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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탄소계 Cr-Ti 합금강 Rail재의 용접부 인성과 마모특성에 관한 연구
A Metallurgical Study on Toughness in Welded zone and Wear Resistance of Cr-Ti Alloy Rail Steel containing High carb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HanYa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송진태
참여연구자 김정규 , 임채범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87-10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양대학교
HanYang University
등록번호 TRKO200200012899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합금강레일재.내마모성.용접성.쉐링손상.회전접촉피로.Alloy Rail Steel.Weldability.Shelling Damage.Rolling contact fatigue.

초록

본 연구는 그 강도와 경도가 높아, 고속철도용의 Rail재로서, 그리고 내용도가 높은 생력화 레일재로서, 현재 기대되고 있는 고탄소계 Cr-Ti 합금강재의 용접 열영향부의 인성과 강도 및 변태조직에 관하여 Enclosed Arc 용접을 시료강에 시행하여 조사 연구하며 또한, 시료강의 내마모성과 레일이 Wheel에 고속회전 접촉하는 경우 발생하는 마모균열(피로균열이라고도 함)의 발생 과정과 전파경로를 전위론에 기초를 둔 Delamination 이론으로 검토하여, 이들 문제들을 조직과 관계시켜 금속조직학적으로 규명하고저 하였다.

Abstract

This study aims at: (1) the investigation of toughness, strength, and transforned structure in welded zone of high Cr-Ti alloy steel, which is expected to be the new prosperotls and energy-saving rail steels (2)the investigation of wear propertis and wear mechanisn. In order to carry out the above s

목차 Contents

  • 목 차(본문)...7
  • 1. 연구배경...10
  • 1.1 연구의 중요성과 필요성...10
  • 1.2 연구목적...11
  • 2. 실험방법...11
  • 2.1 합금강 소재의 제작 및 분석...11
  • 2.2 가공 및 열처리...12
  • 2.3 용접 방법...13
  • 2.4 용접부의 기계적 성질 측정...13
  • 2.5 현미경 조직관찰...14
  • 2.6 내마모성 측정...14
  • 3. 실험결과...16
  • 3.1 모재의 조직과 오-스테나이트 결정입도...16
  • 3.2 용접용 SH-CCT 그림 작성...16
  • 3.3 용접부의 피로특성...19
  • 3.5 용접부의 현미경 조직...21
  • 3.6 마모 특성...22
  • 3.6.1 마모 감량 변화...22
  • 3.6.2 마모 단면의 경도 분포...23
  • 3.7 마모 횡단면의 현미경 조직...24
  • 3.8 마모 횡단면의 피로 균열...25
  • 3.9 마모 표면과 wear debris...25
  • 4. 고 찰...26
  • 4.1 용접부 조직과 기계적 성질...26
  • 4.2 용접부 조직과 피로 파괴 거동...26
  • 4.3 현미경 조직과 마모 특성...28
  • 4.4 마모 결함 형성과 마모 기구의 이론적 고찰...29
  • 5. 결 론...30
  • 6. 인용문헌...3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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