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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계산유체역학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Numerical Methods for Ship Hydrodynamic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연구책임자 반석호
참여연구자 신명수 , 김우전 , 강국진 , 김은찬 , 박용제 , 이제현 , 홍석원 , 현범수 , 홍사영 , 김형태 , 류재문 , 김근제 , 최영복 , 김수형 , 이화준 , 홍삼권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4-09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등록번호 TRKO200200009193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현재 선박은 가장 경제적인 재화의 대양 운송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선박이 항해할 때 선체 주위에는 경계층이 형성되고 종방향 보오텍스를 동반하는 복잡한 점성유동이 생기고 이는 선박의 추진기인 프로펠러에 유입되는 입사류에 큰 영향을 주어서 선박의 저항 및 추진 성능을 좌우하게 된다. 그리고 선박은 물과 공기, 즉 다른 밀도를 가지는 두 유체의 경계면에서 움직이므로 매우 복잡한 파계를 생성시킨다. 이 파계를 유지하는데 드는 에너지 역시 선박의 추진 장치가 이겨내어야 하는 저항의 성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체 주위의 유동지배 방정식인

목차 Contents

  • 제1장 Navier-Stokes 방정식의 차분 기법 연구...17
  • 1.1 서언...17
  • 1.2 기본 이론...19
  • 1.3 유한체적법...28
  • 부록 일반 좌표계...59
  • 제2장 두 탱커모형의 점성유동 계산...63
  • 2.1 서론...63
  • 2.2 지배방정식과 수치 해법...65
  • 2.3 계산결과...70
  • 2.4 요약...75
  • 참고문헌...76
  • 제3장 자유표면을 고려한 Series 60 모형선의 점성 유동 계산...97
  • 3.1 서론...97
  • 3.2 계산 기법...98
  • 3.3 계산 결과및 고찰...111
  • 3.4 결론...114
  • 참고문헌...115
  • 제4장 자유표면으로 부터 일정 거리 상방에 위치한 판넬에 의한 비선형 조파저항 계산...126
  • 4.1 서론...126
  • 4.2 문제의 정식화...128
  • 4.3 계산결과...133
  • 4.4 결론...137
  • 참고문헌...13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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