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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명지대학교 MyongJi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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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임원균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96-04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명지대학교 MyongJi University |
등록번호 | TRKO200200018023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피로수명.응력집중.잔류응력.소성가공.피로균열성장.링압인.홀확장.균열지연.Fatigue Life.Stress Concentration.Residual Stress.Cold Qorking.Fatigue Crack Growth.Ring Indentation.Hole Expansion.Crack Retardation. |
항공기 구조물에서 많은 부재들은 구멍 뚫린 홀에서의 볼트와 너트 또는 리벳을 이용하여 체결접합 되어있다. 이들 체결기구들은 조립과 분해를 용이하게하여줄 뿐만 아니라, 구조물에 작용하는 하중을 분산하거나 전달하여 준다. 그러나 이들체결기구의 주요결점으로는 접합을 위하여 가공된 홀 주위가 응력집중부화 됨으로써 이 부재의 피로수명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이다. 더욱이 홀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홀 표면에서의 결함 또는 거칠기는 부재의 피로성능을 더욱 감소시키는 요인이 된다.이러한 부재의 피로수명감소를 보상할 수 있는
In aircraft structures, many components are fastened togetherusing bolts and unts and rivets through drilled holes. Not only do these fastenedjoints enable easy assembly and dismantling, they are also able to transfer as well as todistribute loads applied onto the structures. The major dra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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