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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지지 교량의 극한강도 및 교량-차량-바람 상호작용 해석
Ultimate Strength and Bridge-Vehicles-Wind Interaction Analysisof Cable Supported Bridg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성균관대학교
SungKyunKwan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문영
참여연구자 김호경 , 권순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10
과제시작연도 2003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900069737
과제고유번호 1350015397
사업명 기초연구지원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현수교, 사장교.케이블.주탑, 보-기둥.횡-비틂좌굴, 극한내하력.차량하중, 열차하중.기하학적 비선형해석.상호작용해석, 풍동실험.탄소성해석.3차원 진동, 풍공학.suspension bridge, cable-stayed bridge.cable.pylon, beam-column.spatial buckling, ultimate strength.vehicular load, train load.geometric nonlinear analysis.spatial vibration, wind tunnel test.elastoplastic analysis.free vibration, wind engineering.

초록

케이블교량의 극한강도 해석기법을 개발하고 바람-교량/차량하중-케이블교량의 상호작용 해석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의 세부연구내용을 수행하였다.
공통연구 :
.케이블지지교량의 기초연구를 통한 효율적인 구조해석 모델링 방안 제시
.사장교, 현수교에 대한 개선된 초기평형상태 결정법 제시
.차량의 주행에 따른 케이블 교량의 거동특성을 규명
.평상시 교량-차량간의 상호작용효과 규명
케이블지지 교량의 극한강도해석 및 매개변수연구 :
.케이블지지교량의 좌굴안정성 해석법 구축
.기하학

Abstract

The following research items were carried out.
Common Research Items for all Research Group :
.To establish effective structural models for cable supported bridges
.To develop an improved procedure determining the initial equilibrium configuration
.To investigate effects of bridge-veh

목차 Contents

  • I. 연구계획 요약문...3
  • 1. 국문요약문...3
  • II. 연구결과 요약문...4
  • 1. 국문요약문...4
  • 2. 영문요약문...5
  • III. 연구내용...6
  • 1. 서론...6
  • 2. 연구방법 및 이론...9
  • 3. 결과 및 고찰...55
  • 4. 결론...98
  • 5. 인용문헌...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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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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