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
연구책임자 |
이윤태
|
참여연구자 |
오주연
,
송정국
,
명희봉
,
송윤수
,
송태균
,
강대욱
,
오종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6-10 |
과제시작연도 |
2005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0800000152 |
과제고유번호 |
1460000268 |
사업명 |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해외환자유치.보건의료서비스산업.attract foreign patient.healthcare services industry.
|
초록
▼
1. 연구 목적
${\circ}$ 해외환자 유치를 위한 국내외 환경 분석을 통한 국내 유치 가능성 모색 및 모델 개발
${\circ}$ 해외환자의 국내유치 활성화를 통한 보건의료서비스시장의 국제화 도모
2. 연구 내용
${\circ}$ 해외환자 유치를 위한 국내 의료기관 환경 조사 분석
${\circ}$ 일 미 중 환자 유치를 위한 국내 특정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 분석
${\circ}$ 일 미 중 관광
1. 연구 목적
${\circ}$ 해외환자 유치를 위한 국내외 환경 분석을 통한 국내 유치 가능성 모색 및 모델 개발
${\circ}$ 해외환자의 국내유치 활성화를 통한 보건의료서비스시장의 국제화 도모
2. 연구 내용
${\circ}$ 해외환자 유치를 위한 국내 의료기관 환경 조사 분석
${\circ}$ 일 미 중 환자 유치를 위한 국내 특정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 분석
${\circ}$ 일 미 중 관광객 실태 조사 분석을 통한 국내 관광에 대한 해외 수요 분석
${\circ}$ 특정 의료서비스에 대한 싱가포르, 태국, 인도, 일본, 미국, 중국과의 가격 비교
${\circ}$ 해외환자 유치를 위한 홍보 및 참여 의료기관 선정 방안 모색
3. 연구 결과
1) 국내 의료기관의 해외환자 유치 환경 분석
${\circ}$ 다수 의료기관이 해외환자를 진료하고 있으나. 마케팅을 하지 않는 수동적인 수준에 그침
${\circ}$ 국내 의료기관의 준비 상황은 미미함으로, 인적 물적 인프라 확충을 위한 정부 지원 필요
${\circ}$ 사업 추진 초기에는 해외환자 유치에 대한 의향이 높고, 일정 수준 인프라 구축했으며, 향후 확대 계획 및 의지가 있는 의료기관 중심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음
2) 국내 의료서비스의 해외수요 분석
${\circ}$ 일본인은 일본 공보험이 제공하지 않지만 우리나라에 경쟁력을 있다고 평가한 미용성형, 라식 안성형, 한방재활, 치아미백 임플란트, 미소침습디스크 수술, 불임치료(시험 관아기) 등 특정 치료 항목에 대해서 높은 수용도를 가짐
${\circ}$ 미국인은 주로 자국의 높은 진료비로 인해 해외 의료서비스를 선택하며, 특히 재미동포의 경우, 특정 치료 항목에 대해 국내에서 치료할 의향이 비교적 높음
${\circ}$ 지불 능력을 갖춘 중국인은 미용성형, 치아미백 교정 임플란트, 미소침습디스크 수술 등 항목에서 한국에서 치료할 의향을 60% 이상 보임
3) 국내 관광(서비스) 해외수요 분석
${\circ}$ 일본인의 방문은 감소하나, 미 중 관광객은 증가하는 추세 (3년 이내 재방문하는 경우는 일본인이 미국 중국인보다 많음)
${\circ}$ 일 미 중 관광객은 서울을 가장 많이 방문. 다양한 관광지 홍보 개발이 요구되며, 서울 지역에서의 관광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대안 개발이 필요함
${\circ}$ 주요 불편사항은 대개 언어와 관련되어 이에 대한 대안 개발 필요하며, 관광객의 만족도를 제고할 필요가 있음
4) 의료서비스 가격 경쟁력 조사
${\circ}$ 우리나라, 싱가포르, 태국, 인도, 일본, 미국, 중국(중(中) 진출 외국 병원)의 진료비 비교 분석: 우리나라 : 싱 : 태 : 인 : 일 : 미 : 중 = 100 : 105 : 66 : 53 : 149 : 338 : 167임
5) 홍보 방안 수립
${\circ}$ 의료홍보 광고 관련 규정은 개정 중이며, 제도 환경도 개선됨. 그러나 해외홍보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는 의료기관은 극히 미미함
${\circ}$ 미국은 의료광고 관련 최대한 자유를 보장하나, 주별 적용되는 상이한 규정과 미(美) 의사회의 지침 감독을 고려해야 함
${\circ}$ 일본, 중국 등은 의료광고에 대한 제약이 비교적 많음. 일본은 관광 정책상 외국 주체에 의한 일본 내 의료광고를 용인하지 않고, 중국은 의료관광 광고 규정이 까다롭고, 지방 정부에 따라 관리 감독의 수위가 다름
${\circ}$ 국내 의료관광 홍보를 위해 국내외 국제세미나 행사를 활용한 홍보, 대상국에서의 로드쇼 등 Off-line 및 대표 홈페이지 구축을 통한 On-line 홍보를 병행할 필요가 있음
6) 의료관광 참여 의료기관 선정 방안 모색
${\circ}$ 참여 희망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선정위원회에서 일정 기준에 부합한 의료기관 선정
${\circ}$ 선정된 의료기관에게 해외환자 유치를 위한 홍보 및 관련 사업을 지원하는 인센티브 부여
4. 연구의 기대효과
${\circ}$ 국내 의료기관 환경, 우리나라 의료 및 해외수요 분석, 의료서비스 가격 경쟁력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해외환자 유치를 위한 홍보 및 의료관광 참여 의료기관 선정 방안을 모색하여, 정책 수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함
Abstract
▼
1. Purpose of the Study
${\circ}$ To seek for possibility for and to develope a model for attracting foreign patients, through analysis on demestic/overseas environment
${\circ}$ To promote internationalization of healthcare service market by stimulating the attraction of
1. Purpose of the Study
${\circ}$ To seek for possibility for and to develope a model for attracting foreign patients, through analysis on demestic/overseas environment
${\circ}$ To promote internationalization of healthcare service market by stimulating the attraction of foreign patients
2. Contents of the Study
${\circ}$ Survey and analysis of Korea`s hospital environment for attracting foreign patients
${\circ}$ Analysis of demand for Korea`s specific healthcare services, to attract patients from Japan, China and U.S.A.
${\circ}$ Analysis of overseas demand for inward tourism, by surveying and analysing the actual conditions of tourists from Japaa China and U.S.A.
3 Results of the Study
1) Analysis on Korean hospitals` surrounding for attracting foreign patients
${\circ}$ Many of hospitals give medical treatments for foreigners, but do not have active marketing strategies.
${\circ}$ Since they are not well prepared, government funding is necessary for advancing material and personnel infrastructure.
${\circ}$ Hospitals with strong willingness to attract, a certain level of infra and plans to further extend will be involved with this project at an early stage.
2) Analysis on overseas demand for Korean healthcare services
${\circ}$ Japanese people highly intend to be treated in the specific items, such as plastic surgery for beauty, lasik, plastic surgery in ophthalmology, Korean medicine for rehabilitation, tooth whitening, implant, treatment of infertility(I.V.F), etc., which are estimated to be competitive in Korea.
${\circ}$ Americans choose overseas medical tour due to their high medical expenses, and esp. Korean-Americans have relatively high intention to be treated in the above items.
${\circ}$ 60% of Chinese people with solvency shows their intention to be treated in the items, like tooth whitening, plastic surgery for beauty, orthodontic dentistry, implant etc.
3) Analysis on tourism in Korea
${\circ}$ The number of Japanese tourists is declining, while that of American and Chinese tourists are increasing.
${\circ}$ Seoul is the top area to visit by tourists from Japan, U.S.A. and China. Promotion and development of diverse tourism areas is needed, as alternative to Seoul Metropolitan areas.
${\circ}$ It is necessary to develop alternatives to major inconveniences (e.g. language) and to enhance tourists` satisfaction.
4) Survey on price competitiveness of Korean healthcare services
${\circ}$ Price benchmarking of medical expenses of Singapore, Thailand, India, Japan, U.S.A., China ;Korea : Singapore : Thailand : India Japan : U.S.A. : China = 100 : 105 : 66 : 53 : 149 : 338 : 167
5) Establishment of methods of PR or promotion
${\circ}$ Regulations in relation to medical PR or advertizement is being revised, yet the number of hospitals which promote overseas is insignificant.
${\circ}$ Although the U.S. guarantees the freedom of medical advertizement, regulations vary from state to state. Guidelines and monitoring of shall be considered.
${\circ}$ Medical advertisement in Japan and China is comparatively restricted.
${\circ}$ To promote medical tourism PR, it is necessary to make use of both online PR (website for Korea medicine) and of online PR (int`l events).
6) Selection plan of quantified healthcare institutions for medical tourism
${\circ}$ The selection committee will select hospitals which meet the criteria, of all candidates.
${\circ}$ The government will offer incentives to support their PR and related businesses for attracting foreign patients.
4. Result Application
${\circ}$ This study may help policy maker in attracting foreign patients through providing sound information and implication in a wide concerns of PR methods and selection plans, this study can be used for making policies to attract foreign patients.
목차 Contents
- 표지...2
- 제출문...3
- 차례...4
- 표차례...6
- 그림차례...9
- 요약문...11
- Summary...14
- 제1장 연구 개요...17
-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17
- 2. 연구의 목표 및 범위...18
- 3. 연구 내용 및 방법...18
- 4. 연구추진 체계...23
- 제2장 국내 의료기관의 해외환자 유치 환경분석...24
- 1. 해외환자 유치를 위한 국내 의료기관의 인프라 구축 의향 조사...24
- 2. 국내 의료기관 해외환자 진료 실태 조사...35
- 3. 시사점...39
- 제3장 의료서비스 해외 수요 분석...40
- 1. 일본...40
- 2. 미국...55
- 3. 중국...74
- 4. 시사점...99
- 제4장 유치 대상국의 우리나라 관광실태 분석...100
- 1. 일본관광객 실태조사.분석...100
- 2. 미국관광객 실태조사.분석...106
- 3. 중국관광객 실태조사.분석...112
- 4. 시사점...119
- 제5장 의료서비스 가격 경쟁력 조사...121
- 1. 진료비 국제 비교...121
- 2. 건강검진 패키지 상품의 한-싱 가격 비교...132
- 3. 시사점...137
- 제6장 홍보 방안...139
- 1. 배경 및 필요성...139
- 2. 국내 홍보 환경분석...141
- 3. 외국 의료관광 홍보 사례...150
- 4. 유치 대상국 홍보환경분석...160
- 5. 홍보방안...172
- 제7장 의료관광 참여 의료기관 선정 방안...179
- 1. 의료관광 참여 의료기관 선정 방안...179
- 2. 의료관광 참여 의료기관 지원 방안...185
- 제8장 연구성과 및 목표 달성도...187
- 1. 연구성과...187
- 2. 목표달성도...190
- 제9장 활용계획...191
- 제10장 참고문헌...192
- 부록...196
- 부록 1. 해외환자 유치를 위한 국내 의료기관의 인프라 구축 의향 조사 설문지...197
- 부록 2. 일본 해외 진료비 청구양식...202
- 부록 3. 일본인 한국 의료 수용도 조사 설문지...217
- 부록 4. 재미 동포 한국 의료 수용도 조사 설문지...221
- 부록 5. 중국인대한국의료복무인지조사(中國人對韓國醫療服務認知調査)...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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