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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로구축물 시스템엔지니어링 기술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양신추
참여연구자 신민호 , 김동현 , 김만철 , 강윤석 , 엄주환 , 신정렬 , 나성훈 , 김은 , 정우진 , 권태수 , 최진유 , 윤희택 , 이지하 , 박옥정 , 이진욱 , 강부병 , 장지현 , 문정곤 , 이종수 , 임영락 , 류기대 , 박준택 , 이후삼 , 박창주 , 전경근 , 신상렬 , 이도희 , 이민수 , 노권택 , 김두훈 , 김영찬 , 김준호 , 유승국 , 윤제원 , 심상덕 , 이영제 , 정건용 , 김성수 , 김지혁 , 김정호 , 한명식 , 이성기 , 신영완 , 신인섭 , 홍창수 , 손영진 , 이상우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1-10
주관부처 건설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0300000320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 개발차량의 시운전시험의 적합성 검토를 위한 선로구축물 성능평가
. 개발차량 주행시 경부고속철도 구간의 선로선형 검토
. 유도상궤도의 열차속도에 따른 궤도부담력 검토
. 곡선부 주행안전성 검토
. 와류제동시 궤도좌굴 안전성 검토- 곡선부좌굴안전성 검토, 교량구간 궤도축력 검토, 와류. 제동시험의 온도조건 제시
. 시제차량과 고속철도 교량구조물의 상호작용에 따른 구조 안전성 및 주행안전성 검토

2. 고속철도 방진침목의 개발
. 방진침목 개발
. 방진침목 성능시험

목차 Contents

  • 제1장 2단계 1차년도 주요실적...54
  • 제1절 2단계 1차년도 주요실적...54
  • 1. 2단계 연차별 연구개발내용...54
  • 가. 1차년도 개발목표...54
  • 나. 2차년도 개발목표...54
  • 다. 3차년도 개발목표...55
  • 2. 연구 내용 및 결과...55
  • 가. 차량 주행안전정 및 승차감을 고려한 선로구축물 성능평가...55
  • 나. 고속철도 방진침목의 개발...61
  • 다. 한국형 체결구 개발...66
  • 라. 고속철도용 슬래브궤도 개발...69
  • 마. 고속분기기 설계기술 개발...72
  • 바. 고속철도 터널 공력설계 및 터널 후드개발...76
  • 사. 고속철도 소음원 탐지 및 방음시설 보강기법 개발...80
  • 제2장 개발차량의 시운전을 위한 선로구축물 성능 검토...84
  • 제1절 선로선형 검토...84
  • 1. 개요...84
  • 2. 최소곡선반경...84
  • 3. 완화곡선...86
  • 4. 종곡선반경...89
  • 5. 곡선간 직선거리...90
  • 6. 소결론...90
  • 제2절 유도상궤도의 열차속도에 따른 궤도부담력 검토...91
  • 1. 개요...91
  • 2. 레일휨응력 검토...93
  • 3. 레일의 응력 계산...98
  • 4. 레일의 응력 계산...112
  • 제3절 곡선부 주행안전성 검토...113
  • 1. 곡선부 윤중 검토...113
  • 2. 곡선부 체결구 안전성 검토...117
  • 제4절 와류제동시 궤도좌굴 안전성검토...129
  • 1. 개요...129
  • 2. 곡선부 좌굴안전성 검토...131
  • 3. 교량구간의 궤도축력 검토...159
  • 4. 와류제동 시험을 위한 온도조건...177
  • 제5절 시체차량과 고속철도 교량구조물의 상호작용에 따른 구조적안정성 및 주행안전성 검토...182
  • 1. 시제차량의 모델링...182
  • 2. 교량의 모델링...184
  • 3. 수치해석 결과...205
  • 4. 소결론...219
  • 제6절 G7 고속전철 차량의 350km/h 주행시 공기역학 문제검토...220
  • 1. 보유기술 개론...220
  • 2. G7 고속전철 개발차량의 350km/h 시운전 시험시 터널 공기역학 제반 문제 평가...220
  • 제3장 고속철도 방진침목 개발...232
  • 제1절 개요...232
  • 제2절 방진침목 시제품 제작...234
  • 1. 일체형 방진패드 제작...234
  • 제3절 방진패드 물성 평가...237
  • 1. 방진패드 물성시험 항목 및 기준...237
  • 2. 재질선정 및 물성평가...238
  • 제4절 방진패드의 부착방안...241
  • 1. RIM(반응사출성형) 방식...241
  • 2. 기설 PC 침목 재이용 방법...242
  • 3. 신설 PC 침목의 패드부착 방법...243
  • 제5절 방진침목의 실내성능시험...245
  • 1. 방진침목궤도의 성능시험 종류 및 기준...245
  • 2. 방진침목의 실내 성능시험...247
  • 3. 시험수행 및 결과...254
  • 제6절 결론 및 향후 계획...272
  • 제4장 고속철도 체결장치 개발...274
  • 제1절 개요...274
  • 1. 연구목적...274
  • 2. 연구의 중요성...274
  • 3. 전년도 연구성과...275
  • 4. 금년도 연구목표...278
  • 제2절 연구내용...279
  • 1. 레일체결장치의 최적설계...279
  • 2. 레일체결장치의 성능시험방법...306
  • 3. 레일체결장치의 성능시험...316
  • 제3절 결론 및 향후계획...354
  • 1. 결론...354
  • 2. 향후계획...356
  • 제5장 고속철도 슬래브궤도개발...358
  • 제1절 개요...358
  • 제2절 개발형 슬래브 궤도구조의 보완설계...359
  • 1. 개요...359
  • 2. 각 부품별 설계보완...360
  • 제3절 슬래브궤도 성능시험방법 정림...374
  • 제4절 소결론 및 향후계획...402
  • 제6장 고속 분기기 설계 기술 개발...404
  • 제1절 개요...404
  • 제2절 고속 분기기 PC 분기침목 구조해석기법 개발...406
  • 1. PC 분기침목 설계 기준...406
  • 2. PC 분기침목 유한요소 해석...413
  • 제3절 고속 분기기 포인트부 구조해석 기법 개발...438
  • 1. 개요...438
  • 2. 포인트부 모델링...439
  • 3. 포인트부 차륜/텅레일간 접촉 해석...442
  • 4. 소결론...453
  • 제4절 결론 및 향후 계획...454
  • 제7장 고속철도 터널의 공기역학적...456
  • 제1절 경부 고속철도 터널 미기압파 현장 예비 측정...456
  • 1. 현장시험 개요...456
  • 2. 현장시험 결과...461
  • 3. 터널주행 모델시험과의 비교...465
  • 4. 미기압파에 의한 환경소음 및 저주파 진동 시뮬레이터...465
  • 제2절 터널 내공단면적 변화에 따른 공기역학적 성능...467
  • 1. 실험설비 및 실험모델 구성...467
  • 2. 터널 내공단면적 변화에 따른 미기압파 저감효과...475
  • 3. 터널내 풍압변동 값에 관한 실험결과와 수치해석 결과의 비교...478
  • 4. 터널의 내공단면적 변화에 따른 터널내 풍압변동 증가효과...483
  • 제3절 고속철도 터널 통풍공 적용에 따른 미기압파 저감 기술개발...486
  • 1. 미기압파 저감효과 분석...489
  • 제4절 열차모델 3량1편성과 5량1편성이 터널출구 미기압파 및 터널내 풍압변동에 미치는 영향 평가...502
  • 1. 미기압파 저감효과...502
  • 2. 터널내 풍압변동 저감효과...506
  • 제5절 슬라브 궤도터널과 발라스트 궤도터널의 미기압파 저감효과 비교...509
  • 1. 미기압파 저감효과...509
  • 제6절 터널연장 0.25 km급에 대한 미기압파 저감대책 개발...516
  • 1. 터널 입출구 경사각도 변화에 따른 터널출구 미기압파 저감성능...520
  • 2. 터널 입구 슬릿커버후드 적용에 따른 미기압파 저감성능...524
  • 제7절 노선 설계속도에 따른 터널 내공단면적 최적설계 기술개발...528
  • 1. 터널 내공단면 크기의 공기역학적 설계방법...528
  • 2. AERO_INT 프로그램의 수치해석적 모델링...535
  • 3. 공력설계 프로그램에 의한 터널 내공단면적 설계...539
  • 4. 터널 내공단면 크기 결정 방법...540
  • 5. 고속철도 터널 단면적 최적설계 기술개발...541
  • 제8절 결론...621
  • 제8장 고속전철용 방음시설물 보강 기법 개발...626
  • 제1절 회절음 감소 장치의 특성...626
  • 제2절 방음시설물 보강기법 연구...627
  • 1. 회절음 감소 장치의 특성...628
  • 2. 축척 모형에 의한 방음시설물 효과 분석...641
  • 제3절 주요 소음원 위치 및 음압레벨 예측...666
  • 1. 제1절 주요 소음원 위치 추적...667
  • 2. 고속전철의 방사 음압레벨 측정 및 분석...681
  • 제4절 결론...693
  • 참고문헌...69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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