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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생명과학 연구자 연구윤리 교육자료 -지도교수와 학생, 동료과학자 및 실험실 구성원 사이의 관계-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University Of Seoul
연구책임자 황은성
참여연구자 이은정 , 추정완 , 김태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12
주관부처 보건복지부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등록번호 TRKO200800000852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자료집은 2006년 줄기세포 연구부정사건 이후 국내 생명과학 연구자의 연구윤리 의식과 연구진실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보건복지부의 지원을 받아서 구축된 것이다.
연구를 윤리적으로 잘 수행하여 과학적 진실성이 큰 연구결과를 도출하는 것은 국민의 세금을 받아 연구를 행하는 과학자의 국민과 동료 학자들에 대한 기본 의무이다. 그러나, 이 보다 더 중요한 현실적인 이유가 있다. 줄기세포 연구부정사태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비윤리적인 연구가 수행되어 허위의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을 때, 과학계는 물론 일반 사회에 던져지는 혼

목차 Contents

  • 생명과학 연구자 연구윤리 교육자료 -지도교수와 학생, 동료과학자 및 실험실 구성원 사이의 관계...1
  • 목차...4
  • 1 장. 서론...5
  • 가. 국내 실험실에서의 갈등의 성격...7
  • 나. 실험실 갈등 예방과 해결을 위한 본 자료집의 개발 배경과 사용방법에 대한 지침...8
  • 2 장. 국내 생명과학연구계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9
  • 가. 국내 생명과학연구계의 연구관리 및 지도 현황...10
  • 나. 실험실 갈등 실태...18
  • 다. Mentoring 실태...20
  • 라. 설문조사의 결론...24
  • 마. 줄기세포 연구부정 행위의 교훈: 심각한 $10{\sim}20%$의 문제...26
  • 3 장. 국내 생명과학 실험실의 갈등...29
  • 가. 갈등사례...30
  • 나. 갈등 원인의 유형 분석...44
  • 4 장. 연구진실성 (Research Integrity) 확보를 위한 연구 지도의 필수 항목...47
  • 가. 과학윤리의 12가지 요소...48
  • 나. 실험실에서의 연구교육의 목표...49
  • 다. 비윤리적 또는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 주지시켜야 할 연구자의 기본의무...49
  • 5 장. 사례집 사용지침...51
  • 가. 사례집 사용에 대한 지침...52
  • 나. 갈등상황의 분석을 위한 안내...53
  • 6 장. 사례집...55
  • 가. 과학을 한다는 것은 무엇인가?...56
  • 나. 바람직한 연구의 자세 - 데이터의 관리와 논문작성...63
  • 다. Mentoring I...72
  • 라. mentoring II...78
  • 마. 실험실에서의 갈등 사례...86
  • 바. 공동연구, 동료학자 간의 갈등...90
  • 7 장. 갈등 해소와 바른 연구지도를 위한 제언...94
  • 가. 미국 Ombudsman 제도의 소개...95
  • 나. 국내 생명과학 연구자를 위한 제도 제언...98
  • 결어...101
  • 참고문헌...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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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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