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강남대학교 |
연구책임자 |
김근영
|
참여연구자 |
김상원
,
정태화
,
정현지
,
채인혜
,
김성곤
,
이종현
,
이동건
,
김진욱
,
박무종
,
정상만
,
전환돈
,
한규하
,
한원희
,
최광민
,
이병기
,
박성호
,
오명호
,
이성령
,
최승수
,
복기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8-04 |
과제시작연도 |
2007 |
주관부처 |
소방방재청 |
사업 관리 기관 |
소방방재청 |
등록번호 |
TRKO200800006650 |
과제고유번호 |
1665000105 |
사업명 |
국가자연재난상황관리 |
DB 구축일자 |
2015-01-08
|
키워드 |
풍수해(태풍 및 호우).대응.긴급지원기능.Typhoon and Flood Disaster.Response.Emergency Support Function.
|
초록
▼
1. 연구의 목적
O 풍수해 상황관리체계 표준화 및 대응체계 고도화를 위한 국가 자연재난 상황관리시스템 개발
2. 국가 풍수해 상황관리 조사 분석
O 상황관리, 지원, 기능유지, 방재요원의 안전 등 4개로 구분하고 각각의 개념을 도출
O우리나라 풍수해 현황 및 풍수해 대응체계를 조사 분석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도출
3. 풍수해 유형구분
O 우리나라 풍수해 요인을 태풍과 호우의 2개 재난유형으로 구분
O 전국 234개 지자체를 내륙도시, 산간지역, 해안지역, 농촌지역 등 4개의 대분류와 6개의
1. 연구의 목적
O 풍수해 상황관리체계 표준화 및 대응체계 고도화를 위한 국가 자연재난 상황관리시스템 개발
2. 국가 풍수해 상황관리 조사 분석
O 상황관리, 지원, 기능유지, 방재요원의 안전 등 4개로 구분하고 각각의 개념을 도출
O우리나라 풍수해 현황 및 풍수해 대응체계를 조사 분석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도출
3. 풍수해 유형구분
O 우리나라 풍수해 요인을 태풍과 호우의 2개 재난유형으로 구분
O 전국 234개 지자체를 내륙도시, 산간지역, 해안지역, 농촌지역 등 4개의 대분류와 6개의 소분류로 구분하고 GIS 공간분석기법을 적용하여 지역 피해특성에 따라 4개 등급기준을 마련
4. 풍수해 대응업무 분석
O 풍수해 상황관리의 주요 업무요소와 업무요소별 관련기관의 역할을 도출
O 풍수해 피해지구 특성, 전개과정, 대응절차와 행정서비스 종류 및 긴급지원업무 분석
O 해외 관련자료 조사 담당자 인터뷰를 통한 국내 긴급지원체계 개선방안 도출
5. 풍수해 대응 및 긴급지원계획 표준화
O 풍수해 11개 대응 지원기능별 단계별 업무주체 유형 상황관리기법 개발
O 11개 대응 지원기능별 풍수해 긴급지원 계획 표준화 방안 개발 및 지침서 작성
O 지자체 상황실 의사결정을 위한 필요정보, 피해정보, 의사결정 프로세스 개발
Abstract
▼
Typhoon and flood disasters are the primary disasters that result in significant disaster damage. The total annual average disaster damage from typhoons and floods reaches 111.6 casualties, 22,127 affected persons, and disaster damage of 1,600.1 billion Won during the last ten years (1996$\sim$
Typhoon and flood disasters are the primary disasters that result in significant disaster damage. The total annual average disaster damage from typhoons and floods reaches 111.6 casualties, 22,127 affected persons, and disaster damage of 1,600.1 billion Won during the last ten years (1996$\sim$2005). Typhoon Rusa in 2002 generated 246 casualties, 21,318 affected households, 63,085 affected persons, and disaster damage of about 5,000 billion Won. Typhoon Maemi in 2003 created 131 casualties, 19,851 affected households, 61,844 affected persons, and disaster damage of about 4,000 billion Won. The Korean government used the disaster response budget of 150 billion Won, the local government subsidy of 5 billion Won, human resources of two million disaster response persons, fifty thousand disaster response equipments, and 2,030 temporary housings for disaster response of typhoon Rusa. However, the disaster response system of the Korean government was not effectively operated according to reports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the national disaster response system of Korean typhoon and flood disasters for the standardization and improvement of typhoon & flood emergency operation and support functions. Two research teams were formed for various research topics of typhoon & flood emergency operation and support functions. They are 1) standardizing national typhoon & flood response systems and developing key function continuity, and 2) standardizing typhoon & flood emergency support functions(ESFs) of local governments and linking ESFs with disaster resource management systems. This research peformed surveys for national typhoon & flood emergency operation of Korea and US in the first research period (November 2006$\sim$June 2007), and provided standardized operation procedures by typhoon & flood types. The research also contained the standardized emergency support functions for typhoon & flood disasters. This research provided the standardization ways of disaster response by stages of typhoon & flood emergency operation during the second research period (July 2007$\sim$April 2008). It also performed the standardization of national disaster response services.
This research identified that typhoon & flood related disasters were re-categorized to two types of typhoons and flash floods in Korea. It developed a creative methodology for defining multi-jurisdictional operation areas for typhoon & flood disaster Emergency Management Agency response using GIS technologies and national disaster data obtained from National (NEMA) of the Korean government. Fourteen guidelines for local government emergency operation and support function plans are developed with the cases of typhoon & flood disaster. Research results were presented at relevant conferences. and published to academic journals. Research findings are summarized,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are suggested.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14
- 제 1 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14
- 제 2 절 연구목표...18
- 제 2 장 국가 풍수해 상황관리의 개요...20
- 제 1 절 풍수해와 상황관리의 개념...20
- 제 2 절 우리나라의 풍수해 현황...31
- 제 3 절 우리나라의 중앙정부 풍수해 대응체계...41
- 제 4 절 우리나라의 풍수해 대응현황 조사...53
- 제 3 장 풍수해 상황관리업무 표준화 분석...78
- 제 1 절 풍수해 상황관리의 주요 업무요소...78
- 제 2 절 긴급지원업무 표준화방안 기술개발...82
- 제 4 장 풍수해 피해 유형별 표준화...90
- 제 1 절 개요...90
- 제 2 절 연구방법...92
- 제 3 절 분석자료...97
- 제 4 절 분석 결과...98
- 제 5 절 풍수해 피해분석을 바탕으로 한 지자체 구역화...118
- 제 6 절 관련 연구 동향...135
- 제 5 장 풍수해 긴급지원 업무 분석...140
- 제 1 절 풍수해 피해특성 및 대응요소...140
- 제 2 절 풍수해 긴급지원 업무...141
- 제 3 절 해외 풍수해 긴급지원 업무 분석...145
- 제 6 장 풍수해 대응 표준화...193
- 제 1 절 풍수해 대응의 개념...193
- 제 2 절 풍수해 상황관리 기법 개발...198
- 제 3 절 풍수해 유형별 대응구분...209
- 제 4 절 풍수해 대응현황.계획.기능.수준...220
- 제 5 절 풍수해 대응절차에 대한 기초연구...222
- 제 7 장 풍수해 긴급지원 계획 표준화...334
- 제 1 절 개요...334
- 제 2 절 대응.지원기능 1 : 지휘.판단...336
- 제 3 절 대응.지원기능 2 : 대피...349
- 제 4 절 대응.지원기능 3 : 이재민 수용.구호...375
- 제 5 절 대응.지원기능 4 : 재해지역의 통신소통 원활화...393
- 제 6 절 대응.지원기능 5-1 : 의료서비스 대응.지원...408
- 제 7 절 대응.지원기능 5-2 : 전염병 예방.방역...427
- 제 8 절 대응.지원기능 6-1 : 도로 응급복구...445
- 제 9 절 대응.지원기능 6-2 : 상수도 응급복구...456
- 제 10 절 대응.지원기능 6-3 : 산사태 응급복구...467
- 제 11 절 대응.지원기능 7 : 재해지역 질서유지.교통관리...478
- 제 12 절 대응.지원기능 8 : 풍수해 재난쓰레기...494
- 제 13 절 대응.지원기능 9 : 긴급 에너지 수급...559
- 제 14 절 대응.지원기능 10 : 단기 지역안정...575
- 제 15 절 대응.지원기능 11 : 재해수습 홍보...589
- 제 8 장 지자체 상황관리 의사결정 프로세스...606
- 제 1 절 상황실 의사결정을 위한 풍수해 정보 측정 시설...606
- 제 2 절 의사결정 필요 정보...616
- 제 3 절 상황실 의사결정을 위한 피해정보...639
- 제 4 절 지자체 상황실 상황관리를 위한 의사결정 프로세스...667
- 제 9 장 연구결과의 활용 및 향후 연구방향...682
- 제 1 절 연구결과의 활용...682
- 제 2 절 향후 연구방향...682
- 제 10 장 참고문헌...68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