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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터널 기계화시공을 위한 최적 굴착설계 모델 개발 연구보고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전석원
참여연구자 박병기 , 조정우 , 방상혁 , 이희광 , 이창수 , 유상화 , 전병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08
과제시작연도 2006
주관부처 건설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Korea Ins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등록번호 TRKO200800001063
과제고유번호 1500000684
사업명 건설핵심기술연구개발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에서는 현재 외국 기술에 100% 의존하고 있는 TBM의 설계 기술을 선진 기술대비 80% 수준으로 향상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여, TBM의 설계모델, 설계용 실험인프라, TBM 설계용 수치모델 및 TBM 설계 시스템 등을 제시하고 수립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내용 및 범위는 다음과 같다.
$\circ$ 국내.외 터널 기계화시공기술 동향 분석
$\circ$ 암석 절삭메커니즘의 수치해석적/실험적 규명
$\circ$ 국산 LCM 시스템의 구축
<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2
  • 요약문...4
  • 목차...8
  • 표목차...14
  • 그림목차...17
  • 제 1 장 서론...29
  • 제 1 절 연구배경 및 목적...29
  • 1. 연구배경...29
  • 2. 연구목적...31
  • 가. 기술적 측면...31
  • 나. 경제.산업적 측면...32
  • 제 2 절 연구개발 내용 및 범위...34
  • 1. 연구개발 내용...34
  • 2. 연구개발 범위...36
  • 가. 연차(단계)별 연구목표 및 내용...36
  • 제 3 절 연구 수행체계...41
  • 1. 1차년도 세부 추진계획 및 방법...42
  • 2. 2차년도 세부 추진계획 및 방법...43
  • 3. 3차년도 세부 추진계획 및 방법...44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45
  • 제 1 절 국내 터널 기계화시공 현황...45
  • 제 2 절 터널 기계화 시공법의 분류 및 선정방안...50
  • 1. 터널 기계화 시공법의 분류...50
  • 가. 쉴드의 유무...52
  • 나. 지보방법...52
  • 다. 반력을 얻는 방법...52
  • 라. 막장면 안정화 방법(개방형과 밀폐형)...53
  • 마. 전단면 굴착과 부분단면 굴착...53
  • 2. 터널 기계화 시공법 선정방안...55
  • 제 3 절 터널 기계화 시공법의 종류 및 특징...58
  • 1. Open TBM...58
  • 2. 디스크 커터...62
  • 3. Shield TBM...68
  • 가. 싱글(single) 쉴드 TBM...68
  • 나. 더블(double) 쉴드 TBM...69
  • 다. 기계식 지보(mechanical support) 쉴드 TBM...71
  • 라. 이수식(slurry) 쉴드 TBM...72
  • 마. 토압식 쉴드 TBM...73
  • 바. 혼합식 쉴드 TBM...76
  • 4. 기타...77
  • 가. 붐 타입(Boom-type) 굴착기계...77
  • 나. 터널확공기(Tunnel reaming machine)...77
  • 5. Open TBM의 면판설계 및 굴진성능 평가기술...78
  • 가. NTNU 예측모델...78
  • 나. CSM 예측모델...94
  • 다. QTBM 분석시스템...104
  • 라. 합경도에 의한 TBM 굴진속도 추정...107
  • 6. 쉴드 TBM 장비 관련 지침...113
  • 가. 쉴드 TBM 설계시 일반적인 고려사항...113
  • 나. 쉴드 TBM 설계 항목...114
  • 다. 쉴드기의 구조...119
  • 라. 굴착 유니트...125
  • 마. 추진 장치(drive unit)...133
  • 사. 보조 장치...140
  • 아. 토압식 쉴드기...144
  • 제 3 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153
  • 제 1 절 TBM 면판설계를 위한 LCM 시스템...153
  • 1. 개요...153
  • 2. 시스템 구성 및 특징...157
  • 3. 시스템 보완 사항...167
  • 가. 프레임 보강...167
  • 나. 수정 대차 제작...171
  • 다. 2축 서보 제어 시스템...175
  • 4. LCM 시험방법 확립...176
  • 5. 3차원 굴진성능 평가를 위한 사진계측기법 적용...181
  • 가. 카메라 교정 및 촬영장치...181
  • 나. 촬영 장치의 구성...183
  • 다. 자료처리 과정...186
  • 라. 사진계측결과에 의한 절삭부피의 계산...193
  • 제 2 절 암석의 절삭메커니즘의 규명...196
  • 1. 수치해석의 필요성...196
  • 가. 시간적 비용 측면...196
  • 나. 경제적 비용 측면...197
  • 다. 본 연구에서 수치해석의 의미...198
  • 2. 수치해석 기법 별 적용성 분석...199
  • 가. PFC-2D...199
  • 나. FLAC-2D...211
  • 다. RFPA-2D...226
  • 라. Autodyn-3D...232
  • 마. 최적 기법(Autodyn-3D)의 선정...241
  • 3. 최적 프로그램(AUTODYN-3D)을 이용한 수치해석...242
  • 가. AUTODYN-3D의 수치해석 모델...242
  • 4. 수치해석적 연구의 결론...267
  • 가. 시간, 경제적 비용의 절감...267
  • 나. 최적 프로그램 선정...267
  • 다. 해석 수행...267
  • 라. 추후 연구사항...268
  • 5. LCM시험에 의한 암석 절삭메커니즘의 실험적 규명...269
  • 가. 디스크 커터에 의한 암석 절삭메커니즘의 이론적 배경...269
  • 나. 동영상 연속촬영에 의한 암석의 절삭 메커니즘 조사...276
  • 제 3 절 TBM 면판설계 및 굴진성능 예측 모델 구축...281
  • 1. 개요...281
  • 2. 면판설계 및 굴진성능 예측모델 도출을 위한 LCM시험...281
  • 가. 시험방법 및 시료 채취...281
  • 나. LCM시험 조건...292
  • 다. LCM시험 결과 및 분석...292
  • 3. 간편 DRI/CLI 시험...306
  • 가. DRI/CLI 시험 장비 구축 및 시험 방법 정리...306
  • 나. 시험 결과 및 분석...315
  • 4. NTNU모델에 의한 예측과정...328
  • 가. 암반 균열도 평가...328
  • 나. TBM 설계변수 도출 및 굴진성능 예측...329
  • 다. 커터 수명 예측모델...338
  • 5. TBM 면판설계 및 굴진성능 예측용 모델 도출...342
  • 가. 커터 압입깊이의 영향...342
  • 나. 커터 간격의 영향...351
  • 다. 지반 물성의 영향...353
  • 라. TBM 면판설계 및 굴진성능 예측용 모델 도출...357
  • 제 4 절 TBM 현장 굴진자료 분석에 의한 예측모델의 현장검증 및 보완...364
  • 1. 분당선 왕십리~선릉간 복선전철 제3공구...364
  • 가. 현장개요...364
  • 나. 지반조건...365
  • 다. TBM 장비개요...372
  • 라. 굴진자료 분석...376
  • 2. 한강 하류권 급수체계 제1공구...383
  • 가. 현장개요...383
  • 나. 지반조건...384
  • 다. TBM 장비개요...390
  • 라. 굴진자료 분석...394
  • 3. 인천국제공항철도 2-5B공구...401
  • 가. 현장개요...401
  • 나. 지반조건...402
  • 다. TBM 장비개요...404
  • 라. 굴진자료 분석...406
  • 4. 경부고속철도 14-3공구...412
  • 가. 현장개요...412
  • 나. 지반조건...413
  • 다. TBM 장비개요...418
  • 5. TBM 면판설계 및 굴진성능 예측모델의 검증 및 보완...424
  • 가. 예측모델에 의한 커터 작용력의 검증 및 보완...424
  • 나. 예측모델에 의한 압입깊이의 검증...431
  • 다. 개발모델 및 보정모델의 오차 평가...433
  • 라. 현장 굴진자료와 LCM 시험결과를 기반으로 한 최적 모델 개발...440
  • 마. NTNU모델에 의한 커터수명 예측...465
  • 제 5 절 TBM 설계 및 굴진성능 예측 시스템...471
  • 1. 시스템의 구성...471
  • 2. LCM시험에 의한 TBM 설계 및 굴진성능 예측...474
  • 가. TBM 설계...474
  • 나. 굴진성능 예측...475
  • 3. 예측모델에 의한 TBM 설계 및 굴진성능 평가 프로그램...476
  • 가. 개요...476
  • 나. 자료입력...478
  • 다. TBM 설계 모듈...479
  • 라. TBM 굴진성능 평가 모듈...483
  • 마. NTNU모델 해석 모듈...487
  • 제 6 절 연구 결론...492
  • 제 4 장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의 기여도...496
  • 제 1 절 연구개발 목표의 달성도...496
  • 제 2 절 관련분야 기여도...497
  • 제 5 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498
  • 제 1 절 활용계획...498
  • 제 2 절 기대효과...499
  • 1. 기술적 측면...499
  • 2. 경제.산업적 측면...500
  • 제 3 절 타 산업 및 국내외 연계.협력 가능성...500
  • 제 6 장 연구개발 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502
  • 제 7 장 참고문헌...506
  • [부록I] LCM시험결과...511
  • [부록II] DRI및CLI시험결과...569
  • [부록III] 모델 도출을 위한 다중회귀분석 결과...599
  • [부록IV] Autodyn3D해석결과...639
  • [부록V] NTNU모델 해석과정 요약...697
  • [부록VI] LCM초고속영상...70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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