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VR 게임 엔진 개발
Development of Online VR Game Engin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장병태
참여연구자 강건희 , 김풍민 , 안권영 , 박광수 , 김주완 , 최정단 , 배희정 , 양웅연 , 박창준 , 변기종 , 전유천 , 최영수 , 정희자 , 김남연 , 이정환 , 김소정 , 정영채 , 이동우 , 이준환 , 최용석 , 이재박 , 임선정 , 권혁준 , 라이언 , 변승환 , 조석봉 , 김진용 , 박성수 , 김정식 , 윤덕임 , 윤성진 , 신태환 , 정용기 , 박중호 , 김현숙 , 양현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3-10
과제시작연도 2002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연구진흥원
Institute for Information Technology Advancement
등록번호 TRKO200400000203
과제고유번호 1440000876
사업명 정보통신원천기술개발사업(기금)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 1차년도 (2001.11.1.∼2002.10.31)
온라인 VR 게임엔진 개발을 위한 시스템(H/W, S/W) 아키텍쳐 디자인과 게임 리소스(객체, 2 차원&3 차원 그래픽 데이터)의 제작, VR 인터페이스용동작인식, 생체기반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이를 다중영상으로 출력하는 프레임?을 개발하여 프로토타입으로 통합
V 몰입 영상 저작 엔진
◆ 다중영상 출력 및 제어 엔진
◆ 실사 몰입 영상 저작
V VR 게임 인터페이스 엔진
◆ 카메라 자동 calibration 기술
◆ 다중 영상 해석 및 대

Abstract

● First year (2001.11.01.∼2002.10.31)
Integrate into a prototype, to develop VR game engine, with system architecture(S/W, H/W), game resources (object, 2D & 3D graphic data) production, motion recognition for VR interface, developing bio-based algorithm, a framework to output them by multi-scree

목차 Contents

  • 표지...1
  • 인사말씀...2
  • 제출문...4
  • 요약문...5
  • SUMMARY...9
  • CONTENTS...13
  • 목차...14
  • 제 1 장 서 론...16
  • 제 1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18
  • 제 2 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19
  • 제 3 절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22
  • 제 2 장 VR 게임 기술 개발 동향...24
  • 제 1 절 국내외 게임 기술 현황...26
  • 제 2 절 게임에서의 VR 기술 동향...29
  • 제 3 장 온라인 VR 게임 엔진...42
  • 제 1 절 몰입 영상 제작 엔진...44
  • 제 2 절 VR 게임 인터페이스 엔진...79
  • 제 3 절 온라인 VR 게임 콘텐츠...128
  • 제 4 장 결 론...160
  • 참고문헌...164
  • 연구개발결과물 목록...16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