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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건널목 안전관리 시스템 개발(II)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책임자 오주택
참여연구자 조한선 , 이재명 , 신성훈 , 하오근 , 심규돈 , 김태권 , 김응철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08
주관부처 건설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등록번호 TRKO200600001069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 총연구기간
$\bullet$ 총 연구기간 : 2003. 9. 1$\~$2005. 8. 31(24개월)
$\bullet$ 당해연도 연구기관 : 2004. 11. 1$\~$2005. 8.31(10개월)
2. 연차별 연구 내용
철도건널목 안전관리 시스템개발
1차년도
사고 요인 분석, 지급형 열차검지, 진입경고, 제어기술 개발, VMS 이용 방안 도출, 안전시스템 상세 설계
$\bullet$철도건널목

목차 Contents

  • 제1장 서론 ... 52
  • 1.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52
  • 1. 연구의 배경 ... 52
  • 2. 연구 필요성 ... 53
  • 1.2절 연구의 목적 및 주요 연구내용 ... 56
  • 1.3절 2차년도 연구의 범위 ... 59
  • 1.4절 1차년도 연구개발 내용 ... 61
  • 1. 사고위험요인 분석 ... 61
  • 2. 철도 건널목 사고 분석방법론 개발 ... 62
  • 3. 열차검지 방식 개발 ... 62
  • 4. 차단기 제어 방식 개발 ... 63
  • 5. 건널목 지장물 검지방식 개발 ... 63
  • 6. VMS(Visual Message System) 프로토 타입 개발 ... 64
  • 1.5절 연구개발 추진체계 ... 65
  • 제2장 건널목 통합제어시스템 ... 68
  • 2.1절 초음파 센서의 사양 및 설치위치 ... 68
  • 1. 초음파 센서 선정 이유 ... 68
  • 2. 초음파검지기의 일반사양 ... 69
  • 3. 초음파검지기 설치 위치 ... 71
  • 2.2절 초음파검지기를 이용한 열차 위치추적방식 ... 81
  • 1. 열차 위치추적 방식의 필요성 ... 81
  • 2. 초음파검지기를 이용한 열차 위치추적 논리 ... 82
  • 2.3절 초음파검지기를 이용한 열차 속도추정방식 ... 84
  • 1. 열차 속도추정 방식의 필요성 ... 84
  • 2. 초음파검지기의 열차속도 연산논리 ... 85
  • 3. 초음파검지기의 열차속도 검지 알고리즘 작성 ... 90
  • 2.4절 열차 검지정보 전송장치 개발 ... 98
  • 1. 열차 검지 정보 전송장치의 필요성 ... 98
  • 2. 열차 검지정보 전송장치의 개발 내용 ... 99
  • 3. 열차 검지정보 전송장치 설치 ... 106
  • 2.5절 건널목 차단기 제어방식 ... 109
  • 1. 차단기 제어방식의 필요성 ... 109
  • 2. 2분할 차단기와 4분할 차단기의 비교 및 설치장소 ... 110
  • 3. 4분할 차단기 동작원리 ... 111
  • 2.6절 지장물 및 위반차량 검지방식 ... 125
  • 1. 지장물 및 위반차량 검지방식의 필요성 ... 125
  • 2. 레이저 검지기를 이용한 지장물 검지방식 ... 126
  • 3. 레이저 검지기를 이용한 위반차량 검지방식 ... 133
  • 4. 지장물 표시장치 ... 138
  • 제3장 개발된 시스템들의 평가시험 ... 146
  • 3.1절 시스템 평가시험 필요성 ... 146
  • 3.2절 전기특성시험 ... 147
  • 1. 절연저항시험 ... 147
  • 2. 절연내력시험 ... 148
  • 3. 주전원장치시험 ... 150
  • 3.3절 환경시험 ... 152
  • 1. 저온시험(1) ... 152
  • 2. 저온시험(2) ... 154
  • 3. 고온시험(1) ... 155
  • 4. 고온시험(2) ... 157
  • 5. 고온고습시험 ... 158
  • 6. 온도상승시험 ... 160
  • 7. 내부충격시험 ... 161
  • 3.4절 진동시험 ... 163
  • 1 진동시험 ... 163
  • 2. 진동내구시험 ... 164
  • 3. 전자파 방사 내성시험 ... 166
  • 4. 서지 내성시험 ... 167
  • 5. 전자파전도내성시험(고주파 전자계 유도전도 방해내성시험) ... 168
  • 6. 전자파 전도시험 ... 170
  • 7 전자파 방사시험 ... 172
  • 제4장 철도건널목 안전관리 시스템 현장시험 ... 176
  • 4.1절 시스템 현장시험 개요 ... 176
  • 1. 시험 개요 ... 176
  • 2. 시험 절차 ... 177
  • 4.2절 열차속도 및 위치검지 장치 시험 ... 178
  • 1. 현장사이트 선정 ... 178
  • 2. 열차 속도 및 위치 검지시험 ... 189
  • 4.3절 건널목 지장물 검지 시스템 및 4분할 차단기 작동시험 ... 220
  • 1. 지장물 및 진입위반차량 검지 시스템 ... 220
  • 2. 4분할 차단기 제어시험 ... 241
  • 4.4절 건널목 안전관리 시스템 통합 기능시험 ... 248
  • 1. 건널목 안전관리 시스템 통합시험의 목적 및 방법 ... 248
  • 2. 건널목 안전관리 시스템 기능 통합 현장시험 ... 261
  • 제5장 우선신호처리(Signal Preemption) 소개 ... 270
  • 5.1절 우선신호처리의 정의 및 목적 ... 270
  • 1. 우선신호처리의 정의 ... 270
  • 2. 우선신호처리의 목적 ... 271
  • 5.2절 국내$\cdot$외 우선신호처리 현황 ... 273
  • 1. 국내 우선신호처리현황 ... 273
  • 2. 국외 우선신호처리 연구 ... 273
  • 5.3절 우선신호처리의 이론적 고찰 ... 275
  • 1. 우선신호처리의 수행 흐름 ... 275
  • 2. 우선신호처리 경고시간 산정 ... 276
  • 3. 건널목 소거시간 산정 ... 278
  • 제6장 우선신호처리(Signal Preemption) 알고리즘 ... 290
  • 6.1절 VISSIM Al뮬레이션 소개 ... 291
  • 1. VISSIM 시뮬레이션의 개념 및 구성 ... 291
  • 2. VISSIM 시뮬레이션의 분석 범위 ... 293
  • 6.2절 우선신호처 리 Study design ... 294
  • 1. 분석방법 및 절차 ... 294
  • 2. 우선신호처리 분석을 위한 현장 사이트 선정 ... 295
  • 3. 현황교차로 장래 교통수요 예측 ... 301
  • 4. VISSIM 시뮬레이션의 시나리오 설정 ... 308
  • 6.3절 우선신호처리 알고리즘의 시뮬레이션 ... 314
  • 1. 알고리즘의 적용 ... 314
  • 2. 시뮬레이션 실행 적용결과 ... 319
  • 제7장 경제성 분석 ... 330
  • 7.1절 경제성 분석의 정의 및 목적 ... 330
  • 1. 경제성 분석의 정의 ... 330
  • 2. 경제성 분석의 목적 ... 331
  • 7.2절 ITS사업 경제성 분석의 이론적 고찰 ... 332
  • 1. ITS 사업 평가의 개요 및 고려사항 ... 332
  • 2. 평가의 기준 및 방법 ... 333
  • 3. 경제성 분석의 수행흐름 ... 337
  • 7.3절 철도 건널목 안전관리 시스템의 경제성 분석 ... 344
  • 1. 철도건널목 안전관리 시스템의 편익산정 ... 344
  • 2. 철도건널목 안전관리 시스템의 비용산정 ... 357
  • 3. 경제성 분석 결과 ... 372
  • 4. 분석 결과 종합 ... 380
  • 제8장 종합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 384
  • 1. 연구 결론 ... 384
  • 2. 향후 연구과제 ... 385
  • 부록 ... 38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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