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인 3D 모델 및 제스처 DB개발
DB Development of the Korean 3D Models and Gestur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명지대학교
MyongJi University
연구책임자 최창석
참여연구자 김효숙 , 정지태 , 김정일 , 신민영 , 강성휘 , 최우혁 , 유건수 , 조은규 , 최운영 , 신승철 , 박상운 , 김창우 , 윤인수 , 이상준 , 박현미 , 박종만 , 이정훈 , 오정환 , 안형재 , 정동혁 , 전병모 , 박경미 , 박선영 , 이강진 , 이동기 , 한정민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0-12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명지대학교
MyongJi University
등록번호 TRKO200200035417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한국인에 대한 3차원을 3D모델 DB를 구축하고, 얼굴표정과 제스처를 3차원으로 애니메이션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다양한 한국인의 3D 모델 DB를 구축하기 위해 성별, 용도별로 3D 모델을 6종설정하고 있다. 표준 3D 모델의 연령은 24세를 기준으로 하고 합성영상의 품질과 애니메이션 속도등을 고려하여 용도별로는 영화 및 애니메이션용, 게임용, 인터넷으로 해상도에 따라 나누고 있다. 표준 3D모델 구성시 인체치수는 97년에 실시한 국민체위조사보고서 (국립품질 기술원과 한국표준과학 연구원)을 참조하고 있다.

Abstract

This research constructs the Korean 3D model DB and develops a system for the face and gesture amination.At first, we establish the two standard models for the 24 year old Korean man and woman. The models are classified into three groups according to application fields as cinema, game and internet.

목차 Contents

  • I. 서 론...11
  • 1. 연구의 필요성...11
  • 2. 연구목표 및 내용...13
  • II. 한국인의 3D 모델...15
  • 1. MPEG-4 인체의 정의 파라미터...15
  • 2. 한국인 3D 모델의 표준화...18
  • 3. 한국인 3D 모델의 DB의 구축...21
  • 4. 연구결과...25
  • III. 얼굴의 3D 텍스처의 구성...26
  • 1. 얼굴 형상모델의 정합...26
  • 2. 3D 스캔 데이터를 이용...34
  • 3. 전후좌우의 4장의 2D 사진을 이용...40
  • 4. 연구결과...45
  • IV. 얼굴표정 애니메이션...46
  • 1. 얼굴 표정 합성의 개요...46
  • 2. 얼굴 애니메이션 파라미터...47
  • 3. 표정합성을 위한 얼굴 3D 모델의 변형...56
  • 4. 표정의 합성 툴...65
  • 5. 연구결과...74
  • V. 제스처 애니메이션...75
  • 1. 제스처 애니메이션의 개요...75
  • 2. 제스처 파라미터...75
  • 3. 제스처의 계층적 애니메이션 방법...84
  • 4. 연구결과...104
  • VI. 실시간 텍스처 매핑...105
  • 1. OpenGL 이용...105
  • 2. 고속 알고리즘 개발...107
  • 3. 연구결과...113
  • VII. 얼굴표정과 제스처 애니메이션 생성시스템...114
  • VIII. 결론...119
  • 참고문헌...12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