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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기관 시스템의 최적설계
Optimal Design of Heat Engine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영남대학교
YeungNam University
연구책임자 정평석
참여연구자 김수연 , 신재균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2-02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영남대학교
YeungNam University
등록번호 TRKO200200015882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열기관.최적설계.최대출력조건.동력 사이클.열전달.Heat engine.Optimum design.maximum power condition Power cycle.Heat transfer.

초록

열 에너지로 부터 기계적 동력을 추출하는 열기관은 외연기관과 내연기관으로 나누는데 외연기관의 경우 열전달을 고려하면 광범위한 최대출력조건이 존재함이 알려져 있고 이와 연관된 연구는 내적가역 사이클이라는 제목하에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사이클의 가역도 개념과 열원의 열손실 개념을 고려하므로서 외연기관에서 최대출력조건에 추가하여 최대효율조건의 존재원리를 커전-알본 사이클을 예로 들어 밝혔으며 나아가 경제적 최적조건의 존재범위를 논하였다. 다음으로 두 사이클이 직렬로 연결된 이중 사이클의 특성을

Abstract

It is well known that there exist maximum power conditions on the design of external combustion engines considering heat transfer processes and has been studied under the title of endo-reversible cycles. In addition to this, it is revealed that there also exists maximum efficiency condition by cons

목차 Contents

  • 제1장 서론...14
  • 제2장 단순 동력 사이클...16
  • 제3장 이중동력 사이클...52
  • 제4장 유사 브레이튼 사이클...70
  • 제5장 랜킨 사이클...98
  • 참고문헌...11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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