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성균관대학교 SungKyunKwan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오호성
|
참여연구자 |
이해춘
,
나기수
,
오세철
,
류수영
,
김태영
,
김종규
,
권기창
,
양근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0-12 |
주관부처 |
농림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농림부 Ministry of Agriculture and Forestry |
등록번호 |
TRKO200200034657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초록
▼
본 연구에서는 실태조사와 외국사례를 연구하여 저투입 친환경농산물의 수용개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자료를 발굴하기 위해 문헌조사뿐 아니라 친환경농산물의 생산자, 유통기관 및 소비자를 대상으로 현장 청취조사 및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생산자조사는①친환경농업 실천농가의 환경농산물 종류별 생산량, ②친환경농산물의 주요 판매처와 판매가격, ③계약재배의 양상 등을 중심으로 조사하였으며, 지역별로 안배하여 150여 농가를 대상으로 설문, 전화, 방문조사등을 실시
본 연구에서는 실태조사와 외국사례를 연구하여 저투입 친환경농산물의 수용개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자료를 발굴하기 위해 문헌조사뿐 아니라 친환경농산물의 생산자, 유통기관 및 소비자를 대상으로 현장 청취조사 및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생산자조사는①친환경농업 실천농가의 환경농산물 종류별 생산량, ②친환경농산물의 주요 판매처와 판매가격, ③계약재배의 양상 등을 중심으로 조사하였으며, 지역별로 안배하여 150여 농가를 대상으로 설문, 전화, 방문조사등을 실시하였다.
소비자는 ①환경농산물 인증 종류에 대한 인식, ②저투입 농산물과 유기농산물간의 선택요인, ③저투입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구입량과 구입의사등을 주 내용으로 대도시 주변 250여 가구의 주부를 대상으로 백화점이나 대형슈퍼에 대한 입점 조사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유통상인 조사는 ①판촉직원의 판매기여도, ②저투입 친환경농산물, 유기농산물과 관행 농산물의 시장경쟁력, ③구매량, 유통채널 ,유통마진, 인증 종류 및 친환경농산물 판매에 미치는 영향 등을 주 내용으로 50여 유통기관에 대해 방문, 전화,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둘째, 생산자 조사, 소비자 조사, 유통상인 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통계분석 처리된다. 설문조사를 토대로 유기농산물과 저투입 친환경농산물의 생산, 유통, 소비의 일반적 현황과 추세를 확인하였다. 계량분석은 친환경농산물 소비자의 특성분석을 위해 로짓모형을 이용하였고, LA/AIDS 모형과 Log-Log 모형을 이용하여 수요함수를 추정하고 각종 탄력성을 구함과 동시에 수요량을 예측하였다. 또한 소비자들의 저투입 환경농산물에 대한 지불의사를 파악하기 위해 이중양분선택형 가상가치 측정법을 이용하였다. 상기의 계량적 분석과 설문지 및 현장 청취조사에 고려된 정성적 분석결과는 저투입 친환경농산물의 수요개발 전략을 제시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되었다.
셋째, 우리보다 먼저 환경농산물의 판로 확장에 성공한 외국의 예는 우리 나라가 직면하게 될 문제점 해결에 중요한 시사점이 되었다. 특히, 우리 나라와 비슷한 식생활구조와 문화의식을 갖고 있는 일본에서의 준유기농산물 마케팅과 차별화방법, 수요개발정책들은 본 연구에 도움이 되었다. 미국은 다량의 유기농산물과 저투입농산물이 생산되고 소비자들의 호응이 크며 특히 유통시스템 개발과 품질차별화와 가격차별화를 통한 대량 수요처 개발사례 분석도 본 연구에 도움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 나라 저투입 환경농산물의 생산·유통·수요에 관련된 정책 및 수요개발 방안의 수립에 참고하고자 미국과 캐나다, 일본의 생산자 및 관련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관련사인에 대한 현장청취와 문헌조사를 병행하였다.
넷째, 상기의 실태조사, 계량분석, 외국사례 등을 종합하여 우리나라 저투입 친환경농산물의 품질차별화, 가격차별화를 위한 제도적 측면과 수요 개발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
Sustainable Agriculture has become one of the important alternative policy means to replace support policies since the start of WTO. After implementation of the Direct Payment Scheme for Sustainable Agriculture since 1999, the production of environmentally friendly agriculture has been increasing an
Sustainable Agriculture has become one of the important alternative policy means to replace support policies since the start of WTO. After implementation of the Direct Payment Scheme for Sustainable Agriculture since 1999, the production of environmentally friendly agriculture has been increasing and expected to increase more repidly in the future. The Direct Payment Scheme for Sustainable Agriculture is linked to the low input sustainable agriculture. If a farmer participate to the program he is get paid a lump sum amount of subsidy. Instead the farmer must cut down the use of chemical fertilizer and pesticide significantly.
Presently organic agricultural products with eco-label have little problems in getting premium prices in the market. For the low input agricultural products produced by sustainable agricultural practices, however, have little chance to receive higher prices unless certified by eco-label agency, Without the label the low input products likely send to wholesale markets where the low input products are treated as common products and results are unfavorable prices for the farmers often lower prices compared to common products.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2
- 요약문...3
- SUMMARY...8
- CONTENTS...10
- 목차...12
- 제 1장 서 론...17
- 제 1절 연구의 필요성...17
- 제 2절 연구의 목적과 범위...19
- 제 3절 연구방법...21
- 1. 현장 청취조사 및 설문조사...21
- 2. 통계분석...22
- 3. 해외조사...22
- 제 4절 선행연구...23
- 1. 정책 및 제도...23
- 2. 생산 유통 및 소비...24
- 3. 방법론...26
- 제 2장 친환경농업의 현황과 친환경농업정책...28
- 제 1절 친환경농업의 현황...28
- 1. 친환경농업의 개념과 발전...28
- 2. 친환경농산물의 종류...30
- 3. 친환경농업의 배경과 발전...31
- 제 2절 친환경농업정책 추진 상황...34
- 1. 친환경농업직접지불제...34
- 2. 친환경농업지구와 시범마을 조성사업...36
- 3. 중소농 고품질농산물 생산 및 친환경농업 육성지원...40
- 제 3절 친환경농산물의 품질인증 및 표시신고 제도...42
- 1. 품질인증제도...42
- 2. 표시신고제도...45
- 3. 품질관리제도 이원화의 문제...46
- 제 3장 친환경농산물의 생산구조...48
- 제 1절 친환경농산물의 생산규모...48
- 1. 품질인증 친환경농산물...48
- 2. 표시신고 친환경농산물...51
- 제 2절 생산농가 실태조사...53
- 1. 조사농가의 지역별·농법별 현황...53
- 2. 생산규모...54
- 3. 친환경농업의 동기와 생산의향...57
- 4. 인증제도의 현황과 평가...61
- 제 3절 판매망과 판매활동...66
- 1. 판매경로...66
- 2. 판매애로 요인...67
- 3. 출하가격...68
- 제 4절 생산구조의 특징과 문제점...69
- 1. 저투입 친환경농산물의 생산확대...69
- 2. 노지재배의 저조로 친환경농업 의미 퇴색...71
- 3. 판매애로로 생산의욕 저조...72
- 4. 계약재배 저조로 계획생산 애로 발생...73
- 5. 생산농가의 판매활동 강화...73
- 6. 생산확대를 위한 정부지원 강화...75
- 7. 품질인증제도의 이원화에 따른 혼란 가중...76
- 제 4장 친환경농산물의 유통구조...78
- 제 1절 친환경농산물 유통구조의 변천...78
- 1. 직거래 단계...78
- 2. 유통기관 개입단계...78
- 3. 유통구조 다양화·다단계화 단계...79
- 제 2절 친환경농산물의 유통형태...81
- 1. 생산자(단체) 주도형...81
- 2. 소비자(단체) 주도형...82
- 3. 유통업체 주도형...82
- 제 3절 유통기관별 유통마진...84
- 1. 농협...84
- 2. 생산자단체...85
- 3. 전문유통업체...86
- 4. 생활협동조합...86
- 제 4절 유통업체 실태조사...87
- 1. 유통업체 현황...87
- 2. 저투입 환경농산물 구매 의향...96
- 3. 거래조건과 가격결정...98
- 4. 판촉활동과 사업확장...105
- 제 5절 유통구조의 특징과 문제점...108
- 1. 유통구조...108
- 2. 계약재배 및 거래관행...108
- 3. 가격결정 메커니즘...110
- 4. 품목 다양화의 필요성...111
- 5.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신뢰성...111
- 6. 홍보강화와 활동 다양화의 필요성...112
- 7. 판매요원의 확보와 전문화...113
- 8. 저투입 환경농산물의 가격차별화...113
- 제 5장 친환경농산물의 소비구조...114
- 제 1절 친환경농산물의 소비현황...114
- 1. 소비현황...114
- 2. 친환경농산물의 가격비교...115
- 제 2절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자 반응 분석...117
- 1. 조사방법...117
- 2. 조사가구의 특성...118
- 3. 소비자 반응 및 소비실태 분석...118
- 제 3절 친환경농산물의 수요분석...128
- 1. 소비자특성 및 가상가격 분석...128
- 2. 품목별 수요예측...140
- 제 4절 소비구조의 특징과 문제점...155
- 1. 가격결정구조의 특징과 문제점...155
- 2. 품질등급에 대한 인식 부족...157
- 3. 제한적인 시장정보...157
- 4. 소비확대의 가능성...158
- 제 6장 외국의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와 수요개발 사례...159
- 제 1절 주요 국의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 비교...159
- 1. 한국의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159
- 2. 일본의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160
- 3. 미국의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163
- 4. CODEX 및 EU의 인증제도...167
- 제 2절 미국과 캐나다의 저투입친환경농산물의 수요개발 사례...170
- 1. BC Hot House...170
- 2. The BuyGreen Virginia Partnership...174
- 3. The Food Alliance...181
- 4. Wegmans IPM...185
- 5. California Clean...186
- 제 3절 일본의 저투입 친환경농산물의 수요개발 사례...188
- 1. 그린네트워크 Japan...188
- 2. 埼玉縣, 彩の國 認證...193
- 제 4절 유럽의 저투입 친환경농산물의 수요개발 사례...196
- 1. Milieukeur, 네덜란드...196
- 2. Albert Heijn, 네덜란드...198
- 3. IP·SUISSE, 스위스...199
- 4. Naturlich Aargau, 스위스...201
- 제 7장 저투입 환경농산물의 수요개발 방안...203
- 제 1절 생산대책...203
- 1. 생산농민의 조직화와 생산단지의 조성...203
- 2. 환경농업생산의 공익적 기능 강화...204
- 3. 생산품목의 다양화...204
- 제 2절 수요개발...205
- 1. 수요개발의 타게트 계층...205
- 2. 친환경농산물 인증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전환...206
- 3. 인증마크 디자인의 개선과 다양화...207
- 4. 인증마크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208
- 5. 매장내의 판매요원 고용관 훈련...209
- 6.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의 일워화와 인증 종류의 단순화...210
- 7. 품질인증 기준의 국제화...211
- 8. 병원, 학교급식 등 대량수요처의 개발...212
- 9. 가공식품의 개발...213
- 10.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강화와 지역특산물화 전략...214
- 제 3절 친환경농산물의 유통시스템 개선...215
- 1. 유통시스템의 개선...215
- 2. 환경농산물 전문협동조합 설립과 환경농산물 수매기능 강화...216
- 3. 인터넷을 이용한 소비자정보의 제공과 판매확대...217
- 부록: 실태조사 설문내용...219
- 참고문헌...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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