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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양대학교 HanYang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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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정규 |
참여연구자 | 육운수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92-06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양대학교 HanYang University |
등록번호 | TRKO200200015829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교각.세굴.상대세굴심.교각의 형상.입도분포.기하적 표준편차.보호충효과.유속비.교각푸르드수.소류력비.Pier.Scour.Relative scour depth.Pier shape.Gradation.Pier Froude number.Geometric standard deviation.Armoring effect.Velocity ratio.Tractive force ratio. |
하천에 교각을 설치하면 교각의 밑부분에서 세굴이 발생하며 세굴이 심하게 일어나면 교각이 붕괴되는 경우까지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교각에서는 세굴이 심하게 일어나지 않도록 여러가지의 세굴방지 방법이 강구되고 있다. 교각의 새굴심은 일반적으로 정지상세굴이때 가장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정지상세굴을 대상으로 세굴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세굴방지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각의 전면에 부목과 평판을 부착하여 세굴감소효과를 실험하였다. 교각의 형상은 원형, 반원사각형, 사각형의 3가지 종류로 하였고 부목과 평판의 부착
If bridge piers are constructed in the river, scouring phenomena occur in the vicinity of the bed level of the pier. It is even possible that the pier collapses because of serious scouring. Therefore, in order that the dangerous scouring around the pier does not occur, various methods for preven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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