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전용 가스터빈 개념설계에 관한 연구
Conceptual Design of a Heavy Duty Gas Turbine Engine for Power Generation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8-11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Ministry of Science and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0200051453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995년 정부에 의하여 실시된 국내 장기 전원 수급 계획 에 따르면 한국은 2005년까지 약 38기의 170 MW급 발전용 가스터빈 개발이 요구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최근 경기 침체로 이러한 예측은 당초 계획은 축소 조정되었으나 대형 발전용 가스터빈 개발의 필요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이러한 국내의 전원 수급계획의 일환으로 국내의 K사와 170MW급 대형발전용 가스터빈개발을 위한 앞 단계로 개념설계를 시작하였다. 현재 대형 발전용 가스터빈은 미국의 GE, P&W, Westing House사 등의 제품이 세계시

Abstract

According to the survey carried out by the Korean government on domestic electricity demand forecast through 2005, it is estimated that she needs approximately, 38 units of 170MW class heavy duty power generation gas turbine engine to meet the demand. Recent economic setback in Korea made her to shr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27
  • 제 2 장. 엔진의 개념설계...30
  • 제 1 절 개념설계 정의...30
  • 제 2 절 가스터빈엔진의 변수 특성 조사...31
  • 2.1 단순 사이클 설계점 결정...31
  • 2.2 가스터빈 엔진의 부분품 변수 특성조사...43
  • 2.2.1.1. 압축기 변수...47
  • 2.2.1.2 압축기 압력 손실...48
  • 2.2.1.3 연소기 변수...49
  • 2.2.1.4 터빈 변수...51
  • 제 3 절 압축기 공력설계...56
  • 3.1 서론...56
  • 3.1.1 공력설계의 중요성...56
  • 3.1.2 개념설계...59
  • 3.2 설계이론...61
  • 3.2.1 기본 방정식...61
  • 3.2.2 전압력 손실 모델링...63
  • 3.2.3 설계절차...65
  • 3.2.4 입사각과 편차각 계산...67
  • 3.3 1차원 성능해석(1D Performance Prediction)...68
  • 3.3.2 성능예측 이론...69
  • 3.3.2.1 최초 작동점 계산...69
  • 3.3.2.2 실제 효율계산...71
  • 3.3.2.3 계산 절차...72
  • 3.3.2.4 서지 곡선...74
  • 3.4 개념설계의 결과 및 고찰...76
  • 3.4.1 1차원 공력설계의 결과...76
  • 3.4.2 1차원 성능해석의 결과...84
  • 3.4.3 결언...86
  • 제 4 절 연소기 설계...87
  • 4.1 개요...87
  • 4.2 Emission 제어기술...88
  • 4.2.1 가스터빈 연소기에서의 emission...89
  • 4.2.2 Emission 제어기술의 응용 예...97
  • 4.3 연소기 기본설계...111
  • 4.3.1 개요...111
  • 4.3.2 주요 설계조건...115
  • 4.3.3 기본형상 설계...116
  • 4.4 결론...131
  • 참고문헌...132
  • 제 5 절 터빈부 의 개념설계...134
  • 5.1평균 반경 해석(meanline analysis)에 의한 기본 형상 설계...134
  • 5.1.1 기본 형상 설계...136
  • 5.1.2 설계 변수의 선정...144
  • 5.2 유선곡률법에 의한 유로설계...146
  • 5.2.1 지배방정식...147
  • 5.2.2 결과 및 검토...152
  • 5.3 결론...158
  • 참 고 문 헌...160
  • 제 6 절 터빈 블레이드의 냉각 열전달 설계...161
  • 6.1 개요...161
  • 6.2 냉각유로의 열전달 설계...164
  • 6.2.1 냉각유로의 설계순서...164
  • 6.2.2 터빈 블레이드 냉각방법...167
  • 6.2.3 냉각 블레이드의 설계 절차...168
  • 6.3 냉각 블레이드 설계...170
  • 6.3.1 냉각공기유량의 기본설계 계산...171
  • 6.3.2 이차유로 시스템의 상세설계...176
  • 6.3.3 고온 구성품의 온도분포 계산...179
  • 6.4 냉각 블레이드의 기본설계 결과...180
  • 6.5 결론...182
  • 참고문헌...182
  • 제 7절 가스터빈 회전체계 설계...183
  • 7.1 서론...183
  • 7.2 개스터빈의 회전체역학적 설계 개요...184
  • 7.3 회전체계의 동특성 해석기법...188
  • 7.4 회전체계의 모델링...189
  • 7.4.1 원통형 축요소...191
  • 7.4.2 원추형 축요소...193
  • 7.4.3 원판형 축요소...196
  • 7.4.4 부가질량점...196
  • 7.4.5 무질량 강체요소...197
  • 7.5 베어링 선정 및 설계...197
  • 7.5.1 베어링의 종류 및 선정...198
  • 7.5.2 틸팅 패드 베어링의 기본 형상설계 및 동특성 해석...203
  • 7.6 고유진동수, 위험속도 및 불평형응답의 계산 및 해석...205
  • 7.6.1 고유진동수 및 위험속도 해석...205
  • 7.6.2 불평형 응답 해석...208
  • 7.7 회문헌...213
  • 제 8 절 블레이드 진동해석...216
  • 8.1 개요...216
  • 8.2 모델링 및 고유진동 해석...218
  • 8.3 간섭선도 해석...218
  • 8.4 결론...221
  • 제 9 절 엔진 탈설계 성능 해석...222
  • 9.1 탈설계 성능 해석의 열역학적 검토...222
  • 9.2 절 탈설계 성능 해석 변수...226
  • 9.3 탈설계 성능 해석 결과...229
  • 9.3.1 대기 온도 변화...229
  • 9.3.2 부분부하 성능 특성...234
  • 9.3.2.1 정상상태 연료 유량 증가시 부분부하...234
  • 9.3.2.2 기동을 위한 작동 스케줄 계산...245
  • 9.3.2.3 PG7221FA 엔진 성능 모사...251
  • 9.3.2.4 부분부하 제어...253
  • 9.3.2.5 불안정 유동 제어...254
  • 9.3.2.6 Program Complex GRAD에 의한 성능해석...260
  • 제 3 장 개념설계 요약...265
  • 제 1 절 부분품 성능 요약...265
  • 1.1 압축기...266
  • 1.2 연소기...267
  • 1.3 터빈...268
  • 1.4 터빈 블레이드 냉각 열전달 설계...269
  • 1.5 회전체 및 진동...269
  • 1.6 블레이드 진동...270
  • 제 2 절 엔진 성능 요약...270
  • 제 4 장 결론...272
  • 부 록 : Program Complex GRAD...274
  • 참고문헌...27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