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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교량의 거동계수와 내진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ehaviour Factor for Typical Bridges and the Earthquake Resistant Desig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부경대학교
Pukyong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국승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2-10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900070593
사업명 기초과학연구사업>지역대학우수과학자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내진해석모델.거동계수.내진설계.단순모델.탄성한계.기능수행수준.파괴메카니즘.동적안정성한계.붕괴방지수준.seismic analysis model.behavior factor.earthquake resistant design.simple model.elastic limit.serviceability limit state.failure mechanism.dynamic stability limit.no-collapse requirement.

초록

이 연구의 목표는 중약진지역에 위치한 교량의 내진설계를 현행 시방서인 도로교설계기준을 적용하여 수행하면서 내진설계의 목적인 기능수행수준과 붕괴방지수준을 만족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므로 내진설계모델 및 거동계수를 결정하고 적용타당성을 검토,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1. 일반도로교의 내진해석에 적용하는 해석모델 설정 기본설계단계와 실시설계단계의 해석모델 중 적합한 내진해석모델의 설정
2. 해석대상교량의 거동계수 결정 2.1 해석모델 및 입력지진: 비선형거동을 반영할 수 있는 해석모델의 설정과 중약진지역에 적합한 인

Abstract

Research purpose is to provide earthquake resistant design method satisfying the design objective - serviceability limit state and no-collapse requirement by applying 'Design criteria for roadway bridges' for bridges in low to moderate seismic region. Therefore seismic analysis model and behavior fa

목차 Contents

  • I. 연구계획 요약문...7
  • 1. 국문요약문...7
  • II. 연구결과 요약문...8
  • 1. 국문요약문...8
  • 2. 영문요약문...9
  • III. 연구내용...10
  • 1. 서론...10
  • 2. 연구방법 및 이론...12
  • 3. 결과 및 고찰...17
  • 3.1 해석대상교량의 선정...17
  • 3.2 내진해석모델...20
  • 3.2.1 해석모델의 설정...20
  • 3.2.2 설계지진력 산정...20
  • 3.2.3 해석대상교량의 파괴메카니즘...23
  • 3.3 거동계수의 결정...26
  • 3.3.1 비선형거동...26
  • 3.3.1.1 비선형해석모델 결정...26
  • 3.3.1.2 비선형거동특성곡선...27
  • 3.3.2 인공지진...32
  • 3.3.3 해석대상교량의 거동계수...33
  • 3.4 내진성능검토 및 설계...40
  • 3.4.1 해석모델의 설정...40
  • 3.4.2 내진성능검토...40
  • 3.4.3 내진설계...44
  • 4. 결론...48
  • 5. 인용문헌...4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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