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1-00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
등록번호 |
TRKO200200055501 |
DB 구축일자 |
2013-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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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I. 과제명
제진장치를 활용한 제진설계 기술 개발(과제번호 : 2000-N-NL-01-C-021)
II. 연구개발 목표
1. 최종목표
제진장치(Isolator, 댐퍼, 마운트)의 설계기술 개발,
이를 활용한 대형구조물/장비시스템의 최적 제진설계기술 개발 및
성능 평가기술 개발
2. 단계별 목표
III. 연구내용 및 범위(1 단계)
1. 제진장치 적용 구조물/장비시스템의 동특성 해석 기술 개발
- 면진 구조물 동특성 해석기술 및 프로그램 개발
- 탄성지지
I. 과제명
제진장치를 활용한 제진설계 기술 개발(과제번호 : 2000-N-NL-01-C-021)
II. 연구개발 목표
1. 최종목표
제진장치(Isolator, 댐퍼, 마운트)의 설계기술 개발,
이를 활용한 대형구조물/장비시스템의 최적 제진설계기술 개발 및
성능 평가기술 개발
2. 단계별 목표
III. 연구내용 및 범위(1 단계)
1. 제진장치 적용 구조물/장비시스템의 동특성 해석 기술 개발
- 면진 구조물 동특성 해석기술 및 프로그램 개발
- 탄성지지 장비시스템 동특성 해석기술 및 프로그램 개발
2. 제진장치 적용 구조물/장비시스템의 최적 제진설계 핵심기술 개발
- 면진 구조물 최적 제진설계 기술 및 프로그램 개발
- 탄성지지 장비시스템 최적 제진설계 기술 및 프로그램 개발
3. 제진장치 특성 이론연구 및 실험시스템 구축
- 비선형 제진장치 수학적 모델링 기법 정립
- 특성시험기 제작 및 시험시스템 구축
4. 제진장치 시제 개발 및 특성연구
- 수동, 반능동, 능동형 제진장치 시제 개발 및 특성연구
- 탄성마운트 특성 D/B 구조 설계
IV. 연구개발 결과(1 단계)
1. 제진장치 적용 대형구조물/장비시스템의 동특성 해석 기술 개발
가. 면진 구조물의 동특성 해석기술 및 프로그램 "NLDA-BIS" 개발
- MCEER 등 선진 연구기관에서 개발한 프로그램(3D-BASIS, SAP2000)을 분석하고 이들 보다 활용성 높고 사용이 편리한 프로그램을 개발
- 해석 및 재해석의 효율성을 위해 구조합성법 채택
- 다양한 구조물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구조물 부분은 상용 유한요소 구조해석 Code나 사용자가 개발한 Code를 사용한 고유진동해석 결과와 연계시킬 수 있도록 함
- 제진장치 특성이론연구에서 얻어진 제진장치 수학모델식을 사용하여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선형/비선형 Isolator 및 댐퍼의 모델링 가능
- 사용자 편이를 위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제공
- MCEER에서 개발한 프로그램 3D-BASIS로 계산 가능한 수치예제 계산을 통한 비교 검증 수행
- 시제 개발한 수동형 제진장치들(마찰진자형, 순수마찰형, 납삽입형 Isolator 및 Orifice 유체댐퍼)을 구조물에 적용한 실험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여 실험결과와 비교 검증 수행
나. 탄성지지 장비시스템의 동특성 해석기술 및 프로그램"NLDA-REMSYS" 개발
- 탄성지지 장비시스템에 대해 효율적인 3차원 동특성 해석기법을 정립하고, 당 연구실이 기 개발한 MOSYA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이의 개선과 보완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개발
- 현재 사용되고 있는 모든 형태의 각종 선형 및 비선형 탄성마운트 뿐만 아니라 Shock Stopper까지도 모델링 할 수 있도록 함
- 진동 및 충격에 의한 동특성 해석뿐만 아니라 정적 해석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음. 특히, 현재 프로그램 활용 요구가 많은 함정용 장비의 진동/충격 안전성평가에 편리하도록 해군 관련 규격 또는 사양의 요구조건을 반영
- 사용자 편이를 위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제공
- 함정에 탑재된 starting air compressor 대상으로 수치계산을 수행하고 결과를 비교하였고 범용 비선형 유한요소 구조해석 프로그램의 하나인 LS/DYNA3D를 이용하여 해석한 결과와도 비교, 검증함
- 해군의 시제 함정에 탑재될 탄성지지 장비시스템(공기조화기,펌프류 등)의 구조안전성 평가에 개발프로그램을 실제 활용함
2. 제진장치 적용 대형구조물/장비시스템의 최적 제진설계 핵심기술 개발
가. 면진 구조물의 최적 제진설계 기술 및 프로그램 "OPT-BIS"개발
- 하중을 Stationary Random Process로 가정하고, 확률론적 방법에 의거하여 면진 구조물의 응답??(constrained) 최적화 문제를 정식화하고 제진장치의 최적 특성 파라미터를 결정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 구속 최적화 문제의 해법으로써 현재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는 SQP(Sequential Quadratic Programing) 기법을 사용하였음
- 기존의 연구에서 택한 수치계산 모델인 탄성-마찰베어링을 적용한 3층 shear building과 1층에 댐퍼를 설치한 2층~5층 shear building에 대한 최적 설계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기존의 연구결과와 비교 평가
- 최적 배치에 관한 연구와 구조물 실험을 통한 구조물 최적 제진설계 기법 검증을 2단계연구에서 수행 예정
나. 탄성지지 장비시스템 최적 제진설계 기술 및 프로그램 "OPT-REMSYS" 개발
- 최적의 진동/충격 절연성능을 갖는 탄성마운트의 특성 파라미터를 먼저 결정한 후, 최적의 배치설계를 수행하는 Two Stage 최적설계 기술을 개발
- 지지부 진동 및 충격을 대상으로 단일(single) 또는 이중(double) 탄성지지된 장비시스템의 구속 최적화 문제를 정식화
- First Stage 최적화(탄성마운트의 특성 파라미터 최적화)에서는 현재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는 SQP(Sequential Quadratic Programing) 기법 사용
- Second Stage 최적화(탄성마운트 배치 최적화)에서는 탄성마운트 설치 좌표를 이산변수(discrete variables)로 한 이산화 최적화 문제로 취급하고 이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알려져 있는 SA(Simulated Annealing) 기법을 사용
- 한국형 구축함인 광개토왕함에 실제 탑재된 이중 탄성지지된 L.O. By-Pass Filter를 수치계산 예로 택해 탄성마운트의 최적 성능 및 배치설계를 수행하여 개발프로그램의 유용성을 확인
- 탄성마운트 Data Base와 연결한 최적 탄성마운트의 선정과 배치 시스템을 2단계연구에서 구축 예정
3. 제진장치 특성 이론연구 및 실험시스템 구축
가. 제진장치 수학적 모델링 기법 정립
- 지금까지 제안된제진장치 수학 모델식들을 조사, 평가하여 그 특징을 이해하고 수치실험을 통해 파라미터 변화에 따른 영향을 평가하여 면진 구조물의 동특성 해석에 사용할 제진장치 특성 수학 모델식들을 확정
- 정립한 수학 모델식들을 동특성해석 프로그램과 최적 제진설계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
- 제진장치 시제 개발 및 적용 연구에서 개발한 제진장치에 대해 특성실험을 수행하여 수학 모델식의 평가 및 파라미터를 도출하고 동특성 해석 수행
나. 시험시스템 구축
- 기 보유하고 있는 시험시설로 시험이 어려운 마찰형, 적층고무형 Isolator들의 특성시험을 위한 단축 특성시험기(수직하중 : 10톤, 수평변위 : 150mm)를 설계/제작하고 시제 개발한 제진장치의 특성실험을 수행
- 함정 장비시스템의 충격시험에 필수적인 충격시험기 2대(경중량용, 중간중량용)를 산업체(KT전기)로부터 무상 기증 받아 설치하고 함정 장비시스템의 제진설계에 활용을 위한 충격하중특성을 실험을 통해 파악
- 이로써, 기 확보하고 있는 6자유도 진동대, 만능시험기(UTM)들과 함께 모든 종류의 제진장치의 특성시험과 구조물 및 장비시스템에 적용 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종합 시험시스템을 구축
4. 제진장치 시제 개발 및 특성연구
가. 수동형 제진장치
- 구조물 제진설계에 활용성이 큰 대표적인 수동형 Isolator 및 댐퍼 4종(마찰진자형, 순수마찰형, 납삽입고무적층형 Isolator 및 Orifice유체댐퍼)을 선정하여 시제 개발하고 적용연구를 수행
- 설계파라미터 변화에 따른 특성실험 연구 수행 및 수학 모델식 평가
- 6자유도 진동대를 사용하여 지진하중에 대한 구조물 제진실험 수행 - 제진효과 평가, 개발프로그램에 의한 해석결과 비교 평가
○ 마찰진자형(Friction Pendulum System; FPS) Isolator
- 교량, 건물 등의 면진용으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제진장치 중의 하나로써 국??하중 : 800Kg, 곡율반경 : 500mm, 표면조도 : 0.03μm, 재질 : SC45 steel Cr coating, 주파수 : 0.705Hz
- 향후 실용화 추진을 고려하여 관련 산업체(유니슨산업)와 협력 제작
○ 순수마찰형(Pure Friction System; PFS)+적층고무형(Laminated Rubber Bearing; LRB)Isolator
- 교량, 건물 등의 면진용으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제진장치 중의 하나로로써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제작/실험된 바 없음
- 수직하중 : 800Kg, 표면조도 : 0.03μm, 재질 : SC45 steel Cr coating, 주파수 : 0.705Hz
- 향후 실용화 추진을 고려하여 관련 산업체(유니슨산업)와 협력 제작
○ 납삽입 적층고무형(Lead Rubber Bearing; LRB)Isolator
- 국내에서도 여러 형태의 연구가 이루어진 대표적인 제진장치로써 다른 제진장치들과 비교를 위하여 제작/실험
- 수직하중 : 2000Kg, 직경 : 68mm(Rubber)/20mm(Lead), 적층수 : 10, 주파수 : 1.25Hz, 감쇠비 : 0.32
- 관련 산업체(유니슨산업)와 협력 제작
○ Orifice 유체댐퍼(Orificed Fluid Damper; OFD)
- 교량, 건물 등의 면진용으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제진장치 중의 하나로써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제작/실험된 바 없음
- 최대 감쇠력 : 2000Kgf, 최대 변위 : ±50mm, 유체 : DTE24
- 향후 실용화 추진을 고려하여 관련 산업체(동양시스템)와 협력 제작
나. 능동/반능동형 제진장치 시제 개발 및 특성연구
○ 적응형 뱅뱅 제어 알고리듬을 사용한 능동 질량 댐퍼
- 능동 진동제어에 있어서 주로 사용되는 선형제어이론은 기진력 크기의 다양성에 대한 적합성이 결여되어 있고 제어력 포화문제를 수용할 수 없음. 대안으로 제안되고 있는 방법에서도 제어채터링 문제와 제어기의 안정성 문제 있음
- 본 연구에서 제어력에 대한 한계를 고려하여 안정적이고 최대의 성능을 내는 최적의 제어력을 구사할 수 있는 적응형 뱅뱅 제어 알고리듬 개발함
- 개발 알고리듬을 유압식 능동질량 댐퍼에 사용하여 구조물의 지진진동제어에 적용성을 실험적으로 검증
○ 반능동 자기변형 댐퍼(Magnetostrictive Actuator)
- 자기장의 변화에 따라 생기는 재료의 변형률을 이용하여 큰 힘을 낼 수 있는 지능 재료인 Terfenol-D를 사용하여 자기변형 구동기를 설계/제작
- 인가 전류 및 주파수에 따른 특성 실험 수행
- 구조물의 진동제어에 적용성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연구를 2단계에서 수행예정
다. 탄성마운트 D/B 구조설계
- 탄성지지 장비시스템의 최적 제진설계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이용할 수 있는 기존 탄성마운트 제품의 Data Base를 구축(2단계 연구)하기 위한 탄성마운트 DB 구조를 설계하고 자료 입력 및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
라. 실 구조물 제진설계 적용 연구(공동연구)
- 지진에 의해 탑두가 추락한 기록이 있는 쌍계사 오층석탑 실물 크기 모형을 대상으로 개발한 마찰진자형(FPS) 및 순수마찰형+적층고무형(PFS+LRB) Isolator를 적용한 지진실험을 수행하여 지진응답제어효과의 차이를 구명하고, 향후 문화재에 대한 제진설계 연구방안 모색(서울대 지진공학연구센타 공동 수행)
- ASCE가 제공하는 벤치 마킹 현수교량(cable-stayed bridge)을 대상으로 수치시뮬레이션을 통한 반능동제어 효과를 평가하고, 향후 현수교량에 대한 제진설계 연구방안 모색(미국 일리노이대학 공동 수행)
V.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1. 면진 구조물의 동특성 해석 프로그램(NLDA-BIS) 개발
각종 수동형 Isolator 및 댐퍼를 설치한 구조물에 지진하중과 같은 지지부 하중이 작용하는 경우 동 응답을 해석하는 이 프로그램은 건축물 등 다양한 구조물의 면진설계 평가 및 각종 제진장치의 제진효과 평가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 구조물 면진설계 및 제진장치 개발연구에 많은 활용이 기대된다.
2. 탄성지지 장비시스템 동특성 해석 프로그램(NLDA-REMSYS) 개발
탄성지지 장비시스템이 지지부에 진동/충격하중을 받는 경우 동응답을 해석하는 프로그램인 NLDA-REMSYS는 함정, 항공기, 차량 등에 탑재되는 각종 장비시스템의 방진/내충격 성능평가에 산업체에서 직접 사용하는데 편리하도록 개발되어 장비 제작업체들이 애로기술인 방진/내충격 설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함정용 장비의 방진/내충격 성능평가에 실제 활용하고 있다.
3. 면진 구조물의 최적 제진설계 프로그램(OPT-BIS) 개발
최적 제진설계 분야는 세계적으로도 몇몇의 연구밖에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로서, 본 연구에서 면진 설계시에 최적 제진성능을 발휘하는 Isolator 및 댐퍼 특성을 결정하는 기법을 정립하고 프로그램 OPT-BIS를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개발은 앞으로 최적 제진설계 및 성능이 우수한 제진장치 개발 연구를 더욱 활성화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4. 탄성지지 장비시스템 최적 제진설계 프로그램(OPT-REMSYS) 개발
장비시스템의 제진설계에 최적 성능을 발휘하는 탄성마운트 특성과 그 배치를 결정하는 기법을 정립하고 프로그램 OPT-REMSYS를 개발하였다. 최적의 진동/충격 절연성능을 갖는 탄성마운트의 개발을 위한 핵심 도구로서 활용과 이를 통해 선진외국 기술 및 제품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군수용 탄성마운트를 대체할 수 있는 독자적인 탄성마운트 개발을 가속화시킬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5. 마찰진자형 및 순수마찰형 Isolator 시제 개발
선진국의 경우는 건물의 면진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실제 제작/실험연구를 수행한 바 없는 마찰형 Isolator 시제 개발과 실험을 통해 설계/제작 기술을 확보하고 제진성능을 확인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량의 면진설계에 활용성이 우수한 것으로 판단되며, 이에 대한 실용화 개발을 계획 중이다.
6. Orifice 유체 댐퍼 시제 개발
제작비가 비교적 싸고 감쇠력이 크며 실제 건물과 교량 구조물 등에 설치가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Orifice 유체 댐퍼를 국내 최초로 시제 개발과 실험을 통해 설계/제작 기술을 확보하고 제진성능을 확인하였다. 구조물 제진 뿐 만 아니라 기계장비의 진동제어 등 여러 분야에 활용성이 있어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 실용화 개발이 가능하리라 기대된다.
7. 적응형 뱅뱅제어 알고리듬 개발
보다 안정적이고 최적의 제어력을 구사할 수 있는 적응형 뱅뱅 제어 알고리듬 개발하고 성능을 확인하였다. 능동진동제어 방법은 제진효과 측면에서는 가장 우수하나 여러 가지 불확실한 상황에 대한 신뢰성 때문에 실제 적용에 문제점이 있으나 이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활용이 기대된다. 질량댐퍼를 사용하여 건물의 풍 진동제어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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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Title:
Design and Application of Control Devices against Earthquake/Shock/Vibration (Project No.: 2000-N-NL-01-C-021)
II. Objectives:
1. Final Goals:
- Development of Design and Application Techniques for Vibration Control Devices(Isolators, Dampers, Mounts) for Large-Scale Struc
I. Title:
Design and Application of Control Devices against Earthquake/Shock/Vibration (Project No.: 2000-N-NL-01-C-021)
II. Objectives:
1. Final Goals:
- Development of Design and Application Techniques for Vibration Control Devices(Isolators, Dampers, Mounts) for Large-Scale Structures and Equipments
- Development of Performance Evaluation Techniques for Vibration- controlled Structural/Machinery Systems
2. Phase Goals:
- Phase I (Sept. 1999 ~ Aug. 2001) : Achievement of Core Techniques for the Optimal Vibration Design of Controlled Structural/Machinery Systems
- Phase II (Sept. 2001 ~ Aug. 2004) :
·Construction of the Optimal Design System for the Vibration-controlled Structural/Machinery Systems
·Establishment of the Total Vibration Performance Evaluation System
III. Contents of Phase I
1. Set-up and Programming of the Dynamic Analysis Method for Base-Isolated Structures and Resiliently Mounted Equipments
2. Set-up and programming of the Optimal Design Method of Base-Isolated Structures and Resiliently Mounted Equipments
3. Mathematical Modelling of Isolators with Nonlinearity and Development of the Dynamic Testing Facility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Isolators
4. Development of the Prototype Active and Passive Vibration Control Devices
5. Design of the Data-Base System for Resilient Mounts
IV. Results of Phase I
1. Set-up and Programming of the Dynamic Analysis Method for Base-Isolated Structures and Resiliently Mounted Equipments
● Nonlinear Dynamic Analysis program for Base-Isolated Structures (NLDA-BIS) was newly developed based on the popularly used commercially available programs. This program is user-friendly coded with user graphic interfaces. This program adapts the synthesis method to enhance the effectiveness of analysis and re-analysis. It includes the functions for linear and nonlinear modelling of various isolators and dampers. The accuracy and efficiency of the program was confirmed through a series of comparison with the other results obtained bycommercial programs such as 3D-BASIS and SAP2000 and experimental testings.
● On the basis of the established 3-D dynamic analysis techniques, Nonlinear Dynamic Analysis program for REsiliently Mounted SYStem (NLDA-REMSYS) was developed by using the MOSYA program coded previously in the lab. This program adapts an efficient dynamic response analysis method for linear/nonlinear resilient mounted structures subjected to base excitations by using the structural synthesis method in time domain. This program has the functions to model all kinds of resilient mounts as well as shock stoppers. This program has been practically utilized for the structural safety evaluation of resiliently mounted equipments to be installed in the naval ship.
2. Set-up and programming of the Optimal Design Method of Base-Isolated Structures and Resiliently Mounted Equipments
● Two optimal design programs (OPT-BIS, OPT-REMSYS) were developed for base-isolated structures and resiliently mounted systems based on the sequential quadratic program technique. These programs are able to provide the optimal characteristic parameters of isolators and mounts for designers or researchers. Their usefulness and effectiveness were proved by the comparison with other research results and especially with the calculated results by commercial program LS/DYNA3D, In the Phase II, study on the optimal arrangement of control devices will be conducted as an expansion of the study.
3. Mathematical Modelling of Isolators with Nonlinearity and Development of the Dynamic Testing Facility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Isolators
● Investigation of the existing nonlinear mathematical models for various isolators was carried out and these mathematical models were embedded to the developed programs, "NLDA-BIS" and "NLDA-REMSYS". The mathematical modelling results of various isolators were confirmed by the dynamic characteristics experiments. A dynamic testing facility has also been developed in order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of various developed isolators.
4. Development of the Prototype Passive and Active Vibration Control Devices
● Various passive type vibration control devices such as a friction pendulum type isolator, a pure friction type isolator combined with laminated rubber bearing isolator, a lead rubber bearing isolator and an orifice fluid damper have been developed. A series of experiments were carried out to obtain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these devices and the mathematical modeling of these devices were also carried out. In addition, their seismic performances are investigated through the seismic testing under earthquake loadings by using 6-DOF seismic simulator. Also the developed programs were verified by comparison study. Especially, the friction pendulum type isolator and the pure friction type isolator and the orifice fluid damper are firstly developed in Korea and their performances were confirmed through a series of experimental tests.
● As a study on active vibration control devices, the adaptive Bang-Bang control algorithm has been proposed to improve peak response reduction of building structures under unexpected large earthquake. Performance tests on a multi-DOF model structure have been conducted to prove the usefulness of the algorithm using a hydraulic active mass driver. It is confirmed that the algorithm is applicable to suppress the vibration of multi-DOF structures subjected to severe external excitations. A magnetostrictive actuator made of a intelligent material, Terfenol-D, has been designed for future research. An extended research including the manufacturing of the actuator and identification of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this actuator will be carried out in the Phase II periods.
5. Design of the Data-Base System for Resilient Mounts
● Frame of a data-base system for resilient mounts was designed and a management program for the designed data-base system was developed.Complete construction of the data-base of commercially producted resilient mounts will be accomplished in the Phase II period and this data-base system will be used to the optimum vibration design of structures linked with the already developed optimum design programs.
V. Future Application
In this project, two dynamic analysis programs (NLDA-BIS, LNDA-REMSYS) and two optimal design programs (OPT-BIS, OPT-REMSYS) were developed for based-isolated structures and resiliently mounted systems. Since they are user-friendly coded with GUI,they may be easily utilized for the design of vibration control devices and for the performance evaluation of the vibration-controlled structures. Especially, the optimal design programs are indispensable for the development of up-graded control devices, and they will be greatly expected to contribute for the designers to design novel base isolators and resilient mounts.
Since the various vibration control devices developed through this project have a good applicability and economic merits, they may be installed in various practical fields, such as bridges, building structures, machines and equipments in place of imported devices.
Finally, the adaptive Bang-Bang control algorithm proposed for active control systems can provide much reduction of vibration to the structures under unexpected excitation with more robustness and stability. Therefore, this algorithm can be expected to be applied to mass-driving damper system for suppressing the vibration of structures under strong winds and earthquake loadings.
목차 Contents
제 1 장 서 론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배경
제 2 절 연구 목표 및 내용1. 연구목표
2. 1단계 연구내용 및 결과
3. 연구수행 절차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제 1 절 제진장치를 활용한 대형구조물 제진 기술1. 기술 개요 및 현황
2. 국외 연구현황
3. 국내 연구현황
제 2 절 탄성마운트를 활용한 장비시스템 제진 기술
제 3 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제 1 절 제진장치 적용 대형구조물/장비시스템의 동특성 해석기술 개발1. 면진 구조물 동특성 해석기술 및 프로그램 개발가. 연구개요
나. 연구결과 (1) 동특성 해석기법 개발
(2) 해석프로그램 NLDA-BIS(Non Linear Dynamic Analysis of Base Isolated Structures) 개발
(3) 프로그램 정확도 검증
(4) 개발프로그램의 유용성 확인
다. 결론 및 향후 계획
2. 탄성지지 장비시스템 동특성 해석기술 및 프로그램 개발 가. 연구개요(1) 연구 목적
(2) 국내외 연구현황
(3) 연구개발 내용
나. 연구결과(1) 동특성 해석기법 개발
(2) 해석프로그램 NLDA-REMSYS(Non Linear Dynamic Analysis of REsiliently Mounted SYStem) 개발
(3) 프로그램 정확도 검증
(4) 개발프로그램의 유용성 확인
다. 결론 및 향후계획
제 2 절 제진장치 적용 대형구조물/장비시스템의 최적 제진설계 기법 개발1. 면진 구조물 최적 제진설계 기술 및 프로그램 개발가. 연구개요 (1) 연구 목적
(2) 국내외 연구 현황
(3) 연구개발 내용
나. 연구결과(1) 면진 구조물 최적 제진설계 기술 개발
(2) 면진 구조물 최적제진 설계프로그램 OPT-BIS(OPTimum design of Base Isolated Structures) 개발
(3) 개발프로그램의 정확도 검증
다. 결론 및 향후계획
2. 탄성지지 장비시스템 최적 제진설계 기술 및 프로그램 개발가. 연구개요(1) 연구 목적
(2) 국내외 연구 현황
(3) 연구개발 내용
나. 연구결과(1) 탄성지지 장비시스템 최적 제진설계 기술 개발
(2) 탄성지지 장비시스템 최적 제진설계 프로그램 OPT-REMSYS (OPTimum design of REsiliently Mounted System) 개발
(3) 개발프로그램의 유용성 확인
가. 결론 및 향후계획
제 3 절 제진장치 특성 이론 연구 및 실험시스템 구축1. 비선형 제진장치 수학적 모델링 기법 연구가. 연구개요(1) 연구 목적
(2) 국내외 연구 현황
(3) 연구 내용
나. 연구결과(1) 지진격리장치의 일반적 분류
(2) Isolator의 단일방향 및 수평 2방향 hysteretic force 모델링 기법 정립
다. 결론 및 향후계획
2. Isolator 특성시험기 설계/제작가. 연구개요(1) 연구 목적
(2) 국내외 연구 현황
(3) 연구 내용
나. 연구결과(1) 주요 구성품 특징 및 기능
(2) 실험 및 자료 취득 시스템 구축
3. 함정 장비시스템 충격시험기 설치 및 특성 연구가. 연구개요(1) 연구 목적
(2) 국내외 연구 현황
(3) 연구개발 내용
나. 연구결과(1) 충격시험기 설치
(2) 충격시험 계측/분석 시스템 구축
(3) 충격시험을 통한 충격시험기 하중특성 규명
다. 결론 및 향후계획
제 4 절 제진장치 시제개발 및 특성연구1. 마찰진자형(FPS) Isolator 시제개발 및 특성연구가. 연구개요(1) 연구 목적
(2) 국내외 연구 현황
(3) 연구 내용
나. 연구결과(1) 시제품 설계
(2) 시제품 제작
(3) 특성실험 결과
(4) FPS적용 강체질량계의 지진응답 실험과
(5) FPS적용 구조물의 지진응답 실과
(6) 지진응답 해과
다. 결론 및 향후계획
2. 순수마찰형(PFS) Isolator 시제개발 및 특성연구가. 연구(1) 연구 목적
(2) 국내외 연구 현황
(3) 연구 내용
나. 연구결과다. 결론 및 향후계획
3. 납삽입 적층고무형(LRB) Isolator 시제개발 및 특성연구가. 연구개요 (1) 연구 목적
(2) 국내외 연구 현황
(3) 연구 내용
나. 연구결과 (1) 시제품 설계
(2) 시제품 제작
(3) LRB 적용 구조물의 지진응답 실험
(4) 지진응답 해석
다. 결론 및 향후계획
4. Orifice 유체댐퍼(OFD) 시제개발 및 특성연구가. 연구개요 (1) 연구 목적
(2) 국내외 연구 현황
(3) 연구 내용
나. 연구결과 (1) OFD의 설계 및 제작
(2) OFD의 동특성 실험
(3) OFD의 동특성 실험결과
(4) OFD의 수학적 모델
(5) 6층 시험 구조물에 대한 OFD의 성능시험
다. 결론 및 향후계획
5. 적응형 뱅뱅 제어 알고리듬을 적용한 유압식 능동 질량댐퍼 시제개발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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