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강원대학교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김광우
|
참여연구자 |
김주인
,
류능환
,
김희남
,
이재만
,
안경애
,
박용철
,
최영규
,
김진영
,
임경재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95-12 |
주관부처 |
농림부 |
사업 관리 기관 |
강원대학교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등록번호 |
TRKO200200018876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초록
▼
가. 재생 굵은골재에는 폐콘크리트 외에 시멘트 벽돌, 붉은 벽돌, 아스콘 등도 첨가되어 있어 비교적 비중이 낮았으며 지금 까지의 연구 결과에서와 마찬가지로 흡수율, 마모율이 천연골재보다 높았고 비중은 낮았다. 나. 재생골재는 시험 결과 소성지수, 마모경량, CBR, 단위 중량등의 보조 기층 재료로 사용키 위한 국내의 품질 규정에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 배합설계시 재생 굵은 골재는 지금 까지 본 연구팀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전체 굵은골재량의 50%를 섞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물-시멘트비 0.4, 단위시멘트랑 388Kg
가. 재생 굵은골재에는 폐콘크리트 외에 시멘트 벽돌, 붉은 벽돌, 아스콘 등도 첨가되어 있어 비교적 비중이 낮았으며 지금 까지의 연구 결과에서와 마찬가지로 흡수율, 마모율이 천연골재보다 높았고 비중은 낮았다. 나. 재생골재는 시험 결과 소성지수, 마모경량, CBR, 단위 중량등의 보조 기층 재료로 사용키 위한 국내의 품질 규정에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 배합설계시 재생 굵은 골재는 지금 까지 본 연구팀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전체 굵은골재량의 50%를 섞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물-시멘트비 0.4, 단위시멘트랑 388Kg, Fly Ash는 결합재 총량의 5%, 유동화제는 시멘트량에 0.8%로 결정한 결과 현장 에서의 적정 Workability를 얻었다. 라. 본 연구에서 제조된 재생콘크리트에 의한 포장은 유동성이 좋아 수작업으로 시공 이 가능하였고, 경화 후 표면의 상태는 전반적으로 양호하였다. 현장 코어 공시체의 압축강도는 σ/sub 28/ = 250Kg/cm²이상 나타났고 휨강도는 45Kg/cm²이상, 탄성계수 는 220,000Kg/cm²이상 매우 양호한 상태였다. 마. 시공일 현장에서 제조한 공시체를 동결융해 처리 후 시험한 결과 압축강도 및 탄성계수가 크게 차이가 나질 않았는데 이는 재활용 콘크리트가 동결융해에 강하다는 과거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바. 결과적으로 현장 시험 시공까지의 결과 재생골재를 이용한 농어촌 도로포장 공법 은 충분한 실용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정되었다.
Abstract
▼
The recycled aggregate from waste concretes that was used in this study showed a relatively lower specific gravity, higher absorption and abrasion ratio, because it contained various light-weight particles of cement brick, red earth brick, asphalt concrete etc. Test results of plastic index, abrasio
The recycled aggregate from waste concretes that was used in this study showed a relatively lower specific gravity, higher absorption and abrasion ratio, because it contained various light-weight particles of cement brick, red earth brick, asphalt concrete etc. Test results of plastic index, abrasion loss, CBR, and unit weight showed that the recycled aggregate was acceptable for subbase materials by the specification for normal road construction. In mix design, 50% by weight of coarse aggregate was replaced with recycled aggregate. The w/c ratio and quantity of cement was 0.4 and 388Kg. respectively. Contents of fly ash and plasticizer were 5% and 0.8%, respectively, by weight of binder. Since the recycled concrete blended in a ready mixed concrete plant showed a good consistency, it was possible to construct the pavement manually by local workers without difficulty in the field. Flexural strength, compressive strength, and elastic modulus of the recycled concrete in the field were over 45Kg/cm², and 220,000 Kg/cm², respectively, after curing 28 days. Hardened surface was smooth and showed only some minor cracks. Compressive strength and elastic modulus of the recycled concrete that was collected in the filed on the day of construction and subjected to freezing- and-thawing conditioning were similar to those of unconditioned recycled concrete. This is an evidence that recycled concrete has a good resistance to freezing-and thawing action and the result was coincide with the results from many previous studies. Therefore, from the analyses of study results, it was concluded that application of recycled concrete for rural road pavement construction appeared to be a feasible choice.
목차 Contents
- 제1장 연구배경과 현황...14
-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15
- 제2절 연구개발사업의 목표...16
- 제3절 연구내용 및 범위...17
- 제4절 연구개발 동향...18
- 제2장 농어촌 도로포장 실태 및 폐콘크리트 처분 실태...36
- 제1절 농어촌 도로의 성격과 기능...37
- 제2절 농어촌 도로의 포장 실태...44
- 제3절 폐콘크리트 처분 실태...47
- 제3장 재생콘크리트의 기초적 성질...56
- 제1절 기존 연구결과의 요약...57
- 제2절 재료...59
- 제3절 재생콘크리트의 배합설계 및 시험방법...65
- 제4절 결과 및 고찰...68
- 제4장 재생콘크리트에 의한 농촌도로포장공법 개발...77
- 제1절 재생골재 보조 기층개발...78
- 제2절 재생콘크리트 포장의 설계...83
- 제3절 재생콘크리트 농어촌 도로 시험포장...84
- 제5장 연구 요약 및 향후 연구방향...102
- 제1절 연구요약...103
- 제2절 기대효과 및 실용화방안...105
- 제3절 향후 연구방향...107
- 참고문헌...109
- 부록1. 재생콘크리트를 사용한 포장설계...121
- 부록2. 각종 data sheet...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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