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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시스템 개념설계 및 평가기술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연구책임자 양세훈
참여연구자 정경렬 , 한동철 , 김용주 , 박광복 , 김현철 , 박형순 , 이병석 , 강인규 , 이용주 , 백승호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7-10
주관부처 건설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0200057202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 세계 각국의 고속전철시스템 현황분석 일반적으로 궤도 차량에 있어서 200km/h 또는 그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는 모든 열차에 대해 '고속'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본 과제에서는 세계적으로 고속전철로 분류되는 주요 시스템에 대해 각 나라별로 현재 운행중인 고속열차의 도입배경 및 사양, 운영환경 등에 대해 심도있게 조사 하였다. 특히 일본에서 광범위한 시험을 통해 개발중인 새로운 초고속 열차시스템인 신간선의 개발방향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우리나라 고속전철의 개념설계의 기본 모델이 되는 프랑스의 TGV-K와 독일의 ICE 3에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 론...25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25
  • 제 2 절 연구내용 및 추진방법...27
  • 1. 연구내용...27
  • 2. 연구추진방법...28
  • 제 2 장 각국의 고속철도 시스템 및 환경 분석...33
  • 제 1 절. 일본 고속 전철...34
  • 제 2 절 프랑스 고속 전철...41
  • 1. TGV-PSE...41
  • 2. TGV-A...41
  • 3. TGV-Reseau...42
  • 4. TGV-Duplex...43
  • 5. TGV-Eurostar...43
  • 6. Thalys...44
  • 7. TGV-NG...44
  • 제 3 절 독일 고속 전철...49
  • 1. ICE 1...49
  • 2. ICE 2...49
  • 3. ICE 3...50
  • 4. ICT...51
  • 5. ICE 21...52
  • 제 4 절 이탈리아 고속 전철...55
  • 1. ETR 500...55
  • 2. ETR 450...55
  • 3. ETR 460...56
  • 4. ETR 470...56
  • 제 5 절 스페인 고속 전철...59
  • 1. AVE...59
  • 2. TALGO...59
  • 제 6 절 스웨덴 고속 전철(X2000)...60
  • 제 7 절 영국 고속 전철...62
  • 1. IC 125...62
  • 2. IC 225...62
  • 제 8 절 종합...64
  • 제 3 장 일본 신간선 고속전철 분석...69
  • 제 1 절 신간선 300계 노조미...70
  • 1. 환경 문제 해결...71
  • 2. 제동시스템...73
  • 3. 새로운 대차 설계...73
  • 4. 차체설계...74
  • 5. 열차설계...75
  • 제 2 절 STAR 21...75
  • 1. 기본적인 설계개념...76
  • 2. 추진 및 제동 시스템...79
  • 3. 차체 및 내장 설비...80
  • 4. 전기장치 (Electrical Equipment)...81
  • 5. 대차 교체 (Bogie Changes)...82
  • 제 3 절 WIN 350...83
  • 1. 새로운 특징 (New Features)...84
  • 2. 추진 및 제동 시스템...85
  • 3. 차체 (Carbody)...86
  • 4. 추진장치(Propulsion Equipment)...87
  • 5. 판토그라프...88
  • 6. 대차...88
  • 7. Tilting System...89
  • 제 4 절 300X...89
  • 제 5 절 요약...91
  • 제 4 장 TGV-K 및 ICE 3 시스템 분석...95
  • 1. TGV-K 시스템...95
  • 2. ICE-3 시스템...101
  • 제 5 장 동력 집중식과 분산식 및 관절과 비관절차량의 장·단점비교...115
  • 1. 최대속도...115
  • 2. 승차감...116
  • 3. 궤도 손상...117
  • 4. 에너지 소모...118
  • 4. 환경적 영향...119
  • 제 6 장 차량시스템 평가방법 제안...123
  • 1. 가치분석의 방법(Methodology of value analysis)...123
  • 2. 가치분석...126
  • 3. TGV-K 및 ICE 3 차량시스템 평가...141
  • 제 7 장. 차량시스템 개념설계시 고려 사항 분석...147
  • 제 1 절 속도 향상 요인...147
  • 1. 견인 전동기 출력 증대 및 점착 계수...147
  • 2. 기어비 조정...147
  • 3. 동력 전달 장치 및 현가하 질량...148
  • 제 2 절 효율 제고...148
  • 1. 열 회수...148
  • 2. 추진 시스템 경량화...149
  • 3. 회생제동 고려...149
  • 제 3 절 수송력 증대...150
  • 1. 동력 분산식과 동력 집중식...150
  • 2. 열차 연결 부분의 활용...151
  • 3. 2×3 좌석...151
  • 4. 2 층 객차...152
  • 5. 열차 시격 단축...152
  • 제 4 절 여행 시간 단축...153
  • 1. 가속 및 제동 시간 단축...153
  • 2. Tilting 대차...154
  • 제 5 절 유지 보수 비용 절감...155
  • 1. 비접촉 제동의 신중한 사용...155
  • 2. 현가하 질량...155
  • 3. Modular 시스템과 정비 전략...156
  • 제 6 절. 공기역학적 영향 고려...156
  • 1. 철도 차량의 공기역학적 저항의 최적화...157
  • 2. 공력의 최적화...170
  • 3. 요약...171
  • 제 7 절. 터널내에서의 압력파 영향 고려...174
  • 1. 압력파의 생성 및 해석...174
  • 2. 차량 내부에 압력파 전달...175
  • 3. 안락성 기준...176
  • 4. 기밀 설계...176
  • 제 8 장 차량시스템 개념설계 기본모델(Ⅰ)...181
  • 제 1 절 TGV-K 수정모델...181
  • 1. 시스템 기본 사양...182
  • 2. 시스템 분석...187
  • 제 2 절 ICE-3 수정모델...191
  • 1. 시스템 기본 사양...191
  • 2. 시스템 분석...195
  • 제 3 절 비교분석...198
  • 제 9 장 차량시스템 개념설계 기본모델(Ⅱ)...209
  • 제 1 절 HSR 300 기본 모델...209
  • 제 2 절 HSR 400 모델 기본 사양...214
  • 제 3 절 HSR 시스템 분석...219
  • 1. Drag 계산...219
  • 2. 주행저항 계산...223
  • 3. 열차성능검토...224
  • 4. 시스템 평가...226
  • 제 10 장 결 론...231
  • 제 1 절 한국형 차량시스템 기본모델 제안...231
  • 제 2 절 사업추진에 있어서 제안...235
  • 참조문헌(References)...239
  • 부록...241
  • 1. 주요 해외출장 연구내역...243
  • 2. 고속전철기술개발사업을 위한 시스템 요구사항(1 차안)...255
  • 3. 고속전철기술개발사업을 위한 시스템 요구사항(2 차안)...277
  • 4. TGV-K 열차 중량표...297
  • 5. HSR 400 기본모델 기초설계 자료...303
  • 6. 주행안정성 및 주행특성 사양...345
  • 7. 시스템 요구사항에 포함되어야 할 항목...37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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