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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성균관대학교 SungKyunKwan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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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최연선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97-04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성균관대학교 SungKyunKwan University |
등록번호 | TRKO200200018005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마찰진동.비선형해석.스틱/슬립.가조화진동.맥놀이.스퀼.채터.Friction induced vibration.Nonlinear analysis.Stick/silp.Quasi-harmonic vibration.Squeal.Beat phenemenon.Chatter. |
고속, 정밀 기계개발을 위하여는 기계계의 마찰 특성을 이해하여야 한다. 마찰에 기인하는 기계계의 동특성은 마찰계수에 따라 크게 변화한다. 마찰계수는 재료, 상대속도, 수직항력에 따라 달라지는 비선형함수가 되어 마찰이 있는 기계계는 비선형특성을 갖게 된다.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브레이크 라이닝패드을 이용하여 마찰기인 동특성을 실험적으로 관찰하고 관찰된 마찰기인 진동 현상을 이론적으로 해석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pin-on-disk 형태의 실험장치를 설계, 제작하여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을 측정하였다.
Investigations on the friction in mechanical system is necessaryfor the development of high speed and precision machine. The dynamic characteristicsof friction-induced vibration depends on the variation of friction coefficient. The valueof friction coefficient depends on material, relative ve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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