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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플라즈마를 이용한 연료전지용 탄화수소 개질공정개발
Development of plasma-chemical reforming processes of hydrocarbons for fuel cell applicatio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고등기술연구원(사)
Institute for Advanced Engineering
연구책임자 이성풍
참여연구자 남기중 , 최창식 , 우미혜 , 장흥기 , 나혁민 , 이남석
보고서유형2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3-03
과제시작연도 2002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900071798
과제고유번호 1350000052
사업명 중점국가연구개발
DB 구축일자 2015-01-08
키워드 플라즈마트론.하프늄.음극.양극.비이송식.Plasmatron.Hafnium.Cathode.Anode.Non-transferred type.

초록

1. 2kW 플라즈마 개질시스템 설계/시작 o Non-transferred DC arc plasmatron 제작 완료 o 인가전류 20-70A, 발생전압 80-130V로 유종적 연구 수행할 수 있는 구조 o 반응기 온도 profile을 DAQ system 도입하여 측정 2. 적용실험 및 성능평가 o 최대연료 전환률 : 99.9% o 최대 수소생성율 : 88.4vol% o 최대 발생가스량 : 2400$\ell$/hr o 평균 반응응답시간 : 수분 미만 3. 공정최적화 및 Scale-up 변수 도출 o 인가전류 :

Abstract

There has been a great demand for development of the new environmentally friendly clean vehicles. Recently, many believe that the FC(Fuel Cell) vehicle is going to be a next generation clean vehicle among many others. But there are still many obstacles for commercialization the FC vehicles including

목차 Contents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9
  • 제 1 절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9
  • 제 2 절 연구개발의 범위...10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11
  • 제 1 절 국내 기술개발 현황...11
  • 제 2 절 국외 기술개발 현황...11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13
  • 제 1 절 이론적 배경...13
  • 제 2 절 실험...14
  • 제 3 절 내용 및 결과...16
  • 1. 2kW용량 플라즈마 개질시스템의 설계 및 제작...16
  • 2. 적용실험 및 성능평가...23
  • 3. 공정최적화 및 Scale-up 변수도출...29
  • 4. 플라즈마 개질공정에서의 촉매를 이용한 공정 최적화...31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32
  • 제 1 절 연구개발 목표달성도...32
  • 제 2 절 관련분야에의 기여도...32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33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34
  • 1. 미국...34
  • 2. 일본...36
  • 3. 독일...37
  • 4. 영국...38
  • 5. 캐나다...38
  • 제 7 장 참고문헌...3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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