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동의대학교 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김인락
|
참여연구자 |
송춘호
,
이인선
,
이경희
,
송광석
,
오은영
,
손좌윤
,
정선경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5-11 |
과제시작연도 |
2005 |
주관부처 |
식품의약품안전청 |
사업 관리 기관 |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0600001417 |
과제고유번호 |
1470001238 |
사업명 |
식품의약품안전성관리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수입한약재.약전.생규.식품의약품안전청.Imported Herbal Medicine.KP.KHP.KFDA.
|
초록
▼
1. 전체 현황
수입한약재유통에는 공급자, 관리자, 소비자가 모두 중요함..
서각, 호경골 처럼 공급이 불가능 한 경우도 있음.
사인 백두구 처럼 소비자가 원하지 않으면 규격품정착은 어려워짐.
2004년도 수입한약재 388개품목, 570만$이고, 100만$이상인 녹용, 녹각, 우황, 감초가 수입액의 절반이상이고, 10만$이상은 68개이고, 100$ 이하도 9개임.
품목은 많고 품목당 수요는 적으며, 한약재를 수입하여 한약재로 판매하므로 부가가치가 높지 않음.
이에따라 품목별로 전문화도 어려우며, 연구
1. 전체 현황
수입한약재유통에는 공급자, 관리자, 소비자가 모두 중요함..
서각, 호경골 처럼 공급이 불가능 한 경우도 있음.
사인 백두구 처럼 소비자가 원하지 않으면 규격품정착은 어려워짐.
2004년도 수입한약재 388개품목, 570만$이고, 100만$이상인 녹용, 녹각, 우황, 감초가 수입액의 절반이상이고, 10만$이상은 68개이고, 100$ 이하도 9개임.
품목은 많고 품목당 수요는 적으며, 한약재를 수입하여 한약재로 판매하므로 부가가치가 높지 않음.
이에따라 품목별로 전문화도 어려우며, 연구개발비를 투자하기도 어려움.
2. 검사기관
외국한약재가 국내에 반입 경로는 수입업소용, 제조업소용, 식품용, 휴대용, 밀수임.
한약재검사기준은 약전과 생규이고, 관능, 정밀, 위해물질검사를 실시함.
부산지방식약청은 관능검사를 전담하여, 수입업소용, 제조업소용, 식품용 한약재를 동일
한 기준으로 검사하는 것이 바람직함.
부산지방식약청에 한약재표본실을 확대 설치함.
검사기준이 되는 약전과 생규 개정을 전담하는 상설기구가 필요함.
관능검사합격되면 수거증제시후 통관한 뒤, 정밀,위해물질검사에서 불합격되면 회수함.
정밀, 위해물질검사에서 불합격사례 품목은 일정기간 수거증제도에서 예외로 함.
부산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에 한약재 표본실을 설치함.
정밀검사대상을 94개에서 전품목으로 확대하되, 검사항목을 필수와 선택으로 구분함.
제조업소전용품목을 69개에서 전품목으로 확대함.
식품용한약재검사는 기준과 방법을 한약재와 통일함.
수급조절제도품목을 단계적으로 축소, 폐지함.
3. 공급자
제조업소중 위탁검사하는 업소는 수입업소와 동일하게 검사받게함.
도매업소의 국내산, 수입산(제조업소전용 69개품목제외) 단순가공포장 권한을 삭제함.
제조업소는 제조만, 도매업소는 도매만 하도록 제도개선함.
제조업소는 품목별로 전문화, 대형화에 힘쓰고, 신수요를 창출하는 데 노력해야 함.
4. 소비자
소비자는 규격품사용을 의무화하고, 보다 높은 수준의 한약재에 대한 수요를 늘려야 하며, 약전과 생규를 숙지해야 함.
Abstract
▼
The distribution of imported herbal medicine involves three substantial parties: a supplier, an administrator, and a consumer.
It may be unfeasible to distribute such as Rhinocerotis Cornu and Tigridis Os.
It may be difficult to establish standardized goods if the consumer''s demand is low, an
The distribution of imported herbal medicine involves three substantial parties: a supplier, an administrator, and a consumer.
It may be unfeasible to distribute such as Rhinocerotis Cornu and Tigridis Os.
It may be difficult to establish standardized goods if the consumer''s demand is low, an example would be Amomum Fruit, Amomum Cardamomum.
In year 2004, the total purchase of imported herbal medicine was $5.5M and 388 types of herbal medicine.
Imported value for each herbal medicine is approximately $1M for Cervi Parvum Cornu, Cervi Cornu, Oriental Bezoar, Glycyrrhiza, Hoelen, and total imported value is over half of $5.5M.
Demand for herbal medicine is low compare to high supply of variety of herbal medicine .
Imported herbal medicine is sold to the market and its additional margin is low.
Therefore, it is difficult to specialize herbal medicine by item and research investment is difficult to obtain as well.
The purpose of importing herbal medicine from oversea is import for retailer, production purpose, food Purpose, hand luggage, and smuggling.
The quality standard of herbal medicine inspection is based at The Korean Pharmacopoeia & The Korean Herbal Pharmacopoeia. The function, an accuracy, and toxic substance are inspected at this location.
Korean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is exclusively responsible for function inspection, and therefore importation, production, and food for herbal medicine is inspected under equivalent standard.
Upon inspection approval, followed by presentation of receipt confirmation via custom clearance, the goods are recollected when the accuracy and toxic substance inspection is disqualified. The disqualified goods are exceptional from receipt confirmation regulation within certain time frame.
Herbal medicine sample room will be established at Busan Food & Drug Administration.
94 types of samples for accuracy inspection, may extend to all samples, inspectionprovision is distinguished by requisition and selection.
Sixty-nine types of samples for production provider may extend to all samples, as well.
Production provider and import retailer are inspected under equivalent regulation, internal company inspection is not permitted but third party inspection is hired to do inspection.
Wholesale is preventing simple packaging processing for domestic and imported goods, except 69 types of samples from production provider.
System for supply and demand control is gradually reduced and discontinued.
Herbal medicine for food purpose is also inspected under equivalent regulation as herbal medicine. The system will implement production providers to produce only and wholesales to wholesale only. Based on inspection standard, new organization is required exclusively for pharmacology and for new regulation.
Production provider should specialize and acknowledge herbal medicine by per item and put an effort to increase the demand.
Consumer should follow application for standard goods and should seek good quality of herbal medicine to increase the demand.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목차 ...3
- 표목차 ...7
- 그림목차 ...8
- I. 연구결과보고서 요약문 ...9
- 한글요약문 ...9
- Summary ...10
- II. 총괄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 ...12
- 제1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목표 ...12
- 1.1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표 ...12
- 1.2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표달성도 ...12
- 1.3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12
- 제2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3
- 제3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결과 ...14
- 제1절 서론 ...14
- 1. 연구의 필요성 ...14
- 2. 연구 내용 ...14
- 3. 연구 방법 ...15
- 4. 선행연구 ...15
- 제2절 한약재의 정의와 시장현황 ...15
- 1. 한약재 관련 용어의 정의 ...15
- 2. 수입현황 ...16
- 3. 금액별 수입현황 ...17
- 4. 공급자 일반현황 ...18
- 5. 소비자 일반현황 ...19
- 제3절 한약재 구입 ...19
- 1. 수입가능범위 ...19
- 2. 기성한약서 ...19
- 3. CITES ...21
- 4. 중국중점보호야생약재 ...23
- 5. 인삼산업법 ...23
- 6. 녹용과 생녹용 ...24
- 7. 수급조절품목 ...24
- 8. 구매현황 ...26
- 제4절 검역 ...28
- 1. 식물검역 ...28
- 2. 수입금지 ...28
- 3. 병해충 ...28
- 4. 흙 ...28
- 5. 잡초 ...29
- 6. 동물검역 ...29
- 7. 녹용녹각검역 ...29
- 제5절 수입업소 ...30
- 1. 한약재 수입자의 시설기준 ...30
- 제6절 관능검사 ...30
- 1. 검사의 종류 ...30
- 2. 관능검사 ...31
- 3. 약전의 기원과 규격 ...34
- 4. 생규의 기원과 규격 ...41
- 5. 관능검사의 실제 ...44
- 6. 녹용, 녹각, 녹각교의 검사 ...47
- 7. 부자, 천오, 초오의 검사 ...48
- 8. 관능검사결과 ...49
- 9. 불합격품목 홍보 ...50
- 10. 수거증제도 ...51
- 11. 모든 경로를 관능검사 ...52
- 12. 표본실 운영 ...52
- 제7절 정밀검사 ...53
- 1. 정밀검사 기준 및 시험방법 ...53
- 2. 정밀검사결과 ...53
- 3. 정밀검사대상품목확대 ...54
- 4. 정밀검사 탄력 운용 ...54
- 5. 수입업소용과 제조업소용과 식품용 ...54
- 6. 위탁검사의 문제점 ...55
- 7. 정밀검사기준치 개선점 ...55
- 제8절 위해물질검사 ...56
- 1. 중금속검사 ...56
- 2. 잔류농약검사 ...57
- 3. 이산화황검사 ...58
- 제9절 제조업소 ...60
- 1. 한약재 제조품목 신고 ...60
- 2. 제조업소전용품목 ...60
- 3. 자가제조와 위탁제조 ...62
- 4. 자가검사와 위탁검사 ...63
- 5. 관능검사면제조항 삭제 ...63
- 6. 필수수치법제한약재 수입 ...64
- 7. 판매기능 ...64
- 제10절 식품용 한약재 수입 ...65
- 1. 식품공전 ...65
- 2. 식품의 기준 및 규격개정 ...65
- 3. 식품으로 수입된 한약재 품질검사 ...66
- 4. 식품용 한약재 검사결과 ...66
- 5. 식품용이 한약재용으로 전환 ...67
- 제11절 검사후 과정 ...68
- 1. 불합격품 처리 ...68
- 2. 세금 ...69
- 3. 통관후 검사 ...70
- 4. 제조과정 ...70
- 5. 절단크기 ...70
- 6. 포장기재사항 ...70
- 7. 한약재 포장 ...71
- 8. 중량 ...72
- 9. 유통기한 ...72
- 제12절 휴대품통관 ...73
- 1. 한약재의 면세통관(자가사용인정)범위 ...73
- 제13절 밀수 ...74
- 1. 밀수동향관리시스템 ...75
- 제14절 도매업소 ...75
- 1. 도매업소의 의무 ...75
- 2. 도매업소 판매 진열범위 ...75
- 3. 도매업소의 수치법제금지 ...76
- 4. 생산자나 수입자 표기 ...76
- 5. 판매업과 제조업 ...76
- 6. 국내 한약재 현황 ...77
- 제15절 소비자 ...78
- 1. 규격품사용의무 ...78
- 2. 규격기준 숙지 ...78
- 3. 검사치표기요구 ...78
- 4. 개봉후 관리 ...79
- 제16절 행정처분 ...79
- 1. 한약재규격기준 처벌조항 ...79
- 제4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81
- 제5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88
- 5.1 활용성과 ...88
- 5.2 활용계획 ...89
- 제6장 기타 중요변경사항 ...89
- 제7장 참고문헌 ...90
- 총괄 연구과제 요약 ...9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