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식품산업 해외 진출 지원 사업
A project of support branching out into foreign countries for Food industr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중근
참여연구자 우희동 , 박강용 , 정명섭 , 문주석 , 최성희 , 정소윤 , 박재춘 , 허철 , 이호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12
주관부처 보건복지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등록번호 TRKO200700008194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식품.외식산업.해외진출.

초록

$\square$ 사업개요
$\bigcirc$ 사업목적
- 최근의 한류열풍을 활용하여 한국음식문화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해외 시식, 전시 홍보관 운영, 유망진출품목 개발, 해외관련제도 및 시장정보 조사 등을 통하여 국내 식품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자 함.
$\bigcirc$ 사업규모
- 해외투자환경 조사 사업
. 경쟁력 있는 해외진출 품목 개발(조사 연구사업)
. 외국제도의 정보 및 시장정보 분석(조사 연구사업)
. 컨설팅 및 교육 홍보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2
  • 목차...3
  • 표차례...9
  • 그림차례...10
  • 요약문...12
  • 제1세부과제 : 해외투자환경 조사사업...14
  • 1. 연구개발 과제의 목표...15
  • I. 경쟁력 있는 해외진출 품목개발(조사.연구사업)...16
  • 1. 연구목표 및 필요성...17
  • 가. 연구목표...17
  • 나. 연구의 필요성...17
  • 다. 연구범위 및 내용...17
  • 라. 연구방법...18
  • 2. 해외진출 품목개발을 위한 이론적 배경...19
  • 가. 한국음식의 특징...19
  • 나. 한국음식의 분류체계와 특성...20
  • 다. 한국음식의 인지.기호도에 대한 선행연구...22
  • 라. 한국음식의 해외진출 현황...23
  • 3. 조사설계...25
  • 가. 조사기간...25
  • 나. 조사대상...25
  • 다. 조사방법...25
  • 라. 설문지 개발...25
  • 4. 연구결과...26
  • 가.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26
  • 나. 거주자 대상 조사내용...28
  • 다. 업주대상 조사내용...33
  • 라. 독일인 대상 조사내용...40
  • 마. 음식분류 별 선호음식...44
  • 5. 요약 및 결론...49
  • II. 외국제도의 정보 및 시장정보 분석(조사.연구사업)...53
  • 제 1 장 서론...54
  • 1. 연구목적 및 필요성...54
  • 2. 연구내용 및 방법...54
  • 제 2 장 우리나라 외식산업 현황...55
  • 1. 외식시장의 현황...55
  • 2. 단체급식 산업의 현황...56
  • 3. 위탁급식시장 현황...57
  • 4. 2006년 외식 트렌드...57
  • 5.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58
  • 6. 우리나라 외식사업 해외 진출 현황...58
  • 7. 외국계 외식산업 국내 진입 현황...62
  • 가.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62
  • 나. 스타벅스...64
  • 8. 해외 진출의 문제점 및 대응방안...66
  • 가. 문제점...66
  • 나. 대응방안...67
  • 제 3 장 주요 외국의 외식산업 관련제도 및 현황...68
  • 1. 미국...68
  • 가. 외식업 관련 법...69
  • 나. 외식업 개업 절차...70
  • 다. 음식업소 식품검사 지침...72
  • 라. 음식업소의 등급...82
  • 2. 일본...86
  • 가. 외식산업 시장의 동향...86
  • 나. 중식 시장의 증가...88
  • 다. BSE, 조류인풀루엔자에 의한 손님외면 종료...88
  • 라. 주목 시장...88
  • 마. 일본 소비 트렌드...90
  • 바. 일본 메뉴 트렌드...92
  • 사. 일본계 기업의 중국 외식시장 진출 방법과 전략분석...94
  • 3. 중국...94
  • 가. 중(中) 요식산업, 2006년 1조위엔 시장 부상...95
  • 나. 2005년 중국 요식업의 TOP 100 기업 분석 보고서...97
  • 4. 독일...98
  • 가. 독일의 소비자 외식 산업 개요...98
  • 나. 운영 환경...100
  • 다. 소비자 외식: 판매...103
  • 라. 소비자 외식: 경쟁적 환경...120
  • 마. 독일의 레스토랑 개업 절차...128
  • 바. 독일에 한국 식당의 문제점...131
  • 5. 태국...133
  • 가. 해외 진출 현황...133
  • 나. Thailand Brand...134
  • 제 4 장 결론...136
  • III. 컨설팅 및 교육 홍보(지원사업)...191
  • 1. 사업개요...192
  • 2. 사업의 내용...192
  • 3. 사업수행결과...193
  • 가. 영상 홍보물 제작...193
  • 나. 인쇄 홍보물 제작...194
  • 다. 해외진출 사례집 제작...196
  • 라. 세미나 결과보고...197
  • 제2세부과제 : 전시홍보관 운영 지원(지원사업)...238
  • 1. 국제행사 개요...239
  • 가. 개최 기간...239
  • 나. 개최장소...239
  • 다. 전시규모...239
  • 라. 참가업체 수...239
  • 마. 참관객수...239
  • 바. 주최자...239
  • 사. 주요품목...239
  • 아. 국제행사 성격 등 기타 특이사항...239
  • 2. 한국 전시관 참가개요...239
  • 가. 참가기간 :2006. 06.06~ 2006. 06.13 (7일간)...239
  • 나. 참가규모 : 단독 특별행사....240
  • 다. 참가실적 : 칼쉬타트 백화점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음식 홍보 및 시식...240
  • 3. 국제행사 참가결과...240
  • 가. 지원금 총액...240
  • 나. 세부활동내역...240
  • 다. 행사개최 특이사항...240
  • 4. 방문자 의견 및 건의사항...241
  • 가. 참가업체 의견...241
  • 나. 건의사항...241
  • 5. 종합평가...241
  • 가. 행사 전반...241
  • 나. 한국음식에 대한 반응...241
  • 다. 행사의 문제점...242
  • [정책 제안]...25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