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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해양대학교 Korea Maritime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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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전대희 |
참여연구자 | 김원녕 , 김기준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85-04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해양대학교 Korea Maritime University |
등록번호 | TRKO200200010030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조선용 간재는 종래까지 보통강도강재가 사용되었으나 선박의 대형화에 따라 점차 고장력강재로 바뀌어 가고 있다. 그러나 고장력강재는 용접성이 불량할 뿐만 아니라 수소취화나 응력부식균열이 일어나기 쉬우며, 특히 선체로 사용될 때는 전기화학적으로 심히 부식될 뿐만 아니라 파랑에 의해서 부식피로되기 쉬우므로 전기방식하는 것이 보통이나 이 방식에 의해서 수소취화의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따라서 부식과 부식피로균열등을 고려한 선박의 안전설계는 선박건조비와 서로 상반관계에 있기 때문에 선체는 각 부의 부하응력에 따라 적정허용 응력을 결정해서 항
The Plane bending corrosion fatigue test for the welded metal parts was performed in the air and in the natural sea water with and without applying cathodic protection. The specimens tested were the weld of SM41 steel plates, SM58 steel plates and of SM41 to SM58, which were all prepared by submer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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