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
연구책임자 | 이승우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5-08 |
주관부처 | 건설교통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
등록번호 | TRKO200600000920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유체의 흐름에 의해 교량의 교각 및 교대 주변의 하상재료가 유실되는 현상을 교량세굴이라 하며, 이로 인해 낮아진 하상고와 자연 하상고와의 차이를 세굴심이라고 한다. 유속과 그로 인해 하상에 야기되는 전단응력은 하천유역 내에 홍수가 발생하였을 때 급격히 증가하며, 이로 인해 하천 경계면의 토사는 더 많이 침식되어 이동하게 된다. 특히, 하천 내에 위치한 교각이나 교대와 같은 수리학적 구조물은 흐름을 가속시키거나 와류를 형성시켜 흐름 유형의 변화를 야기함으로써 그 구조물 주위에 세굴을 발생시킨다. 세굴 양상은 흐름 특성뿐만 아니라 하상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