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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X4-CAMO 전산유체역학 모델 기술서
Model Description of CFX4-CAMO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원자력연구소
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윤철
참여연구자 민병주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02
등록번호 TRKO200700003177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중수로, 안전해석, 감속재, 과냉각도, CFX4-CAMO.CANDU-6, Safety Analysis, Moderator, Subcooling, CFX4-CAMO.

초록

칼란드리아 용기 내 감속재 유동의 과도해석을 위한 3차원 전산유체역학 모델인 CFX4-CAMO가 상용 코드인 CFX-4.4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이 해석모델의 궁극적 목적은 사고과도 중 감속재의 지역적 과냉각도를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서, 얻어진 감속재 과냉각도는 PT/CT 접촉점 온도와 더불어 칼란드리아 관 표면에서 막비등이 일어나는지 판별하기 위한 주요변수가 된다. 같은 목적을 위해, 카나다에서는 1990년대까지 PHOENICS 범용 전산유체역학 코드를 사용해 오다 최근에 감속재 해석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MODTURC-CLAS

Abstract

A 3-D CFD model, CFX4-CAMO, was developed for the transient simulation of the moderator circulation inside the Calandria vessel, based on a commercial code CFX-4.4. The final purpose of this analytic model is to estimate the local moderator subcooling during LOCA transients, which is the main parame

목차 Contents


  • ABSTRACT
    1. 서론 1
    2. 연구 배경 및 동향 2
    3. 전산유체역학 모델 5
    3.1 CFX4-CAMO의 개요와 적용범위 5
    3.2 SIMPLEC 알고리듬과 차분화 6
    3.3 도형의 단순화와 격자구조 8
    3.4 난류 모델 9
    3.5 부력 모델 10
    3.6 다공성 매질 근사법 12
    3.6.1 다공성 매질 내 지배 방정식 12
    3.6.2 다공성 매질 내 3차원 저항 13
    3.6.3 온도에 따른 물성치 변화와 저항 16
    4. 열부하의 생성항 처리 18
    4.1 정상운전 상태의 열부하 처리 19
    4.2 LOCA 과도 상태의 열부하 처리 23
    5. 검증과 타당성검토 (Verification & Validation) 27
    5.1 압력강하 실험식의 검증(Verification) 27
    5.2 STERN Lab. 실험에 대한 타당성검토(Validation) 29
    6. 결 론 31
    참고문헌 32
    APPENDIX A : 채널에서 CFD 격자로의 방사-방향과 원주-방향
    가중치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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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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