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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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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반석호 |
참여연구자 | 신명수 , 김우전 , 강국진 , 김은찬 , 박용제 , 이제현 , 홍석원 , 현범수 , 홍사영 , 김형태 , 류재문 , 김근제 , 최영복 , 김수형 , 이화준 , 홍삼권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94-09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
등록번호 | TRKO200200009193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현재 선박은 가장 경제적인 재화의 대양 운송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선박이 항해할 때 선체 주위에는 경계층이 형성되고 종방향 보오텍스를 동반하는 복잡한 점성유동이 생기고 이는 선박의 추진기인 프로펠러에 유입되는 입사류에 큰 영향을 주어서 선박의 저항 및 추진 성능을 좌우하게 된다. 그리고 선박은 물과 공기, 즉 다른 밀도를 가지는 두 유체의 경계면에서 움직이므로 매우 복잡한 파계를 생성시킨다. 이 파계를 유지하는데 드는 에너지 역시 선박의 추진 장치가 이겨내어야 하는 저항의 성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체 주위의 유동지배 방정식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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