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어선협회 |
연구책임자 |
김주남
|
참여연구자 |
김경교
,
나형진
,
정덕수
,
정춘모
,
정달성
,
이희준
,
홍환표
,
최교호
,
고보현
,
김왕배
,
이석재
,
강충진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96-10 |
주관부처 |
농림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어선협협회 |
등록번호 |
TRKO200200019309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초록
▼
$\circ$ 안강망어법은 우리 나라 전래 고유어법으로서 이동식 정치망의 일종이며 주기관구동 SIDE ROLLER에 의한 순수 선원의 노동력에 의거 조업을 하며 94년 말 총 806척에 선령이 10년 이상된 노후어선이 약 66%로서 낙후되어 있으나 어획고 면에서는 일반 해면어업별 총생산량 1,486,357M/T에 약 12%인 174,842M/T를 어획해 대형산망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어획하는 주 어종은 조기, 갈치, 병어, 갑오징어 등 주로 국민의 대중적 수산단백질 공급에 해당되는 주 어종들이다.
$\circ$ 안강망어법은 우리 나라 전래 고유어법으로서 이동식 정치망의 일종이며 주기관구동 SIDE ROLLER에 의한 순수 선원의 노동력에 의거 조업을 하며 94년 말 총 806척에 선령이 10년 이상된 노후어선이 약 66%로서 낙후되어 있으나 어획고 면에서는 일반 해면어업별 총생산량 1,486,357M/T에 약 12%인 174,842M/T를 어획해 대형산망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어획하는 주 어종은 조기, 갈치, 병어, 갑오징어 등 주로 국민의 대중적 수산단백질 공급에 해당되는 주 어종들이다.
$\circ$ 어구어법에 있어서는 목선에 목제 암해, 수해를 사용하다가 1972년도에 철제 암해. 수해 개발과 아울러 선질도 강선으로 변하였으며 1980년대에 들어서서 범포식 개량 안강망 어구어법으로 변천 발전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어로 장비에 대한 개발은 70년대와 변함없이 오로지 주기구동 SIDE ROLLER에만 의존할 뿐이다. 90년대 이후 당면과제는 3D에서 4D에 의한 승선 기피현상이며 선원 수급난이 당면한 과제로서 외국선원을 수입하게 이른 것이다.
$\circ$ 본 연구개발 계획은 94년도에 작성되었으나 사업 착수는 95년 10월이며 그 동안 영세 어로장비업체에서 안강망어선의 양망기를 제작하여 보급하였으나 장비의 성능이 미흡하고 안전사고 및 고장이 잦아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었다.
$\circ$ 기존 범포식 어구어법에 의거 현측식 조업을 하는 안강망어선의 양망조업시 사용 할 수 있는 어로 장비(양승기, 양망기)를 개발하여 기존 어선의 승선원수 10명을 7∼8명으로 조업 가능케 함으로서 인력절감 및 노동력 향상을 도모하여 어업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최근의 국내어업의 상황변화는 국제적으로는 WTO에 의한 수산물 수입개방의 확대와 EEZ에 의한 어장축소, IMO에 의한 어선의 안전설비 및 복원성기준의 강화, ILO에 의한 선내 거주환경개선 등이 요구되고 있으며 국내적인 상황으로는 어선원의 부족, 어자원 고갈, 국내생산 어획물의 경쟁력 약화, 어선의 노후화 등의 악조건들이 산재해 있어 매우 어려운 처지에 놓여있다. 특히 선원 수급난의 해결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나 근본적 해결방안은 제시가 어려운 상태이다. 80년대 중반까지는 선원수급이 원활한 반면 어로 장비인 유압기기의 가격이 고가였으나 기술수준은 오히려 미흡하였다.
그러나 90년대에 들어와서는 선원수급이 어려워졌고 인건비 상승은 더욱더 어로 장비의 기계화, 동력화를 갈망하게 되었으나 연근해어선의 어로장비개발은 일부 영세 업자들이 순수경험에 의거 제작. 보급되고 있었으나 가격 면에서나 품질 면에서 다소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었다. 이러한 현실에서 근해안 강망어선에 대한 어로 장비 이론 적 체계확립에 의거한 유압회로도 및 제작도면의 작성은 장비의 표준화 및 규격화를 이룰 수 있으며 양질의 우수한 성능을 보유한 어로 장비를 보급할 수 있고 장비제작 업체 및 어민의 유압어로장비에 대한 기술수준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중요한 사업 이다.
Abstract
▼
1. Object
$\circ$ Stow net is one of the movable set net which is the traditional fishing method of Korea, and almost of fishing procedure depends on manpower of fisherman using side roller driven by main engine of the stow net fishing vessel, and the catches of the stow net that is 1
1. Object
$\circ$ Stow net is one of the movable set net which is the traditional fishing method of Korea, and almost of fishing procedure depends on manpower of fisherman using side roller driven by main engine of the stow net fishing vessel, and the catches of the stow net that is 174,842 M/T marked the second in the catches of adjacent waters fisheries by type of fishing means in spite of vessel's age is 10 years and over. The main species of catching by stow net are Croaker, Hair Tail, Pomfret and Cuttle Fish etc. which are important species in Korea as popular sea food.
$\circ$ In respect of fishing net, material of floating beam and sinking beam, what we call as Suhae and Amhae respectively, had been changed from wood to steel in 1972, and it has improved into Canvas made spreading device of stow net since 1980's.
However, the stow net fishing vessels depend on manpower without development on fishing gear except side roller driven by main engine. This is the reason why they were confronted by a difficult to employ fishermen on account of a recent manpower supply problem, and it comes to import of manpower from foreign country.
$\circ$ This development project had planned in '94, but commencement was in Sep. 1995. During this period, small fishing gear manufacturers producted net hauler for stow net fishing vessel already. but many problems that are trouble, accident, insufficient of performance were contained.
$\circ$ For the purpose of strengthening of competitive power through manpower saving and maximize of labour efficiency, this project has been carried out development of line hauler and net hauler for existing stow net fishing vessels.
2. Importance
The problems of international laws which are free import of marine products by WTO, reduction of fishing ground by EEZ, strengthening of standard for safety equipment and stability, improvement of accommodation for fishermen by IMO etc. and domestic problem that are insufficiency of fishermen, exhaustion of fishery resources, weakening of competitive power, an old vessel etc. are making a situation of domestic fishery is in a difficulties at home and aboard.
Specially, it's very hard to supply the fishermen in spite of their all efforts. It was true the smooth supply of fishermen till the middle of '80, but th price of fishing gear was high even if the quality was not good.
However, in the beginning of '90, it was necessary to develop fishing gear for the sake of supplement of insufficient manpower which was due to 3D. In this situation, it is very important to make a standard of fishing gear based on theoretical hydraulic system and working drawing, and it can be supplied excellent fishing gear to ship owner, and to be able to improve of technical level of manufacturer.
목차 Contents
- 제1장 서론...37
- 제1절 연구개발의 중요성 및 목적...38
- 제2절 연구개발 내용 및 범위...39
- 제3절 연구개발 추진체계...40
- 제2잘 본론...42
- 제1절 안강망 어업현황...43
- 1. 일반현황...43
- 2. 어선의 발달과정...47
- 제2절 어구어법 및 조업방법...49
- 1. 어구구조...49
- 2. 조업방법...54
- 제3절 실선조사 및 시험조업...58
- 1. 실선 및 현장조사...58
- 2. 시험조업...63
- 제4절 기존 어로장비 현황...68
- 1. 일반사항...68
- 2. 기존 어로장비 종류...70
- 3. 기존 어로장비 검토분석...80
- 제5절 어로장비 개발...86
- 1. 기본계획...86
- 2. 유압용량 및 시스템 선정...96
- 3. 어로장비 사양 및 제작도...111
- 4. 시작품 제작 및 설치...124
- 제3장 결론...138
- 제1절 연구개발 결과...138
- 제2절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139
- 참고문헌...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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