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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저투입 환경농산물의 수요개발에 대한 연구
Marketing Development for Environmentally 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성균관대학교
SungKyunKwan University
연구책임자 오호성
참여연구자 이해춘 , 나기수 , 오세철 , 류수영 , 김태영 , 김종규 , 권기창 , 양근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0-12
주관부처 농림부
과제관리전문기관 농림부
Ministry of Agriculture and Forestry
등록번호 TRKO200200034657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에서는 실태조사와 외국사례를 연구하여 저투입 친환경농산물의 수용개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자료를 발굴하기 위해 문헌조사뿐 아니라 친환경농산물의 생산자, 유통기관 및 소비자를 대상으로 현장 청취조사 및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생산자조사는①친환경농업 실천농가의 환경농산물 종류별 생산량, ②친환경농산물의 주요 판매처와 판매가격, ③계약재배의 양상 등을 중심으로 조사하였으며, 지역별로 안배하여 150여 농가를 대상으로 설문, 전화, 방문조사등을 실시

Abstract

Sustainable Agriculture has become one of the important alternative policy means to replace support policies since the start of WTO. After implementation of the Direct Payment Scheme for Sustainable Agriculture since 1999, the production of environmentally friendly agriculture has been increasing an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2
  • 요약문...3
  • SUMMARY...8
  • CONTENTS...10
  • 목차...12
  • 제 1장 서 론...17
  • 제 1절 연구의 필요성...17
  • 제 2절 연구의 목적과 범위...19
  • 제 3절 연구방법...21
  • 1. 현장 청취조사 및 설문조사...21
  • 2. 통계분석...22
  • 3. 해외조사...22
  • 제 4절 선행연구...23
  • 1. 정책 및 제도...23
  • 2. 생산 유통 및 소비...24
  • 3. 방법론...26
  • 제 2장 친환경농업의 현황과 친환경농업정책...28
  • 제 1절 친환경농업의 현황...28
  • 1. 친환경농업의 개념과 발전...28
  • 2. 친환경농산물의 종류...30
  • 3. 친환경농업의 배경과 발전...31
  • 제 2절 친환경농업정책 추진 상황...34
  • 1. 친환경농업직접지불제...34
  • 2. 친환경농업지구와 시범마을 조성사업...36
  • 3. 중소농 고품질농산물 생산 및 친환경농업 육성지원...40
  • 제 3절 친환경농산물의 품질인증 및 표시신고 제도...42
  • 1. 품질인증제도...42
  • 2. 표시신고제도...45
  • 3. 품질관리제도 이원화의 문제...46
  • 제 3장 친환경농산물의 생산구조...48
  • 제 1절 친환경농산물의 생산규모...48
  • 1. 품질인증 친환경농산물...48
  • 2. 표시신고 친환경농산물...51
  • 제 2절 생산농가 실태조사...53
  • 1. 조사농가의 지역별·농법별 현황...53
  • 2. 생산규모...54
  • 3. 친환경농업의 동기와 생산의향...57
  • 4. 인증제도의 현황과 평가...61
  • 제 3절 판매망과 판매활동...66
  • 1. 판매경로...66
  • 2. 판매애로 요인...67
  • 3. 출하가격...68
  • 제 4절 생산구조의 특징과 문제점...69
  • 1. 저투입 친환경농산물의 생산확대...69
  • 2. 노지재배의 저조로 친환경농업 의미 퇴색...71
  • 3. 판매애로로 생산의욕 저조...72
  • 4. 계약재배 저조로 계획생산 애로 발생...73
  • 5. 생산농가의 판매활동 강화...73
  • 6. 생산확대를 위한 정부지원 강화...75
  • 7. 품질인증제도의 이원화에 따른 혼란 가중...76
  • 제 4장 친환경농산물의 유통구조...78
  • 제 1절 친환경농산물 유통구조의 변천...78
  • 1. 직거래 단계...78
  • 2. 유통기관 개입단계...78
  • 3. 유통구조 다양화·다단계화 단계...79
  • 제 2절 친환경농산물의 유통형태...81
  • 1. 생산자(단체) 주도형...81
  • 2. 소비자(단체) 주도형...82
  • 3. 유통업체 주도형...82
  • 제 3절 유통기관별 유통마진...84
  • 1. 농협...84
  • 2. 생산자단체...85
  • 3. 전문유통업체...86
  • 4. 생활협동조합...86
  • 제 4절 유통업체 실태조사...87
  • 1. 유통업체 현황...87
  • 2. 저투입 환경농산물 구매 의향...96
  • 3. 거래조건과 가격결정...98
  • 4. 판촉활동과 사업확장...105
  • 제 5절 유통구조의 특징과 문제점...108
  • 1. 유통구조...108
  • 2. 계약재배 및 거래관행...108
  • 3. 가격결정 메커니즘...110
  • 4. 품목 다양화의 필요성...111
  • 5.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신뢰성...111
  • 6. 홍보강화와 활동 다양화의 필요성...112
  • 7. 판매요원의 확보와 전문화...113
  • 8. 저투입 환경농산물의 가격차별화...113
  • 제 5장 친환경농산물의 소비구조...114
  • 제 1절 친환경농산물의 소비현황...114
  • 1. 소비현황...114
  • 2. 친환경농산물의 가격비교...115
  • 제 2절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자 반응 분석...117
  • 1. 조사방법...117
  • 2. 조사가구의 특성...118
  • 3. 소비자 반응 및 소비실태 분석...118
  • 제 3절 친환경농산물의 수요분석...128
  • 1. 소비자특성 및 가상가격 분석...128
  • 2. 품목별 수요예측...140
  • 제 4절 소비구조의 특징과 문제점...155
  • 1. 가격결정구조의 특징과 문제점...155
  • 2. 품질등급에 대한 인식 부족...157
  • 3. 제한적인 시장정보...157
  • 4. 소비확대의 가능성...158
  • 제 6장 외국의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와 수요개발 사례...159
  • 제 1절 주요 국의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 비교...159
  • 1. 한국의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159
  • 2. 일본의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160
  • 3. 미국의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163
  • 4. CODEX 및 EU의 인증제도...167
  • 제 2절 미국과 캐나다의 저투입친환경농산물의 수요개발 사례...170
  • 1. BC Hot House...170
  • 2. The BuyGreen Virginia Partnership...174
  • 3. The Food Alliance...181
  • 4. Wegmans IPM...185
  • 5. California Clean...186
  • 제 3절 일본의 저투입 친환경농산물의 수요개발 사례...188
  • 1. 그린네트워크 Japan...188
  • 2. 埼玉縣, 彩の國 認證...193
  • 제 4절 유럽의 저투입 친환경농산물의 수요개발 사례...196
  • 1. Milieukeur, 네덜란드...196
  • 2. Albert Heijn, 네덜란드...198
  • 3. IP·SUISSE, 스위스...199
  • 4. Naturlich Aargau, 스위스...201
  • 제 7장 저투입 환경농산물의 수요개발 방안...203
  • 제 1절 생산대책...203
  • 1. 생산농민의 조직화와 생산단지의 조성...203
  • 2. 환경농업생산의 공익적 기능 강화...204
  • 3. 생산품목의 다양화...204
  • 제 2절 수요개발...205
  • 1. 수요개발의 타게트 계층...205
  • 2. 친환경농산물 인증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전환...206
  • 3. 인증마크 디자인의 개선과 다양화...207
  • 4. 인증마크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208
  • 5. 매장내의 판매요원 고용관 훈련...209
  • 6.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의 일워화와 인증 종류의 단순화...210
  • 7. 품질인증 기준의 국제화...211
  • 8. 병원, 학교급식 등 대량수요처의 개발...212
  • 9. 가공식품의 개발...213
  • 10.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강화와 지역특산물화 전략...214
  • 제 3절 친환경농산물의 유통시스템 개선...215
  • 1. 유통시스템의 개선...215
  • 2. 환경농산물 전문협동조합 설립과 환경농산물 수매기능 강화...216
  • 3. 인터넷을 이용한 소비자정보의 제공과 판매확대...217
  • 부록: 실태조사 설문내용...219
  • 참고문헌...244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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