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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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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윤정방 |
참여연구자 | 최준성 , 이진학 , 박동욱 , 서춘교 , 구기영 , 신성우 , 조수진 , 박경래 , 류정선 , 이규완 , 임동철 , 전준보 , 박현준 , 홍준영 , 천관익 , 이종성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5-11 |
주관부처 | 건설교통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
등록번호 | TRKO200700002716 |
DB 구축일자 | 2013-04-18 |
국가의 경제 산업발전에 있어 고속도로는 물류이동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일일생활권으로 묶어줌으로써 국가 균형발전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특히 산악지역이 많은 국내 여건으로 인하여 고속도로에는 많은 교량과 터널이 있는데, 최근에는 고속도로 사용성 증진을 위한 선형화 작업으로 더 많은 교량과 터널이 시공되고 있다. 특히 교량의 경우 일부는 교량 건설당시의 경제 상황에 맞게 설계되어 현재보다 낮은 수준의 성능을 가지고 있는 경우 가 있거나 또는 노후화로 인하여 현재의 설계수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존재한다. 따라서 최근에는 이러한
The Highways of Korea which have played important roles in the development of Korean economy are greatly contributing to the balanced development of the whole country by making the domestic travel and transpotation to anywhere in Korea possible within a day. Some of the highways have low load carry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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