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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력금형주조법을 이용한 자동차부품제조기술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연구책임자 방희장
참여연구자 문병문 , 윤창병 , 최명규 , 최병덕 , 김정인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2-12
주관부처 산업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0200055159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금형주조법을 이용하여 구상흑연주철제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공정기술과 기계적 성질의 검토 및 기계화와 양산에 필요한 설비의 시험제작과 함께 승용차용 FRONT WHEEL HUB의 시제품 제작결과를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1. 용탕조성 3.2%C, 3.4%Si, 0.09%Mn 의 구상흑연주철에서 잔류마그네슘량을 0.02% 이하로 낮추어도 두께 6mm이하의 박육판상주물에서는 낮은 주입온도와 높은 금형온도가 수반되지 않으면 주조시 칠발생을 억제하기는 어렵다. 반면에 구상화처리온도 1550℃, 주입온도 1220℃,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 론...13
  • 제 1 절 기술현황...13
  • 제 2 절 기술개발목적...16
  • 제 2 장 기술개발 내용...17
  • 제 1 절 실험설비 및 장치...17
  • 제 2 절 실험방법...20
  • 제 3 장 기술개발결과 및 고찰...23
  • 제 1 절 주물의 칠발생조건의 검토...23
  • 제 2 절 기지조직...28
  • 제 3 절 기계적 성질...31
  • 제 4 절 주조방안...37
  • 제 5 절 금형주조용 구상화처리장치의 제작...38
  • 제 6 절 시제품의 주조...41
  • 제 4 장 결 론...50
  • 참 고 문 헌...5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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