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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엔진의 실린더 벽에 존재하는 오일유막의 연료 흡수 및 방출에 의한 미연탄화수소 생성에 관한 연구
Modeling of absorption/desorption of fuel in oil film on the cylinder liner in SI engin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민경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9-04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과학기술부
Ministry of Science &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0200021731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미연화탄화수소.다중연료성분.오일막.Henry상수.시뮬레이션.Unburned Hydrocarbon Emission.Multi-component fuel.Oil film.Henry constant.simulation.Crevice.

초록

자동차 배기 가스에 대한 도시환경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배기가스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이중에서도 특히 미연 탄화수소(unburned hydrocarbons)에 대한 규제치가 가장 엄격한 수준으로 강화되고 있다. 이와 갈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미연 탄화수소의 발생원들에 대한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발생원들중 냉간 시동시에는 간극체적(crevice)와 오일막의 영향이 중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오일막에 대한 연료외 홉수/방출 거동의 대한 모델링을 개발하였다. 오일막의 연료 홉수/방출에 대한 엔진 운전 조

Abstract

As the hydrocarbon emissions from the passenger cars have been seriously affected urban air quality, many detailed investigation of hydrocarbon emission sources in spark ignition engines have been conducted to meet stringent emission requirements. Crevice and oil layer effects on the unburned hydroc

목차 Contents

  • 표지 ...1
  • 목차 ...2
  • 1. 제출문 ...3
  • 2. 연구계획서 요약 ...4
  • 3. 연구내용 ...5
  • 가. 연구결과요약문(국. 영문) ...5
  • 나. 서론 ...8
  • (1) 연구 배경 ...8
  • (2) 연구 목표와 기대 효과 ...9
  • 다. 연구 방법 및 이론 ...10
  • (1) 가솔린 엔진 라이넝에 있는 오일의 연료흡수와 방출에 대한 모델링 ...10
  • (2) 시뮬레이션의 기초자료를 얻기 위한 엔진실험 ...16
  • 라. 결과 및 고찰 ...18
  • (1) 다중 연료 성분의 Parametric study ...18
  • (2) 다중성분에 대한 오일막의 흡수/방출 메카니즈 ...18
  • (3) Crevice에 의한 영양과의 비교 ...22
  • 마. 결론 ...23
  • 바. 인용문헌 ...37
  • 4. 자체평가서 ...38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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