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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위재해방재기술개발사업;콘크리트 교량구조물의 손상도 및 노후도 평가기술 개발;콘크리트 교량구조물의 손상도 평가 전문가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Man-made Disaster Preventing Technology;Development of Damage and Deterioration Assessment Techniques for Concrete Bridge Structures;Development of Expert System for Damage Assessment of Concrete Bridge Structur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오병환
참여연구자 김세훈 , 최성철 , 신경준 , 박대균 , 최영철 , 김기현 , 이성철 , 조인호 , 정효정 , 박종범 , 박호 , 조근호 , 김보성 , 송영봉 , 김광섭 , 손영무 , 임춘근 , 오민수 , 원대연 , 박종선 , 김평길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3-05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등록번호 TRKO200400000999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콘크리트교량.차량하중모델.손상도평가.균열.피로.전문가시스템.사용수명.concrete bridge.traffic model.damage assessment.crack.fatigue.expert system.service life.

초록

${\bigcirc}$ 교통특성을 시뮬레이션하여 차량하중에 의해 교량에 작용하는 작용력을 해석할 수 있는 하중 모델을 교량형식별로 개발함.
${\bigcirc}$ 하중모델에 의해 구해진 작용력 스펙트럼을 시간에 따라 물성이 변하는 콘크리트교량 부재의 단면에 작용하는 응력스펙트럼으로 치환하는 해석 기법을 개발함
${\bigcirc}$ 차량하중을 받는 RC거더 단면의 균열폭과 처짐을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함
${\bigcirc}$ 작용력

목차 Contents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23
  • 제 1 절 연구 배경 및 목적...23
  • 제 2 절 연구 개발의 내용 및 범위...25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27
  • 제 3 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30
  • 제 1 절 서론...30
  • 1.1 연구개발의 필요성...30
  • 1.2 연구 내용 및 범위...32
  • 제 2 절 콘크리트 교량의 손상과정 분석...34
  • 2.1 개요...34
  • 2.2 차량하중에 의한 교량의 손상...34
  • 2.2.1 반복하중을 받는 철근 콘크리트 보의 파괴양상...36
  • 2.2.2 반복하중을 받는 철근 콘크리트 바닥판의 피로손상...38
  • 2.3 환경적 요인에 의한 교량의 열화...39
  • 제 3 절 콘크리트 교량의 손상도평가 전문가시스템 구성...53
  • 3.1 콘크리트 교량의 손상도 평가 전문가 시스템...53
  • 3.2 전문가 시스템의 전체 구성...54
  • 제 4 절 환경적 요인에의한 콘크리트교량의 열화도모델...56
  • 4.1 개요...56
  • 4.2 콘크리트 구조물의 확률적 변동성...56
  • 4.2.1 재료 성질...57
  • 4.2.2 단면 성질...59
  • 4.3 콘크리트의 열화모델...61
  • 4.3.1 콘크리트 구조물의 열화모델...61
  • 4.3.2 열화모델의 적용...65
  • 제 5 절 차량하중 모델링...83
  • 5.1 개요...83
  • 5.2 차량하중조사 사례 및 조사기법...83
  • 5.3 각국의 활화중 기준...84
  • 5.4 Nowak의 연구...99
  • 5.5 Moses의 연구...106
  • 5.6 Markov Renewal Model...115
  • 5.7 국내 대표트럭선정 및 교통특성분석...120
  • 5.7.1 개요...120
  • 5.7.2 차종분류 및 차량제원...120
  • 5.7.3 차량의 통행특성...126
  • 5.7.4 교통량 증가분석...132
  • 제 6 절 일반교량의 차량하중에 의한 작용력 스펙트럼 해석...135
  • 6.1 거더교의 차량하중에 의한 작용력 해석...135
  • 6.1.1 개요...135
  • 6.1.2 하중 모델의 구성...135
  • 6.1.3 하중 모델의 적용...165
  • 6.2 슬래브교의 차량하중에 의한 작용력 해석...205
  • 6.2.1 개요...205
  • 6.2.2 판 요소를 이용한 슬래브교 유한요소 해석...205
  • 6.2.3 차륜의 윤하중분포...208
  • 6.2.4 통행특성별 최대작용력 모사...211
  • 6.2.5 하중모델의 적용...212
  • 제 7 절 콘크리트의 시간적 거동을 고려한 교량형식별 부재 단면의 응력 스펙트럼 해석...218
  • 7.1 개요...218
  • 7.2 RC T형 교량...218
  • 7.2.1 개요...218
  • 7.2.2 RC T형 거더 단면의 변형률 및 응력 해석...221
  • 7.2.3 균열이 간 RC T형 거더 단면의 변형률 및 응력 해석...226
  • 7.2.4 RC T형 거더의 단면응력 해석 결과...230
  • 7.3 PSC 거더...236
  • 7.3.1 개요...236
  • 7.3.2 PSC 거더 단면의 응력 및 변형률 해석...236
  • 7.3.3 PSC 거더 단면의 응력 해석 결과...238
  • 7.4 슬래브교의 응력 해석...243
  • 7.4.1 개요...243
  • 7.4.2 슬래브의 응력 및 변형률 해석 결과...244
  • 제 8 절 교량 부재의 사용성 평가...246
  • 8.1 개요...246
  • 8.2 반복하중하의 RC 단면의 균열폭...246
  • 8.2.1 개요...246
  • 8.2.2 반복하중하에서 부착성능 감소를 고려한 균열폭 예측 모델...247
  • 8.2.3 반복 크리프 효과에 의한 균열폭의 증가...249
  • 8.2.4 실험 결과와 비교 분석...250
  • 8.3 반복하중하의 거더의 처짐??하의 철근콘크리트 휨부재의 강성 및 처짐 평가...252
  • 8.4 차량하중하의 균열폭에 대한 사용성 검토...255
  • 8.4.1 개요...255
  • 8.4.2 균열폭을 이용한 사용성 평가...257
  • 제 9 절 콘크리트 교량의 피로도 평가...259
  • 9.1 개요...259
  • 9.2 콘크리트 및 철근의 피로특성...261
  • 9.2.1 콘크리트의 피로특성...261
  • 9.2.2 철근의 피로거동...269
  • 9.2.3 강선의 피로거동...276
  • 9.3 거더교의 피로도 평가...278
  • 9.3.1 RC 바닥판의 피로도 평가...278
  • 9.3.2 RC T형 거더의 피로도 평가...297
  • 9.3.3 PSC 거더의 피로도 평가...299
  • 9.4 슬래브교 평가...300
  • 제 10 절 콘크리트 교량의 손상도 종합평가...303
  • 제 11 절 콘크리트 교량의 손상도 평가 전문가 시스템 개발...304
  • 11.1 개요...304
  • 11.1.1 전문가 시스템의 정의 및 역사...304
  • 11.2.2 전문가 시스템의 장단점...305
  • 11.1.3 전문가 시스템의 구성...306
  • 11.2 전문가 시스템의 개발...308
  • 11.2.1 전문가 시스템의 개발을 위한 인원 요소...308
  • 11.2.2 전문가 시스템의 개발 과정...309
  • 11.2.3 전문가 시스템의 개발 환경 및 특징...310
  • 11.2.4 전문가 시스템의 구성...313
  • 제 12 절 결론...331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334
  • 제 1 절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334
  • 제 2 절 관련분야에의 기여도...335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337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 정보...339
  • 제 7 장 참고문헌...340
  • 부록.A 프리스트레스트콘크리트 빔교량의 손상도평가 예...353
  • 부록.B RC 슬래브 교량 손상도 평가 예...36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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