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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정보 분석기술 개발;데이터 융합기술 개발
Development of the Real Time Traffic Information Analysis Models;Development of Data Fusion Techniques for Traffic Information Collec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University Of Seoul
연구책임자 김영찬
참여연구자 임성만 , 김용현 , 김홍진 , 이호상 , 임승국 , 허정아 , 홍은주 , 김영춘 , 이홍철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1-10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서울시립대학교
University Of Seoul
등록번호 TRKO200300000524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Data Fusion.Detector.Probe.Arificial Neural Network.Fuzzy Logic Controller.Back Propagation.Genetic Algorithm.Transferability.Adaptive Learning Function.Traffic Information.Integration Model.

초록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보용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단속류 및 연속류 데이터 융합기술을 개발하고, 기타 실제 운영시 필요한 다양한데이터 처리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먼저, 데이터 융합 이론과 지금까지 개발된 여러 데이터 융합모형을 고찰하고, 국내의 여건과 데이터 융합 모형이 갖추어야 하는 요건을 파악함으로써 데이터 융합 기술 개발시에 반영한다
본 연구의 중심 대상이 되는 단속류 데이터 융합기술 개발은 다양한 이론과 기법을 고찰한 결과 우리의 실정에 가장 잘 부합하며, 지금까지 소개된 기법들 중 가장 적합한 이론으로 Fuzzy

Abstract

Data fusion technology has developed rapidly, starting in the late 1980s and has continued to the present. Furthermore, the application of data fusion technology to the whole fields like a robotics, general image processing and weather surveillance and so on, is growing rapidly too. In its current s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22
  • 제 1 절. 연구개요 및 목적...22
  • 제 2 절. 연구범위 및 연차별 연구계획...25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30
  • 제 1 절. 국외 데이터 융합기술 개발 현황...31
  • 제 2 절. 국내 데이터 융합기술 개발 현황...35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38
  • 제 1 절. 데이터 융합 기술 고찰...38
  • 1. 통계적 기법을 이용한 기법...38
  • 2. 교통류 관계변수를 이용한 기법...42
  • 3. AI(Atificial Intelligence)를 이용한 방법...49
  • 제 2 절. 교통정보 수집원 종류 및 특성...52
  • 1. 지점 검지체계...53
  • 2. 구간 검지체계...56
  • 3. 통신원 제보 및 기타...60
  • 제 3 절. 검지자료의 가공...61
  • 1. 검지기 원시자료 Screening...62
  • 2. 원시자료 평활화(Smoothing)와 차선조합(Area Data) 기법...69
  • 3. 원시 자료 Screening 및 Area자료화 알고리즘 구현...71
  • 제 4 절. 단속류 교통정보처리 기술 개발...73
  • 1. 입/출력 변수의 선정...75
  • 2. 단순 회귀식을 이용한 통행시간추정모형 개발...77
  • 3. Fuzzy 이론을 이용한 통행시간추정모형 개발 [FETSVO 모형]...86
  • 4. Fuzzy 이론을 이용한 통행시간추정모형 개발 [FETTOS 모형]...93
  • 제 5 절. 자료합성을 위한 적응 학습 기술 개발...96
  • 1. 적응학습기능(Adaptive Learning)...97
  • 2. Hybrid Neuro-Fuzzy Model...100
  • 3. Hybrid Fuzzy-Genetic Model...106
  • 제 6 절. 단속류 개발 모형의 평가...115
  • 1. 평가 자료...115
  • 2. 회귀 모형의 평가...118
  • 3. Hybrid Neuro-Fuzzy Model 평가...124
  • 4. Hybrid Fuzzy-Genetic Model 평가...139
  • 제 7 절. 연속류 자료처리 기술개발...151
  • 1. 연속류 통행시간 추정모형의 고찰...151
  • 2. 연속류 통행시간 추정 기술 개발...154
  • 3. 연속류 통행시간 추정모형의 평가...160
  • 제 8 절. 패턴자료처리 및 특이상황처리 알고리즘...173
  • 1. Missing Data Algorithm...173
  • 2. 교통 패턴 데이터 처리...180
  • 3. 초과 점유율 처리 모듈...186
  • 제 9 절. 통합모형 구축 및 평가...202
  • 1. 통합 시스템 구축 개념...202
  • 2. 통합 시스템 구축...203
  • 3. 통합 시스템에서의 데이터 융합부문의 역활...208
  • 4. 통합 시스템의 평가...209
  • 제 4 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218
  • 제 1 절. 연차별 연구목표...218
  • 제 2 절. 년도별 연구개발목표의 달성도...219
  • 1. 1차 년도 연구개발의 목표 달성도...219
  • 2. 2차 년도 연구개발의 목표 달성도...223
  • 3. 3차 년도 연구개발의 목표 달성도...226
  • 제 3 절. 관련분야 기술발전에의 기여도...228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232
  • 제 1 절. 모형의 활용 방안...232
  • 1. 기존 정보센터에서의 데이터융합 모형활용...232
  • 2. 향후 구축예정 교통정보센터에서의 데이터융합 모형활용...232
  • 제 2 절. 모형의 현장 적용 및 활용...233
  • 참고문헌...234
  • 부록...23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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