 배경...14
  • 1-3 연구범위...15
  • 제2장 저온플라즈마 기술개발의 국·내외 현황...16
  • 2-1 국·내외 관련분야의 기술개발현황...16
  • 2-1-1 국외 기술개발현황...16
  • 2-1-2 국내 기술개발현황...20
  • 2-2 저온플라즈마 기술개발에 따른 파급효과 및 현위치...21
  • 제3장 디젤엔진 배기가스 정화용 플라즈마의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22
  • 3-1 플라즈마 기술개발의 이론적 연구...22
  • 3-1-1 전기적 방전에 의한 NO제거 메카니즘...22
  • 3-1-2 펄스 코로나 방전의 특성...25
  • 3-1-3 스트리머의 수치해석 모델링...28
  • 3-2 실험적 접근...37
  • 3-2-1 전원공급장치...37
  • 3-2-2 Hydrogen Thyratron을 이용한 Pulse Generator...39
  • 3-2-3 플라즈마 반응기...42
  • 3-2-4 측정장비 및 부대시설...49
  • 3-3 유해가스 제거를 위한 실험 방법...51
  • 3-4 연구결과...52
  • 3-4-1 부하에 따른 제거효율 결과 분석...52
  • 3-4-2 주파수 변화에 따른 제거효율 결과분석...55
  • 3-4-3 입력전원에 따른 제거효율 결과분석...57
  • 3-5 결론...60
  • 제4장 저온플라즈마의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61
  • 4-1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61
  • 4-2 광련분야의 기술발전에의 기여도...63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64
  • 5-1 향후 연구방향...64
  • 5-2 타연구에의 응용...65
  • 제6장 참고문헌...6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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