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고속철도 차량시스템 안정화 기술개발
The development for stabilization of vehicles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로템(주)
Retem.Co.Ltd
연구책임자 김재홍
참여연구자 이충동 , 이병석 , 김국진 , 정병호 , 김혁주 , 민평오 , 장대성 , 최권희 , 전성현 , 이수호 , 곽종현 , 김경하 , 노병홍 , 정현성 , 한신희 , 김동우 , 황광철 , 정은성 , 노애숙 , 김정용 , 김주범 , 김현 , 김남해 , 김찬호 , 박훈규 , 전영욱 , 김교찬 , 신태용 , 박재원 , 손강호 , 김찬용 , 전성준 , 오범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3-10
과제시작연도 2002
주관부처 건설교통부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0400000101
과제고유번호 1500000999
사업명 고속철도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진공차단스위치.접지스위치.안전스위치.고속전철기술개발사업.상용화개발.시운전시험.안정화 기술개발.VCB(vacuum circuit breaker).earthing.switch.safety.G7.high speed train.

초록

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 '차량시스템 안정화 기술개발' 과제는 차량시스템 안정화 시험 및 과제 참여기관 개발부문의 문제점 보완, 차량시스템 유지보수 체계구축 및 정비, 실용화를 위한 변경설계, 부품제작 및 성능검증, 기존선 연계 시운전 시험 및 영업시운전 시험 등을 통하여 '한국형 고속철도시스템의 신뢰성 확보로 안정화 및 실용화 기술개발' 을 최종목표로 한다.
기술개발의 필요성은 고속전철 안정화 및 실용화기술개발을 통하여, 독자적인 설계 및 시스템 인터페이스 능력을 확보하여 국내ㆍ외 고속전철 소요물량에 대한 대응 필요로 한다. 당

목차 Contents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27
  • 제1절 최종개발목표...27
  • 제2절 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27
  • 1. 기술적 측면...27
  • 2. 경제ㆍ산업적 측면...27
  • 3. 사회ㆍ문화적 측면...28
  • 제3절 기술개발목표 및 범위...29
  • 1. 연차별 기술개발 목표 및 범위...29
  • 2. 기술개발 추진체계...30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31
  • 제1절 개발현황...31
  • 1. 국외의 경우...31
  • 2. 국내의 경우...31
  • 3. 현 기술상태의 취약성...31
  • 4. 고속철도의 효과 및 향후 전망...32
  • 제2절 각국의 고속철도개발동향...34
  • 1. 프랑스...34
  • 2. 독일...35
  • 3. 일본...37
  • 4. 스페인...39
  • 5. 이탈리아...40
  • 6. 미국...41
  • 7. 대만...44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45
  • 제1절 일반...45
  • 제2절 차량시스템...48
  • 1. 유지보수체계 구축...48
  • 2. 실용화 보완설계...59
  • 3. 시운전시험...109
  • 4. 동특성 및 주행 안정성 기술자문...121
  • 제3절 주전력변환장치...126
  • 1. 일반...126
  • 2. 실용화 보완설계 및 제작...126
  • 3. 안정화시험...135
  • 제4절 보조전원장치...138
  • 1. 실용화 보완설계 및 제작...138
  • 2. 보조전원장치 안정화시험...145
  • 제5절 견인전동기...160
  • 1. 실용화 보완설계...160
  • 2. 시험계획서 및 절차서...167
  • 3. 현차시험...170
  • 제6절 제동장치...174
  • 1. 일반...174
  • 2. 실용화 보완설계 및 제작...175
  • 제7절 VCB 및 Safety 스위치...206
  • 1. 일반...206
  • 2. VCB 개선...206
  • 3. 접지스위치 개발...214
  • 4. 인터록 시스템 개발...220
  • 5. 당해년도 연구개발 결과...227
  • 제8절 열차제어 및 진단처리...228
  • 1. 실용화 보완설계...228
  • 제9절 Battery Charger...257
  • 1. Battery Charger 안정화 시험...257
  • 제10절 주변압기...266
  • 1. 일반...266
  • 2. 실용화 보완설계...266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279
  • 제1절 기술개발 결과물 및 목표달성도...279
  • 제2절 기대효과 및 활용계획...281
  • 제5장 해외 기술현황 분석...283
  • 제1절 연구사례의 조사...283
  • 1. 외국의 경우...283
  • 2. 국내의 경우...286
  • 제2절 세부기술사항의 검토분석...289
  • 1. 국내외 기술수준 비교...289
  • 2. 주요기술사항 및 기술수준의 분석평가...291
  • A. 주행안정성 검토보고서...292
  • B. 시제차 유지보수 내용...320
  • C. 300km/h 주행시험 보도기사...35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