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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선박용 엔진 이중탄성지지계의 진동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Vibratory Characteristics of Double resilient Mounting System for Marine Engin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해양대학교
Korea Maritime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의간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6-04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해양대학교
Korea Maritime University
등록번호 TRKO200200017762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이중탄성지계.기진력.전달률.전달력.기계적임피턴스법.강제진동.자유진동.정적변위.착화실패.transmissibility.transmitted force.exiting force.forced vibration.free vibration.static displacement.misfire.mechanical impedence method.double resilient mounting system.

초록

선박용 대형 엔진은 회전수가 낮기 때문에 탄성지지계의 고유진동수를 엔진의 상용회 전수 이하로 낮추는 것이 곤란하여 엔진을 직접 선체의 이중저에 고정한다. 그러나, 엔진이 비교적 가볍고 회전수가 높은 중.고속 엔진은 전달력에 의한 고체음을 제어하기 위하여 탄성지지계를 채택하고 있는 경향이 점증하고 있다. 최근에는 엔진회전수가 비교적 낮은(300rpm~400rpm)엔진에도 이를 채택하고 있다. 또한 해양 탐사선,어선, 군함등과 같은 특수선은 음파로 많은 정보를 얻기 때문에, 음파에 혼입되는 잡음을 줄이기 위하여 선태 기기

Abstract

Since it is not effective to control the natural frequcency of theresilient mounting system of a large sized-marine engine running under the normalspeed, the engine is directly fixed to the double bottom of the ship. However, there isa tendency of using the resilient mounting system to cont

목차 Contents

  • 1. 서 론...7
  • 2. 이중 탄성지지계의 이론 해석...8
  • 2.1 엔진의 탄성지지계에 대한 모델링...8
  • 2.2 이중 탄성지지계의 운동방정식 유도...9
  • 2.2.1 이중 탄성지지계의 운동에너지...10
  • 2.2.2 이중 탄성지지계의 위치에너지와 감쇠에너지...12
  • 2.2.3 이중 탄성지지계의 운동방정식...14
  • 2.3 이중 탄성지지계의 강제진동해석...15
  • 2.3.1 왕복질량과 회전질량에 의한 관성력...15
  • 2.3.2 가스압력 및 왕복질량의 관성력에 의한 회전토오크...16
  • 2.3.3 이중 탄성지지계의 전달력...19
  • 3. 이중 탄성지지계의 진동특성 해석 고찰...20
  • 3.1 단순 탄성지지계의 진동특성...20
  • 3.2 이중 탄성지지계의 진동특성...26
  • 3.2.1 탄성고무의 동특성 변경에 따른 전달력...27
  • 3.2.2 탄성고무의 설치각도 변경에 따른 전달력...27
  • 3.3 정적 변위...32
  • 4. 결론...33
  • 5. 참고문헌...34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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