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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사용자의 감성을 이해하고 반응하는 지능형 감성 컴퓨터(PC) 개발
Development of technology for measuring and evaluating gamsung by constructing Virtual environment presentation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브레인투엔티원(주)
Brain21. Inc.
연구책임자 김병호
참여연구자 황민철 , 강희 , 윤현주 , 윤형영 , 장종찬 , 권기원 , 신광욱 , 황민철 , 박훙국 , 임좌상 , 이현숙 , 이재광 , 진상범 , 이영훈 , 박숙희 , 양기용 , 권지숙 , 오재준 , 손정권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0-11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등록번호 TRKO200200035410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차년도2차원 감성 평가 알고리듬 개발; 실험용 챔버 구성 및 측정시스템 구축 감성2차원 유발 실험 및 분류기술 개발 감성의 시간 변화성 요소 및 특성 분석 생리변수 자동 추출 알고리듬2차원 감성 평가 시스템 개발; 노이즈 패턴 정립 및 노이즈 게거시스템 설계 실시간 주관평가 시스템 개발

Abstract

Although human emotion certainly plays a key role in ones daily life, little attention has been paid to designing computers that may understand respond to ones emotion. This study is to construct emotion computer that provide computing environment with emotion-intelligent communication between user

목차 Contents

  • 제1장 서론...15
  • 제1절 연구개발목표 및 내용...15
  • 1. 연구개발의 최종목표...15
  • 가. 감성 분류 및 평가 시스템 개발...15
  • 나. 감성 컴퓨터 하드웨어 시스템 개발...15
  • 다. 감성 컴퓨터 사용자 인터페이스 시스템 개발...15
  • 제2절 연구개발의 필요성...16
  • 1. 연구개발의 경제.사회.기술적 필요성...16
  • 가. 기술적 측면...16
  • 나. 경제, 산업적 측면...18
  • 다. 사회, 문화적 측면...20
  • 제3절 연차별 연구개발내용 및 범위...20
  • 1. 1차년도의 연구 개발 내용...21
  • 가. 2차원 감성 평가 및 분류 시스템 개발...21
  • 나. 감성 센서 및 실시간 감성 신호 처리 시스템 개발...21
  • 다. 감성 인터페이스 모형 개발...22
  • 2. 2차년도의 연구 개발 내용...22
  • 가. 실시간 감성 평가 시스템 개발...22
  • 나. 감성 컴퓨터 통합 시스템 개발...22
  • 다. 감성 컴퓨터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22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23
  • 1. 연구사례의 조사...23
  • 가. 외국의 경우...23
  • 나. 국내의 경우...23
  • 2. 세부 기술사항의 검토 분석...24
  • 가. 감성모형...24
  • 나. 감성에 의한 생리신호 특성...39
  • 다. 생리신호처리기술...41
  • 라. 심리물리학적 평가(Psychophysical scaling)기술...45
  • 마. 센서 및 측정시스템 구축기술...49
  • 바. 감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기술...57
  • 3. 앞으로의 전망...58
  • 가. 컴퓨터 인터페이스 첨단화...59
  • 나. 지능형 인터페이스...59
  • 다. 감성 컴퓨터 인터페이스...59
  • 4. 지금까지의 연구개발 실적...59
  • 가. 감성 좌표화 및 생리학적 모형...60
  • 나. 생리신호에 의한 감성평가...61
  • 다. 감성평가를 위한 신호처리 방안 연구...61
  • 라. HRV 분석...62
  • 마. 피부 전기 생리 신호 분석...62
  • 바.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의 변화...63
  • 5. 현기술상태의 취약성...64
  • 가. 생리신호의 실시간 처리문제...65
  • 나. 감성평가의 dynamics 및 stability...65
  • 다. 감성의 개인차...65
  • 라. 국내 센서 제작 기술의 취약...66
  • 마. 컴퓨터 작업 생산성(Productivity)의 문제...66
  • 바. 컴퓨터 인터페이스 평가의 문제...66
  • 사. 감성 인터페이스 재개발의 문제...67
  • 아. 사용자 종속화 문제...67
  • 제3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69
  • 제1절 감성 분석 및 평가 알고리듬 개발...69
  • 1. 주요연구내용 및 범위...69
  • 가. 실험용 챔버 구성 및 측정시스템 구성...70
  • 나. 감성 2차원 유발실험 및 분류기술개발...71
  • 다. 생리변수 추출 자동화 및 실시간 처리 시스템구성...74
  • 라. off-line 생리변수 추출 시스템 구성...75
  • 마. 노이즈 패턴 정립 및 노이즈 제거 시스템 설계...75
  • 바. 생리신호 데이터 수집 장치 설계...78
  • 사. 감성경감 실험 및 감성의 인지작업의 영향 실험...78
  • 아. 감성평가 Rule Base 구축...79
  • 자. 중립 감성 밴드 조정 시스템 개발...80
  • 차. 검증실험...81
  • 카. 생리신호 수집을 위한 센서 부착 부위 연구...81
  • 2. 연구수행결과...82
  • 가. 감성 경감 실험 및 감성의 인지 작업 영향...82
  • 나. 감성평가의 Rule Base 구축...84
  • 다. 중립 감성 밴드 조정 시스템 개발...86
  • 라. 검증실험...87
  • 마. 생리신호 수집을 위한 센서 부착 부위 연구...88
  • 제2절 실시간 감성 평가 시스템 개발...90
  • 1. 연구수행결과...90
  • 가. 감성 서버 구축...91
  • 나. 감성 데이터 통신 시스템...98
  • 다. 감성 컴퓨터 통합 시스템...100
  • 라. 사용자 인터페이스...106
  • 마. 감성실험 시뮬레이터...113
  • 바. 감성의 인지적 영향 실험 1...119
  • 사. 감성의 인지적영향 실험 2 - 주관감성영향평가...120
  • 제3절 생리신호 처리 통합 보드 및 감성 마우스 개발...133
  • 1. 주요 연구내용 및 범위...133
  • 가. 생리신호 데이터 수집 장치 설계...134
  • 나. 감성 마우스 개발...135
  • 2. 주요 연구결과...137
  • 가. 데이터 수집 장치 개발...137
  • 나. 감성 마우스 개발...138
  • 다. 신호측정 및 처리를 위한 통합 보드 개발...141
  • 라.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의 readme.txt 파일...148
  • 마.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의 활성 화면 및 데이터 화면...152
  • 제4장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153
  • 제1절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153
  • 1.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153
  • 2. 연구성과...154
  • 3. 연구수행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방향...154
  • 제2절 대외기여도...155
  • 1. 기술적 측면...155
  • 2. 경제.산업적 측면...155
  • 제5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157
  • 제1절 추가연구의 필요성...157
  • 1. 감성 마우스의 안정성...157
  • 2. Stand alone 형태의 시스템 설계...157
  • 3. 감성 인터페이스...157
  • 제2절 타연구에의 응용...158
  • 1. 전자 제품...158
  • 2. 의류 산업...158
  • 3. 전문가 시스템...158
  • 4. 주거 환경...158
  • 5. 게임 및 가상현실...158
  • 6. 의료진단 및 복지...159
  • 7. 의공학...159
  • 8. 교통 시스템...159
  • 9. 자동차...159
  • 10. 기타...159
  • 제3절 기업화 추진방안...160
  • 1. 별도판매...160
  • 2. PC와 함께 번들 판매...160
  • 3. 감성 유료 서비스 사이트 운영...160
  • 4. Stand alone 형태의 제품 개발...160
  • 제6장 참고문헌...16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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