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韓國의 自然特性 연구와 自然교육을 통한 國民科學化의 效果的 방안
Characteristics and Patterns of Korean Natural History and an Effective Educational Approach to Improving Scientific Literacy of Korea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전북대학교
Chonbuk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병훈
참여연구자 권이구 , 김수진 , 김찬종 , 백광호 , 이상태 , 홍재상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3-02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과제관리전문기관 전북대학교
Chonbuk National University
등록번호 TRKO200200014986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한국의 자연에 관한 연구는 과연 어떻게 이뤄져 있고 그 결과는 우리 국민교육에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를 진단하여 이에 관한 문제를 발견하고 앞으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져 본 연구가 실시되었다. 우선 한국의 자연을 동물, 식물, 생태계, 고생물, 지질, 광물, 인류의 영역으로 나눠 연구의 유형과 자연의 특성을 조사한 결과 다음의 사항들이 지적되었다. 1) 동물이 약 14,000종, 유관속식물이 약 4,200종 조사, 보고되어 있으나 실제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종의 약 2분의 1에 불과하다. 또한 동물과 식물 모두 한국고유종이 1

Abstract

The present study was designed to find out to what extent the knowledge of Korean natural history has been made available, how it has been put into national education and what problems thereof have been diagnosed both in research and education. A suggestion for solving the problems has been present

목차 Contents

  • 1. 서 론...18
  • 2. 한국의 자연연구의 역사와 현황...21
  • 3. 한국의 자연의 특성과 패턴...57
  • 4. 한국의 자연연구의 미비점과 과제...98
  • 5. 한국의 자연특성에 관한 전시와 교육방안...116
  • 6. 한국의 자연 및 환경에 대한 교육...132
  • 7. 한국의 자연 및 환경에 대한 통합과학적 접근과 교육방안...179
  • 8. 논 의...201
  • 9. 결 론...213
  • 10. 참고문헌...21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