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종합기업서비스정보망(Inno-NET) 산업기술기반조성에 관한 보고서 (Ⅰ)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연구책임자 신기정
참여연구자 유영복 , 정택영 , 이태석 , 신수미 , 문영수 , 김재성 , 박종명 , 김찬호 , 조성남 , 송인석 , 이민육 , 이해준 , 박경석 , 민재규 , 김병정 , 서성호 , 김능수 , 하대옥 , 우종태 , 박찬진 , 조주형 , 김은주 , 이승복 , 김주영 , 박민우 , 예용희 , 석중호 , 김재수 , 김진희 , 김윤종 , 김치원 , 김성은 , 이덕근 , 김정희 , 정연수 , 박소춘 , 장흥순 , 한동연 , 진병삼 , 고성진 , 김순정 , 이창호 , 김윤영 , 김민정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2-08
주관부처 산업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등록번호 TRKO200300002780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중소기업.벤터창업.애로해소.정부시책.기업지원.종합기업지원정보.민원상담.포털서비스.

초록

1. 최종년도 사업목표
○ 기업 애로민원처리 포털사이트 구축
- 기관간 애로민원 연계가 가능한 애로해소 포털 시스템 구축
- 변리사. 회계사 둥 전문가의 자발적인 참여 유도로 애로민원 상담을 전문분야로 확대
○ 기업지원정보와 기술지원정보의 통합서비스
- 산업기술정보와 기업지원정보를 통합
- 중앙은 기업지원종합정보, 지방은 지역별 산업기술정보 중심의 기업지원 서비스체제 구축
○ 자립화를 위한 기반설비 구축
- 과금시스템 및 지불시스템 구축으로 유료화 기반마련
- 고부가가치 전문정보 확충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18
  • 제 1 절 사업의 필요성...18
  • 제 2 절 사업의 목표...21
  • 1. 기업지원 정보 종합서비스체제 구축...22
  • 2. 기업 애로해소체제 구축...23
  • 3. 정보망 운영 인프라 구축...24
  • 4. 홍보·마케팅 활동의 강화...24
  • 5. 자립운영 기반 마련...24
  • 6. 유사시스템과의 연계통합...25
  • 제 2 장 국내·외 관련사업 현황...26
  • 제 1 절 국내현황...26
  • 제 2 절 국외현황...29
  • 제 3 절 관련사업현황 종합...33
  • 제 3 장 사업추진 전략 및 방안...34
  • 제 1 절 사업 추진 전략...34
  • 1. 기본전략...34
  • 2. 단계별 추진전략...34
  • 3. 세부 추진내용...35
  • 제 2 절 사업 추진 방안...39
  • 1. 추진방안...39
  • 2. 사업추진 조직...39
  • 3. 이용자의 수요를 기반으로 한 사업추진...43
  • 4. 사업 감리 시행...44
  • 5. 다양한 의견수렴체제 활용...44
  • 제 4 장 세부사업내용...45
  • 제 1 절 기술기반구축 및 기업지원시스템...45
  • 1. 시스템 구축내용...45
  • 2. 서버 및 네트워크 기반 구축...46
  • 3. 시스템 소프트웨어 설치 운영...51
  • 4. 서비스 시스템 개발...55
  • 5. 애로해소허브포털 시스템...62
  • 6. 산업기술지역정보 통합 시스템...70
  • 7. 웹상담 시스템...79
  • 8. 자립 기반 유료서비스 시스템...82
  • 9. 전문 정보제공 시스템...86
  • 10. 기업 전문 커뮤니티...92
  • 11. 맞춤정보 서비스 시스템...94
  • 12. 부가 서비스...98
  • 제 2 절 분야별 전문콘텐츠 구축...106
  • 1. 정보탐방...106
  • 2. 초보특화나침반...118
  • 3. 비즈니스 웹디렉토리...130
  • 4. 기업지원뉴스...133
  • 제 3 절 데이터베이스 구축...135
  • 1. 기업지원 전문데이터베이스 구축...135
  • 2. 산업기술지역정보 데이터베이스 운영...174
  • 3. 지자체 대응지원자금 조성...181
  • 제 4 절 홍보활동 및 수상실적...183
  • 1. 홍보·광고 현황...183
  • 2. 언론보도 현황...197
  • 3. 각종 수상현황...200
  • 제 5 절 위원회 활동...203
  • 1. 기술평가자문위원회 운영...203
  • 2. 기술실무자협의회 활동...213
  • 제 6 절 자립화기반 유료서비스체제 구축...216
  • 1. 유료서비스 개요...216
  • 2. 서비스 기반구축...218
  • 3. 기대효과...221
  • 제 7 절 연구보고서 및 각종지침서 발간...223
  • 1. 감리보고서...223
  • 2. 이노넷시스템 평가, 자립화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225
  • 3. 이노넷 창업투자 알선 사업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보고서...230
  • 4. 중소기업 애로민원분석 및 지원전략...232
  • 5. 데이터베이스 제작 관리지침서...238
  • 6. 전문정보제공자(CP) 선정 및 관리지침...239
  • 7. 이노넷 우수 이용사례집...240
  • 8. 이노넷 정보수요 및 이용현황 조사보고서...240
  • 9. 기타 발간물...240
  • 제 5 장 시스템 운영 현황 및 이용실적...241
  • 제 1 절 시스템 운영 및 이용현황...241
  • 1. 시스템 운영조직...241
  • 2. 홈페이지 관리·운영...244
  • 3. 이용자 관리...245
  • 4. Inno-NET 시스템 이용현황...246
  • 제 2 절 이용자 만족도 평가 및 정보수요 조사...253
  • 1. 조사의 개요...253
  • 2. 조사결과 종합...254
  • 3. 1차 수요설문조사 결과요약...258
  • 4. 2차 수요설문조사 결과요약...260
  • 5. 3차 수요설문조사 결과요약...266
  • 6. 4차 수요설문조사 제작...277
  • 1. 이노넷 우수 이용사례 개요...277
  • 2. 공모전 추진경과...278
  • 3. 이노넷 이용사례 분석...285
  • 4. 이노넷 우수 이용사례집 제작 및 활용...289
  • 제 4 절 업무제휴 및 산학연 연계체제 구축...293
  • 1. 제휴 및 산학연 연계활동...293
  • 2. 산학연 연계현황...297
  • 제 5 절 성과활용방안 및 기대효과...305
  • 1. 성과활용방안...305
  • 2. 기대효과...309
  • 제 6 장 결 론...312
  • [부 록]...317
  • 1. 국내외 유사시스템 벤치마킹 현황...321
  • 2. 홍보·광고 및 언론보도자료...345
  • 3. 이노넷시스템 평가, 자립화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483
  • 4. 이노넷 창업투자 알선 사업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보고서...561
  • 5. 중소기업 애로민원분석 및 지원전략...627
  • 6. 데이터베이스 제작 관리지침...637
  • 7. 이노넷 추진체계 관리·운영지침...683
  • 8. 전문정보제공자(CP) 선정 및 관리지침...695
  • 9. 이노넷 우수이용사례 공모전 수상작...709
  • 10. 이노넷 정보수요 및 이용현황조사 설문지(1차∼4차)...787
  • 11. 소프트웨어개발 상세내역...87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