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계시스템의 설계에 대한 기초 연구
The Basic Study on the Design of Machine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한동철
참여연구자 신효철 , 김동원 , 이건우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0-09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등록번호 TRKO200200013080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엔진.연결봉.윤활공학.유한요소해석.형단조금형.CAD.Engine.Connecting Rod.Lubrication Techno.

초록

자동차 엔진의 피스턴과 크랭크 샤프를 연결하는 연결봉은 변동하는 동하중을 받는 중요 부품으로서 이의 설계와 가공을 위하여는 윤활 공학, 응력 해석, 소성 역학, 전산기 이용 설계 분야가 모두 관련되어 공동으로 해결해야 하고 이의 연구 결과는 그외의 기계 요소 및 시스템의 설계에 널리 이용될 수 있으므로 기계 시스템의 설계에 대한 기초연구의 주요 대상이 된다. 이에 따라 윤활 공학 분야에서는 "변동하중을 받는 부품간의 탄성 유체 윤활에 관한 연구", 응용 역학 분야에서는 "변형 종속적인 하중을 받는 부재의 응력 해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The connecting rod which connect the crank shaft to the piston of the automotive engine is the important parts excited by dynamic loads. For the design and manufacturing of this part, lubrication engineering, stress analysis, mechnics of plasticity and CAD must be considered together. The results of

목차 Contents

  • 1장 서론...17
  • 1절 연구 배경...17
  • 2절 연구 목적...20
  • 2장 연구 내용...22
  • 1절 엔진 베어링과 크랭크 샤프트의 동적 거동 연구...22
  • 2절 변형 종속적인 하중을 받는 부재의 변형 및 응력 해석에 관한 연구내용...29
  • 3절 단조 부품 설계와 형단조 금형설계의 기초 연구...31
  • 4절 복합 형상을 갖는 기계부품의 설계및 가공을 위한 CAD 시스템의 연구...33
  • 3장 연구 결과...35
  • 1절 저어널의 중심궤적 계산...35
  • 2절 변형 종속적인 하중을 받는 부재의 변형 및 응력 해석에 관한 연구결과...40
  • 3절 단조 부품...47
  • 4절 복합 형상을 갖는 기계부품의 설계및 가공을 위한 CAD 시스템의 연구...67
  • 4장 고찰...72
  • 1절 유막 압력 해석에 대한 고찰...72
  • 2절 변형 종속적인 하중을 받는 부재의 변형 및 응력 해석에 관한 연구의 고찰...73
  • 3절 복합 형상을 갖는 기계부품의 설계 및 가공을 위한 CAD 시스템의 연구...74
  • 5장 결론...76
  • 6장 참고 문헌...81
  • 제 2 장 엔진 베어링과 크랭크 샤프트의 동적 거동 연구...93
  • 제 3 장 연구 결과...162
  • 제 4 장 고 찰...176
  • 제 5 장 결 론...179
  • 제 6 장 참고 문헌...181
  • 제 1 장 서 론...187
  • 제 1 장 서론...187
  • 제 2 장 기초이론...191
  • 제 1 절 베어링계...191
  • 제 2 절 가정...192
  • 제 3 절 지배방정식...192
  • 제 3 장 결합해법의 정식화...197
  • 제 1 절 Newton - Raphson 화...197
  • 제 2 절 유한요소화...203
  • 제 4 장 음압보정 및 영역구분...203
  • 제 5 장 컴플라이언스행렬...207
  • 제 6 장 계산절차...211
  • 제 7 장 결과 및 고찰...213
  • 제 1 절 모델링...213
  • 제 2 절 해석결과...224
  • 1. Newton - Raphson 법의 비교...224
  • 2. Time step 의 영향...225
  • 3. 유한요소의 갯수의 영향...225
  • 4. 탄성변형의 영향...226
  • 제 3 절 연결봉의 응력측정실험...259
  • 제 8 장 결론...261
  • 참 고 문 헌...263
  • 제 1 장 서 론...271
  • 제 1 절 개 요...271
  • 제 2 절 역사적 배경...273
  • 제 3 절 연구 목적 및 내용...275
  • 제 2 장 단조 부품 설계 및 단조 하중 계산...277
  • 제 1 절 단조 부품의 자동 설계...277
  • 제 2 절 Modular analysis를 이용한 단조하중 및 응력 계산...282
  • 1. 초등해법에 의한 응력, 하중 계산...282
  • 2. 단조가공시 재료의 유동...286
  • 3. 커넥팅 로드에 대한 수치해석...287
  • 제 3 장 UBET를 이용한 형단조 가공 해석...291
  • 제 1 절 UBET이론...291
  • 1. 동적 가용 속도장...291
  • 2. UBET...294
  • 제 2 절 재료의 유동...298
  • 1. 단계 진행 및 가공 경화...298
  • 2. 요소 재구성...299
  • 3. 재료 유동과 프로그램의 구성...303
  • 제 3 절 실 험...306
  • 1. 플라스티씬 시편 제작...306
  • 2. 실험 장치...307
  • 3. 재료 시험...308
  • 제 4 절 결과 및 토론...311
  • 제 4 장 형단조 예비 가공형 설계...321
  • 제 1 절 개요 및 목적...321
  • 제 2 절 예비가공형 설계 방안...322
  • 1. 역추적법...322
  • 2. UBET에 의한 예비가공형 설계 방안...324
  • 제 3 절 실 험...326
  • 제 4 절 결과 및 토론...327
  • 제 5 장 커넥팅 로드에 대한 형단조 예비가공형 설계...341
  • 제 1 절 단조물의 형상과 예비가공형...341
  • 제 2 절 종래의 설계방안...343
  • 제 3 절 UBET를 이용한 에비
  • 제 7 장 참고 문헌...355
  • 제 1 장 서론...369
  • 제 1 절 연구 배경...369
  • 제 2 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370
  • 1. 데이터 구조...370
  • 2. 형상모델링 시스템...371
  • 3. 유한요소 해석 전,후처리 시스템...371
  • 4. 수치제어 공구경로 계산 및 확인...372
  • 제 2 장 연구 방법...373
  • 제 1 절 데이터 구조의 확정...373
  • 1. 이차원 데이터 구조...373
  • 2. 삼차원 데이터 구조...375
  • 제 2 절 형상모델링 시스템...378
  • 1. 단면형상 에디터(editor)...378
  • 가. NURB...378
  • 나. 편집기 각 기능의 설명...380
  • 2.스위핑 및 스키닝 기능...385
  • 가. 곡선의 동질화...385
  • 나. 보간점의 매개변수 결정...386
  • 다. 보간점의 결정...387
  • 라. B-spline 곡면의 보간...390
  • 3. Euler Operator...394
  • 4. 결합을 위한 glue 기능...399
  • 5. 단면절단 기능...401
  • 가. Data Structure...401
  • 나. 교선의 계산...402
  • 다. 수정 작업...402
  • 라. Face 분류...404
  • 마. On-face의 재분류...405
  • 바. 물체의 분리 작업...407
  • 제 3 절 유한요소 해석 전,후처리 시스템...411
  • 1. 사면체 요소의 자동생성...411
  • 가. 연구 방향...412
  • 나. 자료 구조...414
  • 다. 사면체 좌표 시스템의 정의...420
  • 라. Octree 의 구성...423
  • 2. 육면체 요소의 자동생성...443
  • 3. 유한요소 해석 후처리 시스템...447
  • 제 4 절 NC 공구경로 계산 및 확인 기능...448
  • 1. 서론...448
  • 2. 이론...448
  • 3. Menu Structure...451
  • 4. CL-data 의 계산 방식에 따른 분류...456
  • 제 3 장 결과...477
  • 제 1 절 형상모델링 시스템...477
  • 1. 단면형상 에디터(editor)...477
  • 2. 스위핑 및 스키닝 기능...477
  • 3. 단면 절단 기능...481
  • 제 2 절 유한요소의 자동생성...485
  • 제 3 절 NC 공구 경로 계산 및 확인...487
  • 제 4 장 고찰...489
  • 제 1 절 형상모델링 시스템...489
  • 제 2 절 유한요소 해석 전,후처리 시스템...489
  • 제 3 절 수치제어 공구경로 계산 및 확인기능...490
  • 제 5 장 결론...491
  • 참고 문헌...49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