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대한건축학회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
연구책임자 |
이원호
|
참여연구자 |
박효선
,
최항
,
이정한
,
한정원
,
문경신
,
이정철
,
권윤한
,
박진우
,
정석창
,
주영규
,
천성철
,
이상훈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2-02 |
주관부처 |
건설교통부 |
사업 관리 기관 |
대한건축학회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
등록번호 |
TRKO200300001381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초록
▼
1. 예측 알고리즘 분석 제안된 수직부재 축소량 예측 모델로는 ACI 모델, CEB-FIP 모델, Bazant교수의 예측 모델 등 여러 예측 모델식이 나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모델들을 분석하고, 재료실험 결과, 부재실험 결과, 그리고 현장계측 결과와 각 예측 모델의 해석 결과와의 비교를 통하여 예측 프로그램의 기본 알고리즘을 구축하고자 한다
2. 실험 및 현장계측 가. 재료실험수직부재 축소량 계산에 있어서 탄성 축소량은 역학적인 관점에서 쉽게 계산될 수 있다. 그러나 건조수축 축소량, 크리프 축소량과 같은 비
1. 예측 알고리즘 분석 제안된 수직부재 축소량 예측 모델로는 ACI 모델, CEB-FIP 모델, Bazant교수의 예측 모델 등 여러 예측 모델식이 나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모델들을 분석하고, 재료실험 결과, 부재실험 결과, 그리고 현장계측 결과와 각 예측 모델의 해석 결과와의 비교를 통하여 예측 프로그램의 기본 알고리즘을 구축하고자 한다
2. 실험 및 현장계측 가. 재료실험수직부재 축소량 계산에 있어서 탄성 축소량은 역학적인 관점에서 쉽게 계산될 수 있다. 그러나 건조수축 축소량, 크리프 축소량과 같은 비탄성축소량은 재료적인 관점에서 계산을 수행하여야 한다본 연구에서는 SRC 축소 모형 실험체 및 현장계측 부재의 타설 시 공시체를 제작하여 재령별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실험, 건조수축 실험 그리고 크리프 실험을 수행하고자 하며 본 협동연구팀에서 수
Abstract
▼
1. Verifying the Prediction Algorithm Theoretical equation to compute amount of column shortening PCA(Portland Cement Association) was made up by H. G. Russell, M. Fintel, and S. K. Ghosh based on ACI-Code. ACI Model, CEB-FIP Model, and BP Model are verified and analyzed with material test, SRC memb
1. Verifying the Prediction Algorithm Theoretical equation to compute amount of column shortening PCA(Portland Cement Association) was made up by H. G. Russell, M. Fintel, and S. K. Ghosh based on ACI-Code. ACI Model, CEB-FIP Model, and BP Model are verified and analyzed with material test, SRC member test, and measuring at the site
2. Experiment and Measuring at the Site To develope and verify the prediction and the compensation program, material test, SRC column test and site monitoring were carried out A. Material Test Compressive test of concrete, tensile test of reinforcements, and creep and shrinkage tests were carried outB. SRC Member Test Four SRC columns are manufactured with the 1/3 scale and tested in the laboratory unit. The main variables are compressive strength of concrete, ratio of reinforcements, and construction time C. Site Measurement For development and verifying the prediction program, the shortenings of SRC columns, RC columns, and RC core walls with material test in Tower PalaceII site and Trump World Tower site were measured at the site
3. Development of Prediction Program Estimating program for column shortening has not been developed in Korea. But in case of foreign country, a few program have been devleoped and used to estimate column shortening. But it is difficult to estimate shortening for vertical structural members because developed program was not opened to the public For development of prediction program, prediction algorithm were investigated. And, results of the test and measuring the site wereapplied
4. Development of Optimum Compensation Algorithms Differential shortenings of columns in a high-rise building must be considered in the design process to avoid unexpected damage sin structural and nonstructural elements. While research activity has been reported in the literature on the development of estimation algorithms or prediction procedures of elastic and inelastic column shortenings, no algorithms or systematic methods for compensation of differential shortenings has been reported. In this research, a compensation method for differential column shortenings in a high rise is formulated as an optimization problem. The simulated annealing algorithm is used to find optimal solutions
5. Compensation Techniques Compensation detail of the existing high-rise buildings is investigated. For the case study, AT&T building, Telekom H.Q building, JinMao Tower, and KLCC Tower are investigated and analyzed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36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36
- 제 2 절. 연구범위...40
- 1. 예측 알고리즘 분석...40
- 2. 실험 및 현장계측...41
- 3. 예측 프로그램 개발...42
- 4. 최적 보정 프로그램 개발...43
- 5. 수직부재 축소량에 대한 보정기법...44
- 6. 예측기법 및 보정기법의 실용화...45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46
- 제 1 절. 연구현황...46
- 1. 국내 연구현황...46
- 2. 국외 연구현황...47
- 제 2 절. 연구현황 분석...49
- 1. 국내 연구현황 분석...49
- 2. 국외 연구현황 분석...50
- 제 3 절. 연구개발에 따른 파급효과...54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56
- 제 1 절. 예측 알고리즘 분석...56
- 1. 일반사항...56
- 2. 예측 알고리즘...57
- 가. ACI 모델...57
- 나. CEB-FIP 모델...66
- 다. BP 모델...79
- 라. BP-KX 모델...87
- 마. B3 모델...94
- 바. 모델 분석...99
- 제 2 절. 실험 및 현장계측...101
- 1. 일반사항...101
- 2. SRC 부재실험...102
- 가. 실험체 설계...102
- 나. 재료실험...104
- 다. 실험결과...111
- 3. 현장계측...116
- 가. 계측 개요...116
- 나. 재료실험...117
- 다. 계측결과...118
- 제 3 절. 예측 프로그램 개발...128
- 1. 일반사항...128
- 2. 예측 프로그램 적용 알고리즘...128
- 가. 탄성 축소량...133
- 나. 건조수축 축소량...135
- 다. 크리프 축소량...140
- 3. 프로그램 구성...144
- 가. 프로그램 사양...144
- 나. 프로그램 입력 및 출력...145
- 4. 예측 프로그램 검증...146
- 가. 검증 예제의 선정...146
- 나. 축소량 예측 및 검증...148
- 5. 실험결과 및 현장계측결과와 예측결과 비교...155
- 가. 실험결과와 예측결과 비교...155
- 나. 현장계측결과와 예측결과 비교...155
- 제 4 절. 최적 보정 프로그램 개발...157
- 1. 일반사항...157
- 2. 최적 보정 프로그램 적용 알고리즘...158
- 가. SA 알고리즘...158
- 나. 최적화 문제의 정식화...159
- 3. 프로그램 구성...162
- 가. 프로그램 사양...162
- 나. 프로그램 입력 및 출력...163
- 4. 최적 보정 프로그램 검증...163
- 가. PCA 80층 예제...163
- 나. 66층 주상복합 건물...169
- 제 5 절. 수직부재 축소량에 대한 보정기법...187
- 1. 일반사항...187
- 2. 수직부재 축소량에 따른 영향...187
- 가. 공사진행에 따른 수직부재의 부등축소...187
- 나. 슬래브의 수평유지...189
- 3. 수직부재 축소량 보정기법의 정량화...190
- 가. 보정기법...190
- 나. 보정기법의 적용례...193
- 다. 보정기법의 정량화...212
- 제 6 절. 예측기법 및 보정기법의 실용화...222
- 1. 일반사항...222
- 2. 66층 주상복합 건물에 대한 예측 및 보정...222
- 가. 축소량 예측...222
- 나. 예측에 따른 보정량 산정...227
- 다. 보정기법의 적용...230
- 제 7 절. 요약 및 결론...232
- 1. 요약...232
- 2. 결론...235
- 가. 예측 알고리즘 분석...235
- 나. 실험 및 현장계측...235
- 다. 예측 프로그램 개발...236
- 라. 최적 보정 프로그램 개발...236
- 마. 수직부재 축?정기법의 실용화...238
- 제 4 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 기여도...240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241
- 제 6 장. 참고문헌...242
- 부록 1. 실험 및 현장계측 사진...248
- 부록 2. 사용자 메뉴얼...26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