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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형 가상현실 저작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I)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ow-cost Virtual Reality Authoring Too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동현
참여연구자 구자경 , 김정식 , 김주완 , 김해동 , 김길조 , 박찬용 , 박수일 , 성만규 , 안유환 , 이승지 , 장병태 , 전진옥 , 최정단 , 최진성 , 김정해 , 박성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7-04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0200019298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는 정보 제공자, 일반 사용자가 프로그램 지식 없이 가상공간을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저작도구의 개발을 그 목적으로 한다. 현재까지 개발된 가상공간 제작 방법은 그래픽 라이브러리, 스크립트, 상용 저작 툴을 이용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가상공간 제작을 위해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며 일반 사용자가 구입 하기에는 소프트웨어 가격이 고가라는 단점이 있다. 기능적 측면에서도, 매우 다양 하며 전문화된 기능이므로 일반 사용자가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가상공간을 제작하기에는 사용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므로 이러

Abstract

The goal of this study is that the development of a virtual reality authoring tool that information provider and general user can be helped to build a virtual space without programming. Up to date, the method of building a virtual space is developed by using graphics library, script and commercial a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 론...21
  • 제 1 절 연구 개발의 필요성...21
  • 제 2 절 연구 개발 목표...22
  • 1. 최종목표...22
  • 2. 목표 개발 시스템 하드웨어 규격...22
  • 3. 연구 개발 내용 및 범위...23
  • 제 3 절 주요 연구 개발 내용 및 결과...23
  • 1. 기존의 가상현실 저작도구에 대한 비교 분석...23
  • 2. 시스템 요구 사항 정의...24
  • 3.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기술 도출...25
  • 4. 시스템 아키텍쳐 설계 및 주요 메니저 기능 정의...25
  • 제 4 절 보고서 구성...26
  • 제 2 장 가상현실 기술동향 분석 및 기존 저작도구 비교분석...28
  • 제 1 절 가상현실 분야 기술동향 분석...28
  • 제 2 절 인터넷에서의 가상현실...30
  • 제 3 절 기존 가상현실 저작도구 비교 분석...33
  • 제 3 장 사용성 중심 정보서비스 품질 기준 연구...40
  • 제 1 절 품질 평가 개요...40
  • 제 2 절 기술 동향 분석...41
  • 1. 사용성 관련 기술 동향...41
  • 2. 정보서비스 품질 평가 관련 연구...52
  • 제 3 절 정보서비스 품질 평가 모형...64
  • 1. 정보서비스 품질 평가를 위한 접근 방법 및 연구 체계...64
  • 2. 그 외 정보서비스 품질 평가 고려 사항...67
  • 3. 정보서비스 품질 평가 체계...68
  • 제 4 절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85
  • 제 4 장 시스템 아키텍쳐 설계...87
  • 제 1 절 개발 대상 시스템 위치정립 및 연구 수행체계...87
  • 1. 개발 대상 시스템 위치 정립...87
  • 2. 연구 수행 체계...88
  • 제 2 절 사용자 요구분석...90
  • 1. Application Domain의 분류...90
  • 2. 시스템 개념도...92
  • 제 3 절 시스템 설계...94
  • 1. 시스템 기본 설계 개념...94
  • 2. 기본 클래스 설계...97
  • 제 4 절 업무 분장 및 PERT/CPM...101
  • 제 5 장 시스템 개발...104
  • 제 1 절 시스템 개요 및 메뉴 시스템...104
  • 1. 시스템 구성...105
  • 2. 메뉴 시스템 구성...105
  • 제 2 절 템플릿 메이커(Template Maker)...110
  • 1. 목적 및 필요성...110
  • 2. 템플릿 메이커 모듈의 기능 및 구조...111
  • 3. 주요 아이템 설계 및 기능...113
  • 4. 윈도우 구성...116
  • 제 3 절 리소스 메니저(Resource Manager)...119
  • 1. 기능 정의 및 대략적인 개념의 블록다이어 그램...119
  • 제 4 절 프로퍼티 매니저(Property Manager)...121
  • 1. 목적 및 필요성...121
  • 2. 프로퍼티의 분류...121
  • 제 5 절 씬그래프 매니저(Scene Graph Manager)...125
  • 1. 씬그래프 매니저의 기능 및 구성...125
  • 2. 씬그래프 매니저의 아이콘...126
  • 3. 씬그래프 매니저의 디스플레이 윈도우...127
  • 4. 씬그래프 매니저(Scene Graph Manager)사용법...129
  • 제 6 절 뷰잉 매니저(Viewing Manager)...132
  • 1. 가상공간 템플릿(Template) 선택 모듈...132
  • 2. 가상공간 편집 및 가상공간 뷰잉(Viewing)모듈...134
  • 3. 가상공간 구성 오브젝트 정보 변경 모듈...137
  • 4. 표지판 삽입 모듈...138
  • 제 6 장 결 론...14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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