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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력 계통의 다중고장해석
Multiple Fault Analysis in Large Power System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연구책임자 문영현
참여연구자 김요희 , 이기철 , 오용택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87-06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등록번호 TRKO200200013591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논문은 대전력 계통의 고장전류를 해석함으로써 전력 계통에 발생하는 고장에 대하여 적절한 대책을 세우고 이를 토대로 계통계획시 정확한 보호계전방식을 설계하고 차단기 용량을 선정하여 운전의 경제성을 개선하고자 한다. 또한 계통의 확장에 따른 엄격한 안정도의 요구에 따라 다중사고의 고장전류를 계산하였으며, 고장전류의 계산 방법은 고장에 따른 모선 어드미턴스 변화분(ΔY(sub)(bus))을 분해하여 고장점 등가 임피이던스를 계산하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개발하였고 각 고장점은 회로망 단자쌍(port)이론을 적용하여 다중사고 고장전류를 계

목차 Contents

  • I. 서론...5
  • II. 고장전류 해석...9
  • II-1. 단순사고 고장전류 해석...9
  • II-2. 다중사고 고장전류 해석...12
  • III. 등가임피던스 계산 알고리즘...21
  • III-1. 모선어드미턴스 행열 및 인수표 구성...22
  • III-2. 등가 임피던서 계산 알고리즘 개발...26
  • III-3. 다중 사고의 고장 포트 임피던스 해석...37
  • IV. 확률적 해석에 의한 차단기 용량 선정...45
  • IV-1. 확률적 고장 해석...45
  • IV-2. 차단기 용량 선정...48
  • V. 전력계통 적용 사례...52
  • V-1. 30모선 모델 계통적용...54
  • V-2. 84모선 실계통 적용...55
  • V-3. 차단기의 적정용량 선정...59
  • VI.결론...62
  • 부록...76
  • 참고문헌...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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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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