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이화여자대학교 Ewha Womans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이근후
|
참여연구자 |
김동일
,
박영숙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1-05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사업 관리 기관 |
이화여자대학교 Ewha Womans University |
등록번호 |
TRKO200300000812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청소년.성상담.성교육.심리검사.사이버 공간.youth.set counselinglsex education.psychological test.cyber space.
|
초록
▼
성문제는 청소년들이 당면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정신건강 문제로서 10대 청소년들의 성비행과 성폭력, 인공유산이 급증하는 추세이고, 개인용 컴퓨터 보급에 따른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문제는 제도적 보호장치가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청소년들에게 매우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들과 부모, 교사들이 실제로 가장 도움을 필요로 하는 성문제 내용을 파악하고 사이버 공간에서 청소년들의 성문제 해결에 실제적으로 도움을 주고, 건강한 성의식과 성행동, 정확한 성지식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사이버 성상담 프로그램 및 성
성문제는 청소년들이 당면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정신건강 문제로서 10대 청소년들의 성비행과 성폭력, 인공유산이 급증하는 추세이고, 개인용 컴퓨터 보급에 따른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문제는 제도적 보호장치가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청소년들에게 매우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들과 부모, 교사들이 실제로 가장 도움을 필요로 하는 성문제 내용을 파악하고 사이버 공간에서 청소년들의 성문제 해결에 실제적으로 도움을 주고, 건강한 성의식과 성행동, 정확한 성지식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사이버 성상담 프로그램 및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이를 시스템으로 구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단계 확률표집, 설문지 면접조사에 의해 청소년, 부모, 교사들에게 성상담과 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욕구조사를 시행하고, 성상담 관련 전문가들의 집중적인 토론을 통하여 사이버 공간에서 효율적인 성상담 및 성교육을 시행할 수 있는 모형을 설정하고 청소년 성상담 사이트 www.ahsex.org를 개설·운영하였다. 뿐만 아니라 부모가 청소년들의 성문제를 이해하고 함께 그들의 성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부모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시행하였다. 또한 청소년들의 성태도, 성지식, 성행동, 대처행동을 평가하고 위험한 성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진단할 수 있는 성심리검사를 지필지용과 사이버용으로 표준화하였다. 성심리검사는 2회 예비검사 및 전국 규모의 본검사 표집,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심리검사 시행으로 총 7,000명 청소년을 대상으로 시행하여 지필지 성심리검사 중학생용, 고등학생용, 사이버 성심리검사 중학생용, 고등학생용 4개 표준화 검사를 완성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제 1세부과제는 사이버 성상담 시스템의 구축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청소년, 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사이버 성상담에 대한 요구 조사를 시행하고 성교육 프로그램 구축 및 성상담과 성교육에 대한 효과검증을 통해 프로그램의 문제점 개선과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하였다. 제 2세부과제는 청소년 성상담 사이트 www.ahsex.org를 개설하고, 24시간내 상담 원칙에 따라 5400건 이상의 상담을 시행하여 왔고, 1회 공개상담에 의한 일반적 청소년 성문제 상담, 비공개 장기 상담에 의한 심각한 성문제 발생의 예방 및 근본적인 문제 해결 접근, 응급 상황에 대한 위기개입에 요구되는 다양한 사이버 상담기법 및 상담의 가이드라인을 개발함으로써 청소년 사이버 성상담의 효율화, 전문화의 기반을 형성하였다. 이와 동시에 부모 성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부모가 청소년들의 성문제를 이해하고 사이버 공간에서 청소년들과 함께 성문제를 해결하는데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제 3세부과제에서 제작한 지필지 성심리검사는 높은 신뢰도, 타당도를 보이고 있었고, 지필지검사를 바탕으로 문항수를 줄여서 사이버 환경에 최적화한 사이버 성심리검사는 문항수의 제한과 사이버 공간의 익명성으로 인하여 검사의 신뢰도는 지필검사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었지만 타당도에서는 만족스런 수준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성심리검사가 성문제의 조기 발견, 위험한 성행동 예방, 성문제 해결의 방법 제시, 성상담 효과 검증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신뢰로운 도구임을 나타내주고 있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상담 및 성교육을 통하여 청소년들이 경험하고 있는 다양한 성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 나아가서 성지식의 전달, 성의식 교육, 성행동의 진단을 통하여 성문제 발생의 예방에도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서는 성의 정신건강 지표를 제공해주고 건강한 성 경험을 유도함으로써 성의 정신건강 증진 및 정신장애 발생 예방적 효과가 있을 것이다. 또한 성상담 프로그램 및 심리검사의 전산 시스템 구축은 청소년 정신보건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와 미래지향적 대책을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
In order for the adolescents who are living with the unlimited sex-related information to take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their behavior, they must have access to comprehensive sex education and counseling whenever needed. Thus sex education and counseling for the youth should seek to in
In order for the adolescents who are living with the unlimited sex-related information to take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their behavior, they must have access to comprehensive sex education and counseling whenever needed. Thus sex education and counseling for the youth should seek to increase understanding of sexuality as a normal, healthy, lifelong aspect of human development and help individuals understand their sexuality, communicate their sexual feelings and decisions to others, and accept responsibility for their sexual decisions.
In order to achieve the goal of developing such an integrated system of sexuality counseling and education model in the cyber space, we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of the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on the need for the sex education and counseling. Based on the results of the survey, we developed a sex counseling/education website named ′www.ahsex.org´ where we provided more than 5,400 cases of cyber sexuality counseling and education. In addition, we developed a standard psychological test of sexuality states of the youth in order to evaluate the status of psychological distress related to the sex problems and provide the solutions for the youth.
Since the beginning of the model site operation, the website has been continuously reviewed and reconstructed according to the findings from the expert workshops and site evaluation methods. At the same time, the psychological test of sex states of the youth which has been constructed by preliminary survey of 7,000 students was finalized into 4 types of standard test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both at on-line and off-line as well.
This project has successfully developed an integrated sex counseling and sex education system in the cyber space and thus contributed to not only the prevention, but also practical solutions for the sex-related problems of the youth who are exposed to the unlimited information in the cyber space. The standardized psychological test is also expected to provide valid evaluation of the psychological health status of the youth and contribute to the promotion of the psychological health of the youth. We hope that the results of this project will provide very helpful strategy for the health policy for the youth in information society.
목차 Contents
- II. 총괄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9
- 1.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목표...11
- 2.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내용 및 결과...18
- 3.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23
- 4.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및 목표달성도...27
- 5. 총괄연구개발과제의 활용계획...30
- III. 제1세부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33
- 1. 제1세부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목표...35
- 2. 제1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대상 및 방법...37
- 3. 제1세부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결과...39
- 4. 제1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86
- 5. 제1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및 목표달성도...87
- 6. 제1세부연구개발과제의 활용계획...88
- 7. 참고문헌...89
- IV. 제2세부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91
- 1. 제2세부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목표...93
- 2. 제2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대상 및 방법...94
- 3. 제2세부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성과...95
- 4. 제2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103
- 5. 제2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및 목표달성도...106
- 6. 제2세부연구개발과제의 활용계획...108
- 7. 참고문헌 목록...108
- V. 제3세부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111
- 1. 제3세부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목표...113
- 2. 제3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대상 및 방법...114
- 3. 제3세부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결과...119
- 4. 제3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153
- 5. 제3세부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및 목표달성도...154
- 6. 제3세부연구개발과제의 활용계획...155
- 7. 참고문헌...15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