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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tandards and Scien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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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세진 |
참여연구자 | 김철중 , 민병찬 , 김한경 , 성홍모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99-12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tandards and Science |
등록번호 | TRKO200200053316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승차감.피로감.피로요인.피로감 측정.생리신호 측정.인체 모델링.감성 어휘.동작분석.Ride quality.Fatigue.Fatigue factor.measure of fatigue.Bio-signal measurement.human modeling.Motion analysis. |
최근 각종 공학의 발전에 힘입어 자동차의 성능, 안락성 등이 크게 향상되고 있으며, 특히 운전자 및 승차자와 가장 밀접한 부분인 시트의 승차감 및 피로감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자동차 승차감 및 피로감 평가기술을 개발하였다. 먼저 피로감 측정을 위해 운전자의 동작분석 및 생리신호를 이용하여 피로감을 측정 분석하였다. 진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가진기 및 실차에서의 진동 승차감 평가를 통해 인체모델링을 수행하였다. 또한 Road-side interview를 통해 승차감/
In these days, people are more interested in ride quality and fatigue in driving situation. Even with the progress that has been made, however, many drivers continue to experience significant discomfort in automotive, and the factors that contribute to long-term discomfort or improved comfort are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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